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화[커뮤니케이션 학 박사/영어서원 백운재 대표]
KISS Principle // 키스 원칙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단순함은 세련의 극치(極致)이다.
=============================
진리는 간단합니다. 하나같이 단순합니다.
All truth is simple. 맞아[True]! 그래서 하는말이 있습니다. Keep It Short & Simple! 짧고 간단히 하라! 줄여서, ‘KISS!’라 합니다. ‘KISS Principle’ 즉 ‘키스 원칙’이라 부르기도 하지요. 조금 속되게 말해, "Keep it simple, stupid!" 간단히 하라구, 이 멍청아! 그렇게 욕하듯 외우기도 합니다. 어쨌든, 간단히 하라는 게 ‘KISS 원칙’의 요점입니다. 길게늘어놓지 말고 짧게 자르라는 거죠.
러시아의 문호 솔제니친이 ‘할(喝)’합니다.
We do not err because truth is difficult to see. 사람이 잘못하는 건 진리를 보기가 어렵기 때문이 아니다. It is visible at a glance. 진리는 한 눈에 보인다. We err because this is more comfortable. 우리가 잘못하는 건 사실 그게 더 편하기 때문이다. 잘 들여다보면, 일부러 잘못하는 게 인생이란 겁니다. 얼핏단순한 quip[경구(警句)]같은데, 정제된 세련이 묻어나는 묘관찰지(妙觀察智)의 말씀입니다.
진리는 뻔히 한 눈에 보인다. 그런데, 보지 않는다. 보지 못하는 게 아니라 보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게 더 편해서라는군요. 알면 다친다는 말이 있지요. Truth hurts! 진리는 아프게 한다지요. 알면 다쳐! 흔히 하는 말인데, 이 또한 언사(言辭) 세련됨의 극치를 보여 주는군요.
=============================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단순함은 세련의 극치(極致)이다.
=============================
씸플리~써티 이~즈 디 얼~티밋ㅌ쏘ㅍ휘~스티케~이션!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디~’가 궁극을 뜻하는 말 ‘ultimate’에 붙어 그야말로 궁극적 세련됨의 극치를 세차게 강조합니다. 단순함이야말로 세련됨의 궁극을 가차없이 보여 준다는 절실한 표현입니다.
"세련미의 극치는 단순함이다." 흔히 이렇게 우리말로 번역되어진 이 말씀의주인공은?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누가 이렇게 훌륭한 진리를이토록 간명하게 선언했던 걸까요? 그분은? 바로 다름아닌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역시 그런 말을 했음직한 장인(匠人)의 입에서 나온 말이었군요. 다빈치 정도의 세련됨을몸소 체험하지 않고서야 이토록 다부진진리의 포효(咆哮)가 어찌 가능하리오!
기초를 다지고, 시행착오를 거치며, 평생 갈고닦은 장인의 경지에서 자연스레 나온‘quip’ 한마디.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아니, 이토록 간결하게단순함의 극미(極美)를 찬탄할 수 있다니! 역시 삶의 체험에서 진하게 배어 나오는 진리의 표현은 단순하기 그지없어라.
=============================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단순함은 세련의 극치(極致)이다.
=============================
지난 몇 달, 성경의 맨 마지막 ‘계시록’을탐구하였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때가 가까움이라."[1:3] Blessed is he who reads and those who hear the words of the prophecy, and heed the things which are written in it; for the time is near. 말씀 그대로, 읽고 듣고지니면서 지복(至福) 가운데 머물던 순간들이새삼 영롱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도합 22장으로 전해지는 이 성경의마지막 책을 풀어[?] 해설하는 소리들이 실로난삽하기 그지없더군요. 저마다 의견과 추측이서로 분분(紛紛)하더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 ‘때가 참에’ …… 요설(饒舌)을 넘는 단순한 지혜를 찾던 중 …… 한 생각이 번쩍 듭니다.
사도 요한이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 한 통이 그토록 혼란해서야 되겠는가? 결국, 용건은 간단했습니다. ‘늦기 전에’ 지금 당장 회개하라는 거였습니다. Repent! Repent,for the TIME is near. Repent, NOW!
‘KISS 원칙’에 의하면, 결국 “회개하라!”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단순함은 세련의 극치이다. "세련미의 극치는 단순함이다." 역시 진리는 ‘KISS’로 찾고 구할 일입니다. Keep It Short & Simple!Do NOT complicate. Un-complicate! 실타래는 풀 일이라!
옛날 원효성사(聖師)는 가난하고 못배운중생구제를 위해 법문은 고사하고 그저 각설이 타령조로 "나무아미타불"만 외우면 극락간다고가르쳤다지요. 팔만사천 법문을 모조리 알아도죽을 때, 바로 그 순간에, 휘청거리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학식은 모자라도 죽는 순간’일념(一念)’으로 "나무아미타불!"할 수 있으면 그게 따논당상이란 겁니다.
꽤 오랜 시간 집중 탐구해본 요한 계시록.
환란전 휴거, 일곱 인봉과 일곱 나팔 그리고일곱 대접, 음녀와 바빌론, 아마겟돈, 그리고천년왕국 등등 ... 이 모든 게 … 결국, 지금 당장 회개하라는 간곡한 메시지였습니다.
Simplicity is the ultimate sophistication.
요한계시록의 메시지를 ‘KISS 원칙’에 따라 간단히 한마디로? Repent! Repent, NOW!
Shal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