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택 전면·정문 칠 특히 중요, 중간색 바람직 고효율 에너지 창문·보일러도 바이어에 어필
■ 적은 돈으로 집 가치 높이기
주택의 가치는 증개축을 하면 당연히 올라간다. 물론 주택개조를 위해 큰돈을 들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들인 비용도 건지지 못한다. 다만 기본적인 개보수는 꼭 필요하다.돈이 크게 들지도 않고 효과는 크다. 조만간 집을 팔 생각인홈오너라면 사정이 어렵더라도 소액의 자금을 융통하여 다음과 같은 작은 손질은 하는 것이 이로울 것이다.
페인트
못난이를 가장 빠르고 간단하게 예 쁜이로 만드는 방법은 화장이다. 집도 마찬가지. 페인트를 하면 누추했던 집 에 생기가 돌고 싹 달라져 보인다. 80 달러 주고 갤런 짜리 페인트 두 통을 사면 12×15피트짜리 방하나 벽과 천 장은 말끔히 새로 칠할 수 있다.
페인트와 바니시 칠에 들인 작은 수 고가 집값을 크게 높여준다. 새 칠을 한번 해 주면 긁히거나 금간 작은 흠 집은 보이지 않게 되고 새 것처럼 훤해 진다. 특히 정문은 가장 중요하다. 대개 집 앞에 서서 15초 또는 20초 동안 집 을 살펴보는 동안 집이 마음에 드는지 아닌지 판가름이 난다. 그만큼 정문과 전면의 페인트 칠은 중요하다.
집안의 벽을 칠할 때는 벽면뿐 아니 라 베이스 보드에도 새 칠을 하는 것을 빼먹어서는 안 된다. 또 문과 천장도 말 끔히 칠을 해야 한다.
칠을 할 때 색깔은 조만간 팔 생각이 라면 중간색을 칠해야 한다. 집 살 사 람은 바이어이기 때문에 홈오너의 취 향을 고집하는 것은 어리석다.
기본적 관리
400~600달러를 들여 홈 인스펙션 을 받아야 한다. 인스펙터 부르는 것을 아까워해선 안 된다. 집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고 리포트와 함께 어디 를 수리하면 좋을지 조언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리모델링을 할 때는 조심해서 해야 한다. 잘못된 곳에 돈을 들이면 팔 때 전혀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흔히 기 본적인 메인티넌스는 하지 않고 번드레 한 업그레이드에 돈을 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이다. 예를 들어 배스 룸에 플러밍이 새거나 밑의 바닥 나무 가 썩었는데 새 타일을 깔아본들 무의 미하다.
홈 인스펙션에서 발견된 문제들은 집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바로 잡아놓 도록 해야 한다. 그냥 넘겼다간 나중에 대가를 치르게 된다. 홈 인스펙션 서비 스회사인 ‘하우스매스터’에 의하면 바 이어는 인스펙션 중 발견 해낸 흠 1달 러에 대해 주택 가격 흥정 때 대략 2달 러를 할인해 달라고 한다. 미리 자진해 서 고치는 편이 이익이다.
집의 잔잔한 수리는 평소에 하나씩 해 두는 버릇을 들이는 편이 바람직하 다. 어디를 손봐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홈 인스펙터를 불러서 인스펙션을 받 고 팔 때 문제가 안 되려면 어디를 고 쳐야 할지 조언을 받아야 할 것이다.
에너지 효율적 업그레이드
500달러를 들여 구식 세탁기를 에너 지 스타 인증 신형 세탁기로 바꾼다. 리 베이트 50달러를 받고 설치 첫 해에 에 너지 5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적인 에너지 스타 창문이나 고효 율 보일러로 업그레이드 시키면 요즘 같은 하락장에서도 바이어에게 어필 하는 업그레이드가 될 것이다.
바이어에게 에너지 영수증을 보여주 면서 에너지 스타로 바꿨더니 얼마가 절약되더라는 식으로 설명을 하면 제 법 효과적일 것이다. 최근 유가가 크게 하락했지만 고유가 시대가 머지않아 다시 올 것이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형 시설은 바이어들에게 어필하는 업그레 이드다.
절전시설을 했을 때는 제조사나 지 방 및 주정부에서 주는 환불이나 인센 티브를 받도록 하고 연방 절세 혜택도 빠뜨리지 말고 받도록 한다.
픽서처를 새 것으로 단다
수도꼭지나 부엌 캐비닛이나 문의 손 잡이 등은 작아 눈에 잘 띄지도 않지 만 낡고 녹이 슬었다면 집안의 전체적 인 느낌을 누추하게 만들어 버린다. 작 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300~400달러만 들여도 화장실과 부엌 의 수도 꼭지, 문 손잡이 정도는 새 것 으로 바꿔 달 수 있다. 비싼 것도 있지 만 50~70달러짜리도 멋져 보이는 것이 많고 서랍 손잡이는 5~7달러짜리도 반 짝반짝한다. 전기 관련 픽서처도 너무 누추하면 교체하도록 한다.
조경
300달러를 들여 분홍빛 도그우드, 포 시시아와 꽃 피는 관목 몇 그루를 심고 멀치 200달러 어치를 사서 200스퀘어 피트의 꽃밭을 덮으면 집이 딴 집으로 바뀐다. 조경은 집의 첫 인상을 결정하 는 부분중 하나다.
손질을 해서 잘 가꾼 정원과 잡초가 덮고 나무가 마구 자란 집이 어떤 다른 인상을 줄지는 자명하다. 시장에 내놓기 오래 전부터 조경에 신경을 써서 잘 관 리를 해왔다면 다른 집에 비해 이미 높 은 점수를 따고 들어가는 것이다.
또 현명한 조경은 여러모로 이롭다. 가뭄에 강한 관목을 심어두면 절수로 물값을 줄일 수 있을 것이고 다년초를 선택하면 매년 일년초를 사다 심을 필 요도 없다. 늦가을에 잎이 지는 활엽수 를 심으면 여름 뜨거운 열기를 피할 수 있고 겨울에는 햇볕이 들어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