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저한 훈련·경험 건설현장·석유시추 유망
▶ 고객관리·대화가 밑천 바텐더도 고소득 올려
뉴욕 경찰국 소속 경찰관이 구랍 31일 뉴욕 타임스퀘어 카든에서 신년맞이 행사를 기다리는 인파들을 지켜보며 경비를 서고 있다.
■ 월스트릿 저널 ‘탄탄한 직업’ 5가지
장래 촉망받는 직업은 어떤 것일까. 인터넷 경제전문 사이트 마켓워치는 월스트릿 저널을 인용, 전통적으로 블루칼러 직종이지만 연봉이 10만달러를 웃도는 직업 5개를 선정해 소개했다. 흰 와이셔츠에 양복을 차려입은 넥타이 부대는 아니지만 6자리 봉급을 받는 탄탄한 직업이다. 럿거스 대학 공공정책학 과장 겸 존 헬드리치 ‘노동력 개발센터’의 칼 반 혼 공 센터장은 “잠재력이 높은 직업들이 많고 또 여러 사람들에게 개방돼 있지만 빚더미를 떠안고 졸업하는 학생들조차도 별로 원치 않는 직업”이라면서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연간 10만달러의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이들 직종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월스트릿 저널은 텍사스 웨코의 텍사스 스테이트 테크놀로지 칼리지를 졸업하고 현재 용접공으로 14만달러의 연봉을 받고있는 24세 졸업생을 인터뷰하기도 했다. 다음은 6자리 연봉을 받는 5개의 직업이다.
▲ 경찰관
뉴욕 경찰국(NYPD) 직원들이 커리어 웹사이트인 ‘글래스도어’에 올린 믿을 만한 봉급 정보에 따르면 직급과 연수에 따라 최고 13만1,000달러까지의 연봉을 받는다. 경찰관의 봉급은 5만~11만6,000달러이며 간부급인 사전트는 오버타임을 제외하고도 10만5,000~13만1,000달러를 받는다.
반 혼 교수는 “경찰 봉급은 물론 지역에 따라 다르다”면서 “예를 들어 뉴욕 항만경찰관과 조그만 소도시 경찰관의 봉급 차이는 매우 크다”고 전했다.
2013년의 경우 NYPD 경찰관 20명은 오버타임으로 5만달러 이상을 챙겼다. 하지만 최근 뉴욕 경찰관 2명의 피살사건으로 보듯이 경찰관은 매일 생명을 걸어놓고 일을 해야하는 위험에 노출돼 있다.
▲ 바텐더
바텐더가 10만달러 봉급을 챙기기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연방 노동통계청은 바텐더의 연봉중간 값은 1만8,900달러라고 밝혔다.
그러나 뉴욕과 LA와 같은 대도시의 바텐더는 하루 밤 팁으로만 수백달러를 만들 수 있다. ‘하이볼: 프로페셔널 바텐더가 되는 최종 가이드’ 책을 낸 밥 도허티에 따르면 대부분의 바텐더가 팁을 포함해 4만5,000~7만3,000달러는 가져간다는 것이다.
그는 책에서 “바텐더들이 업소만 잘 고르면 10만달러 이상은 충분하게 챙겨갈 수 있는 직종”이라고 적었다. 최고의 바텐더가 되려면 고객들에 관해서 아주 잘 알고 모든것을 기억해야 하고 이름을 절대 잊어버리면 안 되며 그날의 이슈에 대한 의견도 나눌 수 있는 수준은 돼야 한다.
▲ 컨트랙터 및 건설 매니저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컨트랙터의 전국 평균 봉급은 6만5,239달러이며 일의 종류에 따라 3만2,000달러부터 11만달러까지 다양하다.
반 혼 교수는 “매우 광범위한 직업이다. 대형 건설회사에서부터 1명이 운영하는 자영업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노동통계청에 따르면 건설 현장 매니저는 8만2,790달러에서 14만4,520달러를 받는다.
이 직종이 꼭 학사학위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철저한 훈련과 그에 따른 경험, 필요한 자격이나 면허가 요구된다.
건설 매니저의 절반 이상인 57%는 2012년 자영업자라고 노동통계청은 밝혔다. 그러나 많은 매니저들은 하루 24시간 대기상태이고 마감일과 비상전화를 받고 현장을 달려가야하는 어려움도 따른다.
▲ 농부 및 목장주
커리어 웹사이트 ‘글래스도어’의 스캇 도브로스키 직업경향 분석가는 “중서부를 중심으로 동서부 해안까지 농장주들은 6자리 숫자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농업이나 축산에서 생산되는 상품들은 유행과는 거리가 멀다. 가격은 다르지만 누구나 똑같이 오렌지주스를 마신다. 유행에 따라 오렌지주스를 마시지 않는것은 아니다.
연방 노동통계청에 따르면 목장주나 농장주, 농사 전문 매니저들의 연간 수입 중간 값은 11만9,530달러다.
캘리포니아 농부들이 가장 높은 연평균 봉급을 올린다. 캘리포니아는 9만3,630달러로 플로리다의 7만5,950달러보다 높다. 캘리포니아 식품농업국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에서 2012년 가장 가치 있는 상품으로는 우유(연간 690억달러), 포도(45억달러), 아몬드(44억달러)다.
▲ 오일 시추업
대부분의 지질학자, 엔지니어, 시추컨설턴트가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지만 일보 시추 직종에는 학위가 필요없다. 오일 시추 십장/수퍼바이저, 시추공, 시추 매니저 등은 학위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6자리 봉급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들 직업은 다년간의 경험이 필요하다. 또 오일이나 개스 시추근로자들의 봉급이 2013년 3% 하락해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오일 시추는 매우 외로운 직업이고 힘이 필요하며 위험이 따른다.
미국 AFLCIO에 따르면 노스다코타에서 2012년 이 업종 종사자 중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했다. 10만명 근로자당 17.7명이 숨졌고 그 뒤를 이어 와이오밍 12.2명, 알래스카 8.9명, 몬태나 7.3명이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