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of great learning consistsin manifesting one’s bright virtue,consists in loving the people,consists in stopping in perfectgoodness.
큰 배움의 길은 본래 밝은 덕을밝히는 데 있고 사람들을 사랑하는 데 있으며지극한 선에 머무는 데 있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어지선유교 경전 ‘4서’[the "Four Books"in Confucianism], 그 중 입문서라할 수 있는 ‘대학(大學)’의 영어 이름은 말 그대로 ‘큰 배움’[the GreatLearning]입니다. 풀어쓰니 쉽게 들립니다. 영어는 표음문자(表音文字, phonogram)입니다. 한잣말처런 뜻을 듬뿍 담은 표의문자가 아니란 거죠. 표의 문자(表意文字, ideogram)는 함축성이뛰어나고 간결명료한 대신 기초가약한 이에겐 어렵습니다.
예컨대, 한잣말 ‘대학(大學)’은 왠지 엄숙하게 들립니다. 한편, 영어’the Great Learning’은 따로 풀 뜻이없는 채로 그냥 쑥~ 들어 옵니다.
그래서, 한자 문화권의 어려운 표현들을 영어로 읽으면 문득 쉽게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양 고전을 영어로 읽는 재미가 쏠쏠한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 유명한 공자님을 영어론 ‘컨퓨~셔스’라 합니다. ‘Confucius’라고 쓰지요. "Confucius (551-479BC) was a Chinese teacher, editor,politician, and philosopher of theSpring and Autumn period of Chinesehistory." 공자는 중국 역사상춘추전국시대 인물로, 스승이요 편찬자이자 정치가요 철학자이다. 영문 위키피디어의 소갯말입니다. 그래서, 유교를 공자의 이름을 빌어 ‘컨퓨~션이즘’[Confucianism], 그렇게 이르지요.
The Great Learning was one ofthe "Four Books" in Confucianism. ‘대학(大學)’은 유교의‘ 4서’ 중 하나입니다 물론, 4서는 논어/맹자/대학/중용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로 정리되는유교의 실천적 가르침은, 나를 닦고가정을 다스리며 나아가 나라를이끌고 마침내 천하를 경영하는군자(君子)의 덕목을 조목조목 가려냅니다. 한마디로 수’ 기치인(修己治人)’ 즉 스스로를 닦은 후, 타인과 백성을 다스리고 세상을 이끈다, 이게 유교의 핵심입니다.
이제, 유교에 입문하는 장래의지도자들이‘ 4서’ 중 맨 처음 배우는 게 바로 대학입니다. 지덕체(智德體) 함양을 위주로 배우는 소학(小學)과는 달리, 대학은 개인의 수양 뿐 아니라, 모든 백성이 함께 사는 이 세상을 경영하는 지혜를 가르칩니다. 그리고, ‘대학’을 요약하면 ‘3강령 8조목’입니다. ‘3강령’은바로 이겁니다.
The way of great learning consistsin manifesting one’s brightvirtue, consists in loving the people,consists in stopping in perfectgoodness.
큰 배움의 길은 본래 밝은 덕을밝히는 데 있고 사람들을 사랑하는 데 있으며 지극한 선에 머무는데 있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어지선’재명명덕’이 관건입니다. 4서의 형이상학적 요약인 중용(中庸,Doctrine ofthe Mean)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What Heaven commands is called“nature.”天命之謂性(천명지위성)! "하늘의 명(命)을 성(性)이라 한다." 바로천명인 본성은 본래 밝게 빛나고있건만, 그 광명한 밝음을 재차 밝히는 게 바로 ‘큰 배움’의 길입니다.
그래서 ‘명명덕(明明德)’입니다.
그렇게, 내 안의 본성인 ‘양심’을밝힌 후, 백성들과 가까이 지내며[親民, 친민] 그들을 새롭게 하고[新民, 신민], 마침내 지극한 완덕의 선(善)에 머무는 것을 큰’ 배움’의 3강령이라 합니다. 소리내어 외웁니다.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 [대학지도 재명명덕 재친민 재지어지선] 다시 요약하면, 수’기치인(修己治人)’이 됩니다.
’3강령’을 조목조목 파헤치면 ‘8조목’이 됩니다. 格物致知 誠意正心修身齊家 治國平天下! (격물치지성의정심 수신제가 치국평천하). 만사의 뜻을 미루어 알고, 성의를 내는 바른 마음을 갖춘 뒤 [여기까지가 수신(修身)의 내용], 나아가 가정과 나라와 천하를 경영한다, 이겁니다. 격’ 물치지 성의정심’은 조금생소하더라도, 수’ 신제가 치국평천하’는 꽤 귀에 익은 말씀이죠?자, 이제 ‘대학’[Great Learning]의핵심을 간단히 파악하셨습니다.
’3강령, 8조목’입니다. 명료합니다. 특히, ‘3강령’이 핵심입니다. 그 중에서도, 남을 이끌고 세상을 경영하기전, 나를 제대로 닦는 수기(修己)의핵심인 ‘명명덕(明明德)’, 이게 관건입니다. 본래 밝은 덕을 밝히는 것!과연 무슨 말씀일까요?내 안에 늘 계신 성령의 뜻, 하늘의 뜻[天命, 천명], 곧 양심을 더욱 밝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욕심은 늘 위태롭고 양심은 늘 미미하다면 명’ 명덕(明明德)’이 힘들어집니다. 양심이 명하는 ‘인의예지(仁義禮智)’를 확충하는 삶, 그리 쉽지 않습니다.
대한민국 홍’ 익학당’의 양" 심노트"는 이런 질문들을 묻습니다. "남을충분히 배려하였는가? 남에게 무례하진 않았는가? 내가 당해서 싫은 부당한 짓을 남에게 하진 않았는가? 내 판단은 자명하고 떳떳한가?" 이 네가지 질문에 "예!"라고 당당히 답할 수 있는 삶, 그게 바로 ‘명명덕(明明德)’의 실천적 삶입니다. 이런 질문을 하자면, 우선 ‘명덕(明德)’을 알아차리고 깨어 있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