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운도 따라야 하지만 사실은 본인이 피눈물 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부자들이 고급 자동차를 타고 유명 디자이너의 옷도 입는 것은 물론 유명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보면서 부러워할 수 있다.
그러나 사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남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고 때로는 위험부담도 감수해야 한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 학교에서 우등생인 사람이 사회에서도 거부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밑바닥에서 고생을 많이 하고 산전수전을 다 겪어본 사람들이 큰 부자가 된 경우가 더 많다. 부자는 요행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노력할 때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부자가 되겠다는 확고한 마음가짐과 자신감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실패 두려워 않고 도전
논리보다 실전 강한 배짱
기회 잡으면 곧바로 실행
사소한 것도 메모
부자처럼 생각하고 행동
자기계발 위해 지속 투자
▲현장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은 사실 논리와는 거의 관계가 없다. 부자들은 본인의 배짱을 믿는 것이 오히려 더 연관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학교의 우등생이 사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면서 거부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즉 학교 성적이 뛰어났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학교에서의 문제아가 모범생보다 때로는 돈을 훨씬 많이 번 기업가가 되는 경우가 더 많다. 실제로 ‘백만장자의 마음가짐’ 저자 토머스 스탠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등학교 교사들이 백만장자가 된 졸업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만이 학업성적이 우수한 우등생이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기회를 찾아 적시에 행동한다
500명의 백만장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백만장자들은 기회에 강했다. 그들은 돈이 되는 아이디어에 항상 집중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실례로 캐나다 서부의 헬리콥터 스키관광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한 부자는 여름에는 헬리콥터와 숙박시설이 제대로 활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빙하와 산악지방을 여행하는 상품을 개발해 소위 대박을 쳤다. 적시에 아이디어를 찾고 즉시 실행에 옮긴 이 부자는 재력이 더 늘었다.
▲돈 버는 것을 즐긴다.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즐기는 사람을 당하지 못하듯이 돈을 열심히 버는 사람이 돈 버는 것을 즐기는 사람을 당하지 못한다.
저축은 부자 미국인들의 중요한 특징이지만 이들은 저축만 하는 것이 아니라 번 돈 가운데 절반은 쓰는 규칙을 준수하고 있다. 보통 미국 부자들은 번 돈의 절반을 저축하고 나머지 절반은 자녀들과의 휴가, 혹은 배우자나 본인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을 움켜쥐지 않고 실제로 소비도 즐길 때 돈을 더 많이 벌게 된다.
▲은퇴자금 적립에 우선권을 둔다
자녀 학자금을 위해 지출하는 것은 부자들이 중요시하면서 부자들의 우선순위는 은퇴자금 적립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가 은퇴자금 적립이고 두 번째가 자녀 학자금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자녀 학자금은 융자를 얻을 수 있지만 은퇴자금은 융자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유산상속 문제도 슬기롭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자식에게 돈을 물려줄 것이냐 아니면 돈을 버는 방법을 전수해 줄 것이냐가 부자들의 고민이다. 진정한 부자는 본인의 은퇴자금 준비도 하지만 커뮤니티에 대한 기업의 이익 환원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이를 슬기롭게 해결한다.
▲자신에 대한 의구심을 제거한다
부자가 되는 길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의 적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이다. 즉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주인이라는 의식 하에 자신감을 갖는 것이 부자 되는 비결이다.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면 안 된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대부분 두세 번 이상 실패를 경험해 본 사람들이다. 보통 사람들은 실패가 두려워 아예 시작을 안 하는 경우가 많지만 부자는 실패도 경험이라 생각하고 실패를 절대 두려워하지 않는다. 실패해도 재기하겠다는 강한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메모는 필수이다
보통 부자들은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메모를 하는 습관이 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바로 메모를 한다. 메모를 하다 보면 하나의 정보가 형성되고 이 정보는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지는 정보와는 차원이 다른 고급 정보이다.
요즘 같은 정보화 시대에 모든 정보를 기억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든지 메모를 하고 정리를 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멘토를 찾는다
유명한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성공한 재력가가 있다면 그 사람을 닮아가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사람을 대하거나 일을 할 때 일반인과 어디가 틀려도 틀리게 마련이다. 부자의 마음과 행동방식을 한번 모방해 본다. 이렇게 하다보면 본인도 부자마인드를 갖게 되면서 어느 날 부자처럼 행동하면서 부자가 된 자신을 보면서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시간관리를 잘 한다
시간은 돈이다. 그만큼 시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시간관리를 잘 하면 본인의 경험이나 능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이러한 자기 계발은 돈이라는 결과로 다시 돌아오게 마련이다. 특히 교육에 투자를 하고 경제관련 서적 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으며 경제 전문지를 정기적으로 읽으면서 경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본인이 부지런히 경제 전문가들의 칼럼을 읽고 분석하는 등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을 알게 된다면 부자가 되는 길은 더욱 가까워지게 마련이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