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료 낮고 날씨도 좋은 5·10월 최고 방학·연말엔 비수기 비해 3배 경비 들어 럭서리 리조트보다는 콘도서 알뜰 여행
▶ 하와이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천혜의 관광보고 하와이는 미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관광지 중 하나로 손꼽힌다.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타운 내 한인 여행사들의 관광 패키지에서도 가장 인기 높은 관광지다. 하와이 관광을 보다 경제적이고, 실리적으로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생각해 보자. CNN이 조언한 하와이 관광 때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들을 정리했다.
6개 섬 마다 독특한 매력
1. 지역
하와이는 6개의 큰 섬으로 이뤄져 있다.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와이키키 해변이 있는 섬이 오아후(Oahu)이며, 화산활동을 볼 수 있는 하와이 제도의 가장 큰 섬이 빅아일랜드(Big Island)다. 그리고 신혼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마우이(Maui), 마우이 서쪽에 자리 잡은 라나이(Lanai), 오아후와 마우이 중간에 있는 몰로카이(Molokai), 가장 북쪽에 있는 카우아이(Kauai) 등이다.
2. 기후
하와이의 기후는 일 년 내내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굳이 나눈다면 여름과 겨울이다.
여름은 5월부터 10월까지로 화씨 평균 85도(섭씨 29.4도)이며, 겨울은 11월부터 4월까지로 평균 기온이 화씨 78도(섭씨 25.6도)를 나타낸다.
하지만 6개의 섬마다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울창한 정글의 트로피컬 기후에서 건조한 지역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여행계획을 세울 때 확실히 목적지를 정해 놓아야 경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학교 방학 시즌을 피하라
여름이나 겨울방학 시즌 하와이는 수많은 관광객들로 붐빈다. 유명 비치는 물론 호텔 등 숙박시설 역시 예약이 꽉 찬다. 특히 방학 시즌이나 크리스마스에서 연초로 이어지는 기간에는 모든 경비가 비수기에 비해 3배 가까이 급등한다.
- 비수기를 활용하라
경제적으로 넉넉한 경우라면 원하는 때를 골라 가면 되지만, 대부분은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덜 붐비는 비수기 시즌을 이용하는 것도 경제적인 방법이다. 특히 5월과 10월이 항공료나 숙박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때로 기온이 그리 높지 않고, 비도 우려만큼 많이 내리지 않는다. 여행 경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공료의 경우 피크 시즌인 7월에 비해 절반 가까이 떨어진다.
▲럭서리를 고집하지 마라
돈이 많은 사람들이야 최상의 호텔과 식사 등을 찾을 수 있다. 자연환경과 서비스가 뛰어난 리조트가 나쁜 것은 아니라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여행객들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이 같은 럭서리 리조트들은 피크 시즌에는 하룻밤에 400~600달러까지 받는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은 선택이다.
- 콘도를 이용하자
좋은 호텔에서 최고급 식사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능력을 벗어나지 않는 절제력이 더욱 중요하다. 웬만한 사람들은 한 번 여행을 다녀오면 크레딧카드에 쌓인 빚을 갚느라 허우적거리게 된다.
하와이 여행의 묘미는 아름다운 자연을 가슴에 담는 것이다. 잠은 깨끗한 곳이면 된다. 이런 경우 콘도가 제격이다. 하와이에 있는 콘도들은 시설이 잘 돼 있다. 부엌은 물론, 세탁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갖춰져 있어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해준다. 가족끼리 함께 음식을 만들고, 여유를 즐기는데 부족함이 없다. 럭서리 리조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많은 돈도 절약된다.
▲모든 것을 보려고 하지 마라
하와이 여행은 애나하임 디즈니랜드를 구경하는 것처럼 아무 때나 갈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러다보니 기왕에 하는 여행, 제대로 하나도 빼놓지 말고 보자는 욕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본능이다.
하지만 하와이는 잘 알다시피 여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에서 섬으로 이동하려면 비행기나 페리 등으로 해야 하는데 그 경비가 만만치 않다. 게다가 섬을 옮겨 다니며 그 곳에서 숙박을 하고, 구경한다면 정말 엄청난 비용이 발생한다.
- 한두 개 섬을 집중적으로 즐겨라
하와이는 사실 방대한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각 섬마다 독특한 모습을 자랑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북쪽과 동서 지역의 섬들이 더 트로피컬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반면 남쪽과 서쪽 지역은 상대적으로 그런 분위기가 덜하다.
처음 하와이 여행을 계획할 때 이를 충분히 고려해 플랜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어차피 하와이의 모든 것을 한 번의 여행으로 구경하기는 불가능한 만큼 가장 가보고 싶은 섬을 한두 개 골라 구경해 보는 것이 훨씬 편안하고,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다. 시간에 쫓기는 여행은 그리 기억에 남지 않는다.
▲하와이식을 너무 고집하지 않는다
하와이에 갔으나 그 매력에 푹 빠져보고 싶은 거야 어쩔 수 없겠지만, 너무 하와이식의 연회 등에 많은 돈을 낭비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로컬 마켓이나 상점, 식당 등에 가면 충분히 하와이 음식들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고, 유명 비치에서는 무료 공연들이 많이 펼쳐진다.
-어드벤처를 즐겨라
먹고 자는 것에 아낀 경비는 다양한 어드벤처를 즐길 수 있는데 사용해 보자. 아름다운 바다 속을 구경할 수 있는 스쿠버다이빙이나 스노클링, 카약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어드벤처 프로그램이 하와이에는 많다.
▲비치의 매력을 놓치지 마라
누가 뭐래도 하와이의 가장 큰 매력은 아름다운 해변이다. 그리고 여행의 목적은 몸과 마음을 쉬고, 새로운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것. 그런데 여기 저기 구경을 위해 바쁘게 다니다 보면 쉽게 피곤해 질 수 있다.
아름다운 해변에서 한가하게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다면 정말 아까운 시간을 잃는 것과 다름없다.
▲하와이 여행정보
www.gohawaii.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