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 관리는 사업을 운영을 하는데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한데 노동법은 자꾸 복잡해지고 최저 임금은 현재 오크랜드는 12.25불로 올랐으며 고용주의 법적인 책임을 점점 증가시키고 추세입니다. 오늘은 주로 발생하는 노동 분쟁 중에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종업원에 주어지는 의무적인 휴식시간입니다. 고용주는 종업원이 4시간마다 10분씩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보장을 해주어야 하며 휴식시간에도 임금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에 10분 휴식 시간이 보장되어지지 않는다면 고용주는 1시간에 해당하는 임금을 대신 주어야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용주는 종업원이 실제로 휴식을 취했는지를 확인 감독할 의무가 있어서 휴식시간 보장여부를 놓고 일부 식당 종업원들이 고용주를 상대로 소송을 남용했습니다. 고용주의 입장에선 일일이 식당 종업원들이 휴식을 취했는지를 확인한다는 것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려웠지요. 하지만, 지난 4월에 대법원에서 고용주는 종업원들에게 의무적인 휴식시간을 제공을 하되 더 이상 종업원이 휴식을 취했는지를 파악할 의무가 없다고 판결을 내렸습니다.
둘째로, 고용주가 종업원세금이나 상해보험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종업원을 독립 계약자로 분리하는 경우입니다. 종업원을 고용하면 고용주는 종업원세금과 상해보험을 추가로 들어야 하지만 독립계약자로 구분을 하면 이와 같은 추가 비용이 없게 됩니다.
문제의 발단은 종업원이 독립계약자로 분리가 되어서 일을 하다가 해고를 당하고 나서 EDD 에 실업수당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EDD 에서는 일반적으로 종업원 세금 감사 (Payroll Audit) 을 나와 실제로 실업수당을 신청한 사람이 종업원인지 아니면 실제로 독립계약자였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구분방법 중에 하나는 고용주의 일에 대한 태도와 통제, 지시하는 방법과 수단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구분방법은 독립계약자가 주어진 일을 하기 위해서 면허자격증과 사업 허가증이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쉬운 예로, 세탁소에서 옷 수선을 하시는 분들을 독립계약자로 구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 종업원 감사의 한 예로 옷을 수선하시는 분이 세탁소에 일을 하지 않고 일거리를 집으로 가져가서 수선을 해오더라도 수선 사업허가증을 따로 가지고 있지 않으면 다른 증거를 가지고 독립계약자로 주장한다 해도 EDD 에서는 종업원으로 구분해 버립니다. 만일 의도적으로 허위 분류사실이 증명될 경우는 무려 건당 25,000 불까지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종업원 감사 도중에서 추가적인 종업원 세금 누락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업원이 세금 보고에서 누락이 되었다던지 독립 계약직이라도 Form 1099-Misc 을 발행하지 않은 경우가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그 동안 내지 않았던 종업원 세금은 물론 벌금과 이자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종업원세금은 고용주가 파산을 해도 해결이 안됩니다. 개인사업은 물론이고, 고용주가 주식회사인 경우도 파산을 하게 되면 회사를 운영하던 사장 (CEO) 이나 주주 (Shareholder) 들이 책임을 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2012년부터 적용되는 California Labor Code Section 2810.5 (a) 에 의거하여 종업원을 고용할 당시 종업원에게 꼭 제공되어야 하는 정보가 있습니다. 오버타임이 적용되는 종업원에게는 반드시 서면으로 고용주의 법적인 이름/ 주소/전화번호, 시간당 임금, 임금 산출 방식, 식사나 숙박 등의 제공 여부, 임금 지급 날짜, 상해 보험 회사의 이름과 주소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또 채용 이후에 변동사항이 생기면 7일 이내에 서면으로 다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서면 작성 형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고용주가 사업체에 맞게 만들 수도 있으나 "Notice To Employee" 라는 샘플을 www.dir.ca.gov/DLSE 에서 다운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www.kennyahncpa.com
문의: (510) 499-1224 / (925) 322-4507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