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고기·햄 등 메인 디시에 색깔 선명한 채소 곁들이면
▶ 생동감 넘치는 ‘부활 음식’
[신선한 제철 채소 음식들]
봄을 알리는 부활절이 이번 주 일요일로 다가왔다.
부활절에는 전통적으로 양고기 요리나 햄을 주요리로 하여 봄의 신선한 재철 재료를 사용한 음식들이 선보인다. 양 다리에 마늘과 허브 등으로 양념하여 구운 것, 이스파라거스, 감자, 완두콩, 비트, 레디시 등의 색이 선명하고 아름다운 채소로 사이트 디시를 만들면 생동감 넘치는 상차림이 가능하다. 부드러운 버터와 소금만 곁들여 찍어 먹어도 맛있는 아삭한 빨간 무, 밝은 연두색에 씹는 맛이 좋은 파바빈, 껍질이 얇고 단맛이 강하며 새콤한 메이어 레몬, 손가락처럼 가늘고 길쭉하며 여러 가지 색상이있는 핑거링 포테이토, 속이 진한 핑크색을 띠는 워터멜론 레디시 등 봄철 재료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자. 햄, 양, 닭고기 요리에 곁들일 수 있는 맛있는 채소 요리들을 알아보자.
■ 크로스티니 위에 얹은 파바빈 스프레드와 민트(10~12인분)
▶재료
1/4인치 두께로 얇게 썬 바게트 30개 정도(보통 크기의 바게트 1개를 썬 분량), 파바빈 2파운드(콩깍지까지 포함된 무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3큰술, 헤비 크림 6큰술, 씨트솔 2작은 술, 후추 1작은 술, 곱게 다진 민트 3큰 술, 작은 민트 잎사귀 30개
▶만들기
1. 오븐은 350도로 예열해 둔다.
2. 바게트 썬 것을 베이킹 시트에 겹치지 않게 놓고, 한 번 정도 뒤집어 주면서 20분 정도 구워내고 식혀둔다.
3. 파바빈을 콩깍지와 분리하고, 끓는 물에서 10~25분 정도 삶아낸 후, 건져서 식힌다. 속껍질이 벗겨지면 골라내어 버린다.
4. 푸드 프로세서에 3의 익힌 콩과 올리브 오일 3큰 술, 크림 3큰 술과 소금·후추를 넣고 곱게 갈아주고 나머지 3큰 술의 크림과 민트를 더하여 다시 갈아준다. 맛을 보고 소금을 가감한다(즉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2시간 정도 냉장 보관하였다가 꺼내어 실온에 잠시 두었다가 사용하면 된다).
5. 4를 바게트에 조금씩 얹어 발라주고 민트 잎으로 장식한다.
■ 완두콩과 아스파라거스 샐러드와 메이어 레몬 드레싱(6~8인분)
▶재료
완두콩 1컵, 아스파라거스 2파운드, 라이스 페이퍼 4장, 콩 새싹 2컵, 메이어 레몬 1개 분량의 껍질 간 것와 즙,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4컵, 소금, 후추 약간씩
▶만들기
1. 큰 냄비에 물을 끓이고 큰 보울에 얼음이 든 차가운 물을 준비해 둔다.
2. 1의 냄비에 물이 끓으면 완두콩을 넣어 1분 정도 삶아 익히고 건져내어 얼음물에 담근다.
3. 역시 1의 냄비에 아스파라거스를 넣어 약 3분 정도 익히고 건져서 얼음물에 담가 식힌다.
4. 뜨거운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넣고 불려 2인치 두께로 잘라서 아스파라거스 5개를 말아 고정시켜준다.
5. 보울에 1의 완두콩, 콩 새싹, 레몬 제스트, 레몬주스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섞어주고, 소금과 후추로 살짝 간한다.
6. 서빙 접시에 4의 아스파라거스를 보기 좋게 놓고 5의 샐러드를 위에 뿌려준다.
■ 워터멜론 레디시 샐러드와 아보카도 비니그렛(4인분)
▶재료
샬롯 1개 곱게 다진 것, 레몬주스 1 1/2큰 술, 화이트 와인 비거니 1 1/2큰 술, 소금 약간, 아보카도 1개 한 입 크기로 깍둑 썬 것,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4컵, 로메인 상추 2통 1/2인치로 길이로 자른 것, 워터멜론 레디시 1개, 실란트로 다진 것 1/4컵
▶만들기
1. 작은 보울에 샬롯 다진 것과 레몬주스와 비니거에 소금 약간을 넣고 잘 섞어주고, 아보카도를 넣어 10분 이상 재워둔다. 한 번씩 저어주고, 10분 후에 올리브 오일을 부어 섞어준다.
2. 큰 보울에 로메인, 얇게 저며 썬 레디시와 실란트로를 넣고 아보카도와 비니그렛을 넣고 잘 섞어준다. 간을 보고 소금과 레몬주스로 가감한다.
3. 일인용 서빙접시에 옮겨 담고 바로 먹는 것이 좋다.
■ 허브 로스티드 핑거링 포테이토와 홀그레인 머스터드(4인분)
▶재료
핑거링 포테이토 1파운드, 다진 로즈마리 1큰 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큰 술, 홀그레인 머스터드 1큰 술, 소금과 후추 약간씩
▶만들기
1. 오븐은 400도로 예열해 둔다.
2. 감자의 지름이 1 1/2인치가 넘으면 반으로 잘라준 후, 베이킹 시트에 놓고 다진 로즈마리를 뿌려준다.
3. 작은 보울에 올리브오일, 머스터드를 섞어서 감자 위에 뿌려주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감자에 양념이 잘 코팅 되도록 섞어준다.
4. 감자를 중간에 2~3번씩 뒤집어 주며 굽는다. 껍질이 금갈색으로 변하고 속까지 잘 익도록 40~45분 구워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