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고등학생들에게 학기말 고사는 전체 성적의 30%까지 좌우하는 매우 부담스러운 시험이다. 하지만 대학에 가면 그 부담은 지금보다 더욱 커질 것이다. 한 번의 학기말 고사 점수가 전체 성적의 절반을 차지하는 대학 강의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미리 미리 탁월한 공부 습관을 들여 놓아야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학기말 고사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몇 가지 조언을 해보자.
■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실행하라.
“공부 좀 해 볼까?”라고 말하지 말고, “앞으로 30분 동안 공부 해야지!”라고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지키도록 하라.
▶막연한 공부가 아닌 구체적인 개념을 익히고, 약점을 보강하라
“수학”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이차함수”를 공부하라. 이미 풀어본 문제만 리뷰하지 말고, 추가적인 자료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들을 살펴보라.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서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쉴 때도 규칙을 가지고 쉬라.
잠깐 쉬어야지 라고 생각했다가 30분이 그냥 지나가거나, 아예 공부의 흐름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다. 쉴 때도 규칙을 가지고 쉬어야, 휴식이 다음 공부를 위한 효과적인 쉼이 될 수 있다.
▶습관이 되게 하라.
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것을 습관화하라. 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것을 학기말 고사를 위한 습관이 되게 하라.
■ 누구와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
▶스터디 그룹에서 공부하는 경우스터디 그룹에서 공부하는 것이 자신에게맞는다고 해도, 스터디 그룹은 하나로 제한하라. 스터디 그룹에서 공부하는 경우는 분명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터디 그룹을 만남을 위한 시간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혼자서 공부하는 경우어떤 학생들은 혼자서 공부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특별히 스스로 새로운 컨셉을 잘 익히는 경우가 그러하다. 이런 학생이라면 굳이 스터디 그룹에서 다른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보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 언제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
▶매일, 토요일과 일요일을 포함해서 매일 매일 공부하라.
▶저녁에 공부하라. 잠이 덜 깬 아침보다 저녁에 공부하는 것이 좋다. 우리의 두뇌는잠을 자는 동안 새로운 기억을 강화시키는작업을 한다. 따라서 저녁에 공부한 새로운 개념들은 충분한 숙면을 통해서 학생들의 두뇌에 제대로 정리가 된다. 숙면의 중요성을 여기에서 다시 한 번 보게 된다. 저녁에 공부하고,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라.
■ 어디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은가?
▶집중하기에 좋은 조용한 장소.
▶새로운 곳. 똑같은 공부라도 새로운 장소에서 하면 공부한 내용을 두뇌에 더욱 확실하게 저장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 마지막으로 벼락치기 습관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이야기로 이 글을 마무리해 보자.
스스로 생각해 볼 때 나는 벼락치기 전문가라고 생각된다면, 이제부터는 벼락치기의 습관을 버리겠다고 결심하고 노력해 보자.
벼락치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음과 같은몇 가지 팁을 나눠본다.
▶스케줄을 만들라. 구글 캘린더나 그밖에 스케줄링 앱을 사용해서 스케줄을 만들어보자. 스마트폰 등에 자신의 스케줄을 저장해 놓고 이를 지키도록 하라.
▶밤새지 말라. 밤새워 공부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은 습관이다. 한 번 밤을 새우게되면 모든 신체리듬이 깨지면서 계속해서 불규칙적인 리듬의 악순환이 반복된다.
▶To-do 리스트를 만들라. 리스트에 있는것을 다 끝내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To-do리스트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방해 요인을 제거하라. 공부에 방해가되는 요인들을 가능한 모두 제거하라. 특별히 전화기와 컴퓨터를 조심하라.
▶스스로에게 상을 주라. 예를 들어서 50분 동안 화학공부를 집중해서 한다면, 산책을 잠깐 한다거나, 10분 동안 페이스북을 할 수 있다거나 하는 식으로 보상을 하나씩 정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데이빗 김 / C2 교육센터 대표·하버드 졸업>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