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수머리포츠가 뽑은 제조사별 최고-최악 모델】
자동차 제조사별 최고급 모델이자 대표 상품을 흔히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고급 사양을 갖춘 ‘럭서리’ 함에 주력한 플래그십 모델 차량은 대부분 고가다. 플래그십 차량이 반드시 소비자들이 원하는 ‘좋은 차’와 일치하지 않는 이유다. 성능뿐 아니라 그에 따른 합리적인 가격도 뒷받침 되어야 하고, 디자인과 연비 등 개인적인 선호도까지 충족 기준의 범위가 더욱 넓기 때문이다. 컨수머리포츠가 자동차 제조사별로 ‘최고의 차량’을 선정해 발표했다. ▲로드 테스트 ▲안전성 ▲소유주 만족도 ▲가격 등을 바탕으로 집계된 점수에 따른 것으로 ‘최악의 차량’도 함께 뽑혔다. 컨수머리포츠는 “같은 브랜드 내의 차량을 평가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 차량과의 절대비교는 무리가 있다”며 “한 브랜드의 워스트 모델이 다른 브랜드의 베스트 모델보다 나은 경우도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
■ Best - 제네시스 3.8(AWD)
현대의 야심작 제네시스는, 다른 브랜드의 럭서리 세단보다 1만달러가량 저렴한 가격에도, 결코 뒤지지 않는 사양을 갖췄다는 극찬을 받았다. 민첩한 핸들링과 편안한 주행감은 독일 명차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신선하고, 심플하게 배열된 컨트롤러는 럭서리 차량에 잘 어울리며 뒷좌석도 넉넉한 공간에 고급 가죽, 열선이 포함됐다. 안전 시스템도 한 차원 높였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차선 이탈 경보 및 방지 시스템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차간 거리 자동조절은 물론 자동정지와 재출발 기능까지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차량 또는 후방 고속 접근차량 등을 인지해 경보하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 등 최첨단 사양들을 대거 장착해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극대화시켰다.
■ Worst - 제네시스 쿠페 그랜드 투어링
컨수머리포츠는 “제네시스 쿠페는 언제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몇몇 결점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8리터 V6엔진은 파워풀하지만, 소음이 존재하고, 쿠페 스타일로 스포티하고 날렵한 스타일을 갖췄으며, 운전하는 재미도 놓치지 않았지만 매뉴얼 기어박스는 투박하고 모호하다는 것. 앞좌석은 넉넉한 공간을 확보했지만 대부분의 쿠페 스타일이 그렇듯이 뒷좌석은 앉기 힘들 정도로 좁다. 신뢰도는 평균보다 낮은 편이고, 특히 차량 소유주들의 만족도가 눈에 띄게 낮았다는 것이 전체적인 평이다.
[기아]
■ Best - 카덴자
카덴자는 동급 대형 세단 모델들 중 눈에 띄는 우수성과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을 받았다.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럭서리한 인테리어와 정숙함, 그리고 넉넉한 뒷좌석과 민첩한 핸들링, 편안한 주행감 등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3.3리터 V6엔진을 장착, 293마력을 뿜어내는 카덴자는 컨트롤러가 참신하게, 그리고 사용하기 쉽게 배치됐다는 평을 받았다. 운전자를 위한 후측방 경보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시스템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첨단기술이 탑재됐으며, 평균 이상의 신뢰도를 보인 모델이라는 설명이다.
■ Worst - 리오 EX 해치백
컨수머리포츠는 “다른 서브 컴팩 차량에 비하면 유독 딱딱한 승차감이 단점”이라고 설명했다. 뻣뻣한 승차감과 주행 중 소음은 장거리 운전 때 ‘짜증 유발’ 요소로 꼽혔다. 열선 시트와 후방카메라 등이 높은 사양의 트림에는 포함돼 있지만. 그만큼 가격이 올라간다. 신뢰도 역시 평균에 못 미치는 수준을 보였다.
[도요타]
■ Best - 캠리 하이브리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 중 하나인 도요타 캠리는 풀체인지를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컨수머리포츠는 캠리 하이브리드는 매끄럽고 역량 있는 차로, 넓은 실내와 안락함, 여러 기능을 갖추었음에도 적정한 가격이라고 평가했으며, 중형 세단임에도 38mpg의 높은 연비가 특히 인상적이라고 덧붙였다.
■ Worst - 야리스
2015년형 모델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느리고, 시끄럽고, 서브 컴팩 차량 중에서도 공간이 유독 좁다는 평을 받았다. 너무 좁아서 승차감은 거칠고, 드라이빙 포지션은 어색해진다는 설명이다. 도요타의 모든 차량은 6.1인치 터치스크린과 전화 연결이 가능한 블루투스 시스템을 갖췄다. 내비게이션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야리스는 신뢰도는 평균 이상이지만 추천도에서 유독 낮은 점수를 받았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