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잔 김의 길 따라 배우는 스패니시
▶ Juan Bautista de Anza
이쯤에서 Anza의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다. 캘리포니아 해안가를 따라 북상하면서 만들어 놓은 최초의 탐험로인 El Camino Real이란 ‘스페인 국왕의 명령으로 이루어진 탐험로’ 라는 뜻으로 이같은 길 이름은 멕시코 지역과 텍사스 지역에도 같은 이름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스페인 국왕의 명령으로Juan Bautista de Anza가 개척한 또 다른 캘리포니아 내륙 지역의 길 역시 El Camino Real이라는 이름으로 명명되었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에선 최초의 탐험로였던 해안지역의 El Camino Real의 유명세에 가려져 Anza의 캘리포니아 내륙길은 무명유실한 길로 남아 있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1769~70년, 스페인이 1,2 차 해안가의 육지 탐험 미션을 통해 Alta California 지역의 해안가 식민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당시 스페인의 탐험가이며 직업 군인이었던 Juan Bautista de Anza(후앙 바우티스타 데 안자)는 1774년 1월8일, Sebastian Tarabal(세바스티앙 타라발)이라는 캘리포니아의 인디언을 가이드로 고용하여 3명의 신부와 20명의 군인들 11명의 짐꾼과 35마리의 당나귀, 65마리의 가축들 그리고 140마리의 말을 이끌고 Tubac(오늘날의 애리조나주의 Tucson)을 출발하여 Rio Altar(강 상류라는 뜻의 스페인어)을 50마일(80킬로)정도 따라가서 Rio colorado(콜로라도 강: 스페인어로 붉은색의 강이라는 뜻)의 하구를 건넌 후 지금의 멕시코의 Mexicali(멕시칼리)시까지 간 다음 그곳에서 방향을 북서쪽으로 돌려 Salton 호수와 Palm Springs를 경유하여 1774년 3월22일 지금의 LA까지의 내륙 루트를 최초로 완성하였다. 이 지역은 본래부터 호사한 인디언족인 Yuma족의 터전이었는데 앤자는 그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힘을 쏟았던 덕분에 안전하게 탐험을 할 수가 있었다.
그는 1774년 4월19일에 당시 알타 캘리포니아 주도였던 Monterey까지의 캘리포니아 지도를 완성할 수가 있었다. 그는 1774년 5월 말에 애리조나주로 돌아갔는데 그가 개척한 길을 통하자 Tubac에 도착하기까지 23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 공로가 인정되어 1774년 10월2일에 그는 대령으로의 진급과 동시에 Alta California 내륙 길의 완성과 식민지화라는 두 번째 임무가 주어졌다. 스페인 정부가 이렇게 서둘렀던 이유는 바로 캘리포니아를 넘보는 러시아의 야심을 간파했기 때문이다.
1775년 10월22일, 두 번째 내륙 쪽 탐사에 나선 Anza는 Pedro Font 신부를 비롯하여 12명의 신부들과 200여명의 군인들을 대동했으며 695마리의 말과 당나귀 그리고 385마리의 젖소를 비롯한 가축들을 이끌고 샌프란시스코까지의 내륙 쪽 캘리포니아의 새로운 루트를 개척하였다.
1776년 1월에 Mission San Gabriel (지금의 LA지역)에 도착한 일행은 캘리포니아의 내륙쪽 길을 만들어가며 북으로 전진하여 지금의 Sonora(소노라)역에 도착하였다. 이 루트를 따라서 오늘날 49번 프리웨이가 만들어졌으며 Sonora지역을 출발한 Anza 일행은 계속하여 지금의 Sacramento(세크라멘토(훗날, 캘리포니아의 주도가 됨. 뜻은 성체라는 스페인어)에 도착하였다. 1776년 3월25일 날짜의Anza의 일기장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우리는 7시간 반을 강행군하여 마침내, San Jose Cupertino의 강(지금의 아메리카 강) 기슭에 도착하였다. 우리는 여기서 하룻밤을 지내기로 했는데 이 지역에서는 Yerba buena(약초라는 뜻의 스페인어. 지금의 샌프란시스코를 말한다.)의 항만으로 흘러가는 강줄기를 바라볼 수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2개월 후인 1776년 3월28일, 그들 일행은 샌프란시스코를 거쳐서 몬트레이 요새에 도착함으로 LA에서부터 북가주의 Sonora까지 캘리포니아 내륙 쪽의 탐험 길을 통한 지도도 완성할 수가 있었다.
그 후, 탐험가 Anza 대령의 일행이었던 Jose Joaquin Moraga 대위는 1776년 6월 몬트레이의 일부 병력과 정착민들을 이끌고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하여 San Francisco de Asis의 미션과 요새를 건설하였고 또한, Anza 탐험대는 샌프란시스코까지의 내륙 루트를 개발하고 돌아가는 길에 한 인디언 고을에 머무르며 기름진 토양과 풍부한 강물을 예찬했는데 그 후, 이 곳에도 Mision Santa Clara de Asis라는 교회가 세워졌다.
이곳이 바로 오늘날의 San Jose (샌호세; 성자 요셉이라는 스페인어) 지역인데 최초의 San Jose는 El Pueblo de San Jose de Guadalupe, ‘과아달루페 의 샌호제 고을‘라는 긴 이름의 마을이 조성되어 알타 캘리포니아의 몬트레이와 샌프란시스코에 주둔중인 스페인 군대에 양식을 조달하는 농장으로 발전하게 된다.
John Kim의
Spanish Class
(323)346-7749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