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권은 비수기나 오버나이트편으로 구입
셀폰 장만하기 전에 할인플랜들 비교 선택
쿠폰사이트 등록… 스마트폰 딜 적극 활용
올해도 미국 경제가 크게 회복세를 보이기는 힘들 것 같다는 것이 경제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당분간 가정경제도 긴축기조를 이어가야할 것 같다. 특히 연말연시 흥청대던 분위기도 가라앉고 이제는 한푼이라도 아껴야하는 분위기로 진입하고 있다.
절약하는 방법은 한 마디로 돈을 안쓰면 된다고 하지만, 그래도 써야할 때는 써야 국가경제는 돌아가고 가정에서도 절약만이 능사는 아니다. 쓸때 쓰고 아낄 때 아끼면서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전략을 알아본다.
■ 안 쓰거나 써도 현금으로 쓴다.
절약하는 방식을 도입하기위해서는 한번 일주일 정도 아무 것도 쓰지않고 지내본다. 절약한 부분으로 부채를 탕감하는 데 사용한다. 또 다른 제안은 현금만 사용해보거나,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다거나 값싼 푸드 체인을 이용한다.
특히 크레딧 카드를 작정하고 한달만 사용해보지 않아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크레딧 카드를 아무리 절제있게 사용한다고 해도 현금을 쓸때보다는 더 쉽게 쓸 수 있는 것이 크레딧 카드의 속성이기 때문이다.
■ 각자의 형편에 맞는 절약 사이트를 찾는다.
어떤 사람은 식비를 줄이기 원하고 또 다른 사람은 여행경비를 줄이기 원한다. 식비에서 엔터테인먼트, 미용, 패션, 건강, 여행, 개인 재정에 이르기까지 절약을 원하는 부분이 각각 다를 수 있다. 개인 재정은 WiseBread, 아동용품은 Shoestring, 절제생활에는 Recessionista등의 웹사이트가 좋다.
■ 쿠폰을 절제있게 사용한다.
쿠폰이 발행된 그 주에 쿠폰을 사용하지 않는다. 보통 사용량이 많아질 것에 대비해서 가격을 올리기 때문이다. 추천할 만한 쿠폰 웹사이트는 SavingsAngel, CouponMom, The Grocery Game 등이 있다. 또한 장난감, 하드웨어, 의류쿠폰등도 잘 활용하면 적지 않은 액수를 절약할 수 있다.
■ 유기농 식품의 쿠폰을 얻기위해선 사전투자가 필요하다.
만약에 당신이 특정 유기농 브랜드를 선호한다면 해당 회사의 메일링 리스트에 올려놓거나 페이스북에 유기농을 선호한다고 올려놓는다. 항상 농작물은 가장 신선하고 가장 저렴할 때 매입한다.
■ 야드세일을 활용하고 꼭 필요한 것만 산다.
정말로 좋아하는 것을 매입하고 항상 바겐세일을 쫒아다닌다. 일년에 한번 정도는 당신이 정기적으로 입지않는 의류 등을 야드세일을 통해 판매함으로써 새로 물건을 살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한다.
■ 여행경비를 하우스 스왑 프로그램으로 줄인다.
하우스 스왑(House Swap) 혹은 홈 익스체인지(Home Exchange)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서로 다른 도시 혹은 국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온라인 동호회를 통해 내 집을 다른 이들에게 대여해주고 휴가기간 그들의 집에 머무는 프로그램이다. 기간은 보통 1~2주 정도가 일반적이지만 이보다 더 길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다.
상호간에 집을 바꾸어 여행지 숙소로 머물기 때문에 따로 드는 경비는 없는 것이 장점이다. 웹 사이트에 등록된 회원들의 신상을 확인하면 가족구성, 나이, 취미, 라이프스타일등이 비슷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다.
하우스 스왑 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과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람의 집에 머무는 것이 더 편하다. 여행때 행선지를 미리 정하고 묶을 주택을 온라인을 통해서 미리 예약을 한다. HomeLink.org, SecondPorch.com, TradetoTravel.come 등을 검색하면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비수기를 노린다.
하우스 스왑만 여행경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호텔이나 자동차 렌트를 싸게 할 수 있는 사이트들도 참고로 한다. 가령 예를 들어 Priceline이나 Hotwire 등을 살펴본다. 같은 여행지를 선택하더라도 이왕이면 비수기를 사전에 알아보고 여행시간을 이에 맞게 조정한다. 비행기 탑승시간도 밤에 가면 항공료 가격이 더 저렴한 편이고 오전이나 오후에 가면 정상 가격이 된다.
■ 셀폰 딜을 점검한다.
셀폰을 매입하거나 플랜을 선택할 때 디스카운트, 혜택을 사전에 알지 못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셀폰플랜에 대해서는 정밀 탐사가 필요하다. 상당수의 셀폰 캐리어들이 광고하지 않은 채 할인가격을 제공하기 때문에 반드시 서명전에 먼저 물어봐야한다.
캐리어간의 서비스 가격을 비교하기위해서는 BillShrink, Cellphone Saver 등의 웹사이트를 살펴봐야한다. 당신의 형편과 사정에 맞는 플랜을 쓰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어떤 딜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거나 적은 플랜인 경우들이 더러 있다.
■ 철 지난 식품을 선물용으로 잘 보관한다.
봄이나 여름에 잼, 과일, 살사 등 식품을 연말연시 선물용으로 확보해 캔으로 보관한다. 정원에서 가꾼 과일이나 야채를 활용한다. 혹은 파머스 마켓에서 미리 물건을 사두면 된다. 선물로 받은 포장지나 라벨 등을 잘 모아두었다가 이를 활용해 선물을 포장한다.
■ 쿠폰도 변한다.
재래식의 쿠폰을 잊어버리고 디지털을 이용한 쿠폰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폰 쿠폰도 있을 수 있고 텍스트 메시지를 통해 들어오는 것도 있으며 스마트폰을 통해 들어오는 쿠폰도 활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