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4개 주요 섬 중 두 번째로 규모가 큰 홋카이도(Hokkaido).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홋카이도는 개발의 손길이 가장 덜 미친 곳으로 전체 면적의 70%가 국립공원이며 자연의 모습을 가장 잘 간직하고 있는 섬이다. 삿포로(Sapporo)가 가장 큰 도시인 홋카이도는 엄청난 폭설과 혹독한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이 유명하지만 여름에는 시원한 기후를 자랑한다. 이 때문에 겨울에는 스키 및 스노보드 매니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봄~가을에는 하이킹과 자전거, 캠핑 등을 즐기기에 좋다. 한국 방문이 잦은 미주 한인들에게는 한국 방문 도중에 함께 들르면 좋은 여행지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의 홋카이도 섬으로 안내한다.
2월 눈 축제 스키 스노보드 매니아들에 인기
피로 풀어주는 야외온천과 맥주 등 먹거리도
■홋카이도는 어떤 섬
홋카이도는 일본 열도에선 혼슈 다음으로 2번째, 세계에선 21번째로 큰 섬이다. 아이슬란드 섬보다는 작지만, 사할린 섬보다는 크다.
남쪽의 혼슈(아오모리 현)와는 쓰가루 해협으로 갈라져 있으나 세이칸 터널을 통해 혼슈와 연결되어 있다. 북쪽은 소야 해협을 통해 러시아의 사할린 섬과 접해 있으며, 동쪽은 쿠릴 열도와 마주해 있다. 서쪽은 동해, 남동쪽은 태평양, 북동쪽은 오호츠크 해에 접해 있다.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평평한 산지는 표고 300m 이하의 평지, 그리고 현저히 발달한 해안단구는 홋카이도 지형의 큰 특색이다. 삿포로 시와 도마코마이 시를 연결하는 선을 경계로 주부와 남서부로 크게 나뉘며, 남북으로 달리는 중앙산지와 동북방에서 이와 교차되는 산지가 주부의 골격을 형성하고 있다.
■삿포로
하얀 눈이 펑펑 쏟아지는 이미지가 떠오르는 삿포로는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도시이다.
‘평원을 흐르는 중요한 강’이라는 뜻의 삿포로는 일본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다. 삿포로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계기는 1972년 동계 올림픽이 열리면서부터다.
특히 2월에 열리는 눈 축제는 새하얀 설경을 구경하기 위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유명 행사로 자리 잡았다.
홋카이도의 역사와 전통을 엿볼 수 있는 역사마을, 눈 축제가 열리는 오오도리 공원 등이 유명하다. 이밖에도 설원에서 즐기는 야외 온천장, 삿포로 맥주와 라면 골목인 ‘라멘요초코’에서 맛볼 수 있는 미소라면도 일품이다.
▲홋카이도 역사마을
삿포로 외곽의 놋포로 삼림공원에 위치한 홋카이도 역사마을은 야외 박물관으로 일본 메이지 시대와 다이쇼 시대의 전통건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번화가와 어촌, 농촌, 산촌으로 나뉘어 졌으며, 당시 홋카이도 개발 당시 모습을 보존한 기념관도 자리 잡고 있다.
▲니조 시장
일본에 가면 해산물을 맛보지 않을 수 없다. 삿포로의 중심부에 있는 니조 시장에서는 신선한 게와 연어, 성게, 다양한 활어 등의 싱싱한 해산물을 맛 볼 수 있다.
특히 성게와 연어 알을 밥 위에 얹어먹는 ‘우니 이크라 돈부리’가 유명하다.
▲삿포로 눈 축제
매년 2월에 1주일 동안 펼쳐지는 삿포로 눈 축제는 오오도리 공원에서 화려한 막이 열린다. 일본 전역과 전 세계에서 약 200만명의 방문객이 눈 축제를 보고자 삿포로를 찾을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토토로와 드래곤 볼, 원피스 등을 본딴 재미있는 눈 조각상이 전시되며 신비한 조명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가 연출된다.
또한 신나는 콘서트와 이벤트가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돋운다. 오오도리 외에도 스스키노, 사토랜드 등에서도 열리는데, 사토랜드는 눈과 얼음으로 만들어진 미끄럼틀과 미로가 있어 어린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하코다테
홋카이도의 서쪽 끝에 위치한 하코다테는 외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지역으로 하고다테 산에 서 보이는 화려한 도시 야경, 신선하고 맛좋은 해산물로 유명한 도시이다.
별 모양의 고료카쿠 요새와 하코다테 산, 하코다테 항구, 아침 시장 등이 관광명소다.
▲고료카쿠
별 모양의 요새 고료카쿠는 에도 시대 막바지에 건축된 일본의 첫 서양식 요새이다.
요즘에는 인근에 고료카쿠 공원이 조성됐으며, 1,000그루가 넘는 벚나무가 들어선 벚꽃놀이 장소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4월 말~5월 초에는 아름다운 벚꽃이 절정을 이룬다.
▲아침 시장
‘하코다테 아사이치’라 불리는 아침 시장은 활력 있는 해양도시의 에너지를 느끼게 해준다.
싱싱한 게와 연어 알, 성게 같은 다양한 해산물을 실컷 맛볼 수 있으며, 위에서 소개한 ‘우니 이쿠라 돈부리’가 역시 유명하다.
▲하코다테 산 & 하코다테 항
하코다테 반도 남단에 위치한 하코다테 산은 초목이 우거진 아름다운 산이다. 하코다테의 경치를 가장 아름답게 구경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으며, 특히 밤에 보이는 야경은 일본 3대 야경으로도 손꼽힌다.
하코다테 항은 일본에 선진 외국 문명이 처음 전파된 곳. 각종 상점과 식당이 즐비하며 관광 크루즈도 운행한다.
•홋카이도 여행 상세 정보: http://en.visit-hokkaido.jp/
<홍지은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