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마이트(해충) 작업은 주택 매매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필수적 조건이며 우리가 알아 두어야 할 상식이다.
매입자는 주택에 터마이트의 피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정부 라이선스가 있는 검사관의 터마이트 검사 증명을 요구하게 된다.
터마이트(termite)란 나무를 갉아먹는 일명 흰개미라고 불리는 벌레이다. 대부분 나무로 지어진 주택이 대부분인 이곳 캘리포니아주에서는 터마이트가 많이 서식하는 지역 중의 하나다.
이 벌레는 번식기에 긴 날개를 달고 날아다니다 적당한 나무를 발견하면 정착하여 나무를 갉아 먹으며 서식을 하게 된다. 엄청난 재산적 피해를 주는 이 터마이트는 우선 나무를 공격하여 갉아먹으면서 손상을 주고, 책이나 신문도 갉아 먹는다.
주택을 구입할 때 중요한 문제는 해충 검사이다. 이 해충 때문에 나무가 썩어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택 매입자나 융자기관에서는 해당 주택이 해충으로부터 문제가 없다는 확인을 요구하게 된다.
터마이트(해충) 검사는 주택을 구입할 때 매입자가 요구하고, 융자를 해주는 금융기관에서도 요구하는 서류다.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부동산을 담보로 융자를 해주면서 건물에 터마이트의 피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주정부의 면허가 있는 검사관이 조사한 해충검사증명서(termite certification)를 요구하게 된다.
터마이트란 땅속 20피트 깊은 곳이나 나무 속에서 살면서 콘크리트, 벽돌, 쇠파이프 등을 타고 올라와 나무를 갉아 먹는 벌레이다.
터마이트는 일명 흰개미라고 불리는 벌레로 약간 큰 형태에 번식기에는 긴 날개를 달고 날아다니다 적당한 나무를 발견하면 정착하여 나무를 갉아 먹으면서 서식을 하게된다.
터마이트 여부를 조사한 다음 터마이트의 피해가 있을 경우에는 그에 합당한 박멸작업 또는 수리공사 등의 일을 마친 뒤 검사관은 작업완료 보고서(completion report)를 에스크로 회사에 제출하게 되고 에스크로 회사는 은행융자 서류와 함께 터마이트 완료보고서를 은행에 보내게 된다.
캘리포니아 부동산협회 주택매매 계약서에 보면 판매자가 매입자에게 터마이트를 해줄 경우 Section I만을 해주는 것으로 되어 있다. Section I과 Section II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Section I은 터마이트를 포함하여 물로 인한 피해 등 현 상태의 문제를 말하고 Section II는 현재 문제는 없지만 앞으로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는 것을 말한다.
터마이트 작업은 터마이트가 많을 경우 텐트로 건물 전체를 덮어 소독(fumigation)하는 방법과 약품으로 처리(soil treatment)할 수 있는 경우 등 상태에 따라 다르다.
캘리포니아주 일대의 많은 건물에 실제로 피해를 주는 터마이트는 두 가지 종류로 알려져 있다.
1. 드라이우드 해충(drywood termite)은 나무 속에서만 사는데 아주 적은 수분에서도 잘 견디며 나무를 갉아먹고 나서 좁쌀알 같은 분비물을 나무 밖으로 흘려보내며 그 가루가 둥글둥글해 종이위에 놓고 흔들면 굴러간다. 이러한 터마이트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2. 섭터레이니언 터마이트(subterranean termite)는 개미처럼 땅속 3-4피트 깊이 집을 짓고 나무를 갉아먹고 새끼를 치며 날개가 있어 날아다니는 벌레이다.
땅속 깊은 곳에 살면서 흙과 분비물을 이용해 굴을 지어 나무를 타고 위로 올라가서 나무를 갉아먹는데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에 물이 새는 곳 혹은 화장실 등은 특히 주의해야 할 곳이다.
터마이트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갈라진 나무나, 나무와 나무 사이의 접한 부분들을 나무로 때우고 봉합제(sealant)를 이용하여 메우고 페인트를 칠해 터마이트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들을 최소화해야 한다.
주택 소유주들이 터마이트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해충작업을 미룰 경우 나무로 된 기둥들이나 천장이 터마이트로 큰 손상을 입을 수 있다.
터마이트 작업은 주택매매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에 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다. 매입자나 판매자중에 터마이트 비용은 관례적으로 판매자의 부담이다.
캘리포니아주는 기후적으로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이다. 터마이트 작업은 4-5년마다 주기적으로 검사와 해충작업을 하면 피해 없이 집을 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문의 (323 735-4000
www.Hanmiescrow.net
<
조익현 / 한미 에스크로(주)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