<문> 제 아이가 주의산만하다고 교사로부터 늘 지적 받습니다.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세요.
<답> 초등학교에 다니는 남자아이들이 주의력 시간(attention span)이 짧은 경우를 자주 봅니다. 우선 부모가 아무리 바빠도 자녀를 위해 시간투자를 하여서 수업 관찰(observation)을 해보세요.
또 자녀가 클래스에서 교사 바로 앞에 앉도록 좌석배치(seating arrangement)도 고려해 보세요. 내년 학년도에는 마음이 너그럽고 인내심이 많은 교사가 가르치는 클래스에 자녀가 배치되도록 특별히 고려해달라고 담임선생과 교장에게 편지로 부탁도 해 보세요.(물론 학교 측에서 부탁을 다 들어줄 수는 없지만).
학생 스스로 자제(self-control)가 안 되거나 주의산만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자원(resource)이 많은 큰 교육구에서는 Psychological Service Division에서 학교 심리학자(school psychologist)를 보내 자녀를 더 깊게 전문적으로 관찰하는 기회를 학교 측에서 주선해 보기도 합니다. 또한 아동 행동수정가(behavior scientist)와 같은 전문가를 불러 관찰하여 전문적인 방책(strategies)을 교사와 학부모에게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극심한 경우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판정되면 소아과 의사로부터 약(medication)까지 처방받는 수도 있습니다. 주의산만한 자녀의 조그만 성공, 조그만 진보를 칭찬해 주고, 또 자녀에게 손과 근육을 움직이는 기회가 있는 배움스타일을 제공하도록 교사와 의논하세요.
..............................................................................................
<문> 자녀에게 독서지도로 어떤 책을 추천해 주어야 되는지요.
<답> 추천도서 리스트는 다양합니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주 교육부 website인 www.cde.ca.gov에 들어가면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추천도서 리스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 공공 도서관이나 학교 사서(school librarian)에게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전국영어교사협회(National Council of English Teachers)나 국제리딩 협회(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website에 들어가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집 근처 서점들에서도 도움을 구하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정신적 성숙도, 취미,적성에 맞는 책을 자녀 자신이 선택하여 읽는 일입니다. 또 읽은 책 내용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얘기해 보고 글로 써보는 일입니다.
..............................................................................................
<문> Cell Phone에 대한 학교 정책: 제 아들이 학교에서 스마트폰으로 비디오 게임을 보다가 cell phone을 뺏겨서 부모가 와서 찾아가라고 합니다.
<답> 교육국이나 학교마다 학생들의 cellular telephones사용 policy가 다를 수 있습니다. 우선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두세요. Cellphone은 학교에서 소지할 수는 있으나 휴식시간(recess, lunch), 방과 후 (after school)에 긴급사항(emergency)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백팩, 주머니 등에 간직하고 보여서는 안됩니다. Vido games 중에는 미성년이 보아서는 안 되는 폭력적인 장면이 많습니다. 특히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Five Nights at Freddies’ 같은 난폭한 게임은 절대 못 보도록 어른이 감독해야 됩니다. Violent video games를 보다가 발각되면 학교 당국에서 전화를 빼앗아(confiscate) 부모가 와야 돌려줄 수도 있습니다. 학생과 부모가 모두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