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뭘 원하나’파악이 가장 우선
규모 등 외적 조건보다 내용 따져봐야
유명 캠프는 겨울부터 몰려 서둘러야
미국은 서머캠프의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 종류가 대단히 많다. 대학을 비롯한 각종 교육기관, 종교기관, 비영리 단체, 로컬 정부기관, 박물관 등에서 해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내놓는다. 서머캠프라고 해서 프로그램 등록을 여름방학 직전까지 미루면 자리가 없어 낭패를 볼 수가 있다.
자녀의 성격과 적성, 재능, 관심사 등을 고려해 전해 겨울방학 때부터 정보를 수집해 서둘러 등록해야 한다. 신청자가 대거 몰리는 유명 캠프의 경우 겨울시즌부터 등록을 접수하며 순식간에 정원이 차는 일이 허다하다.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한 주요 서머캠프는 어떤 것이 있으며 캠프에 등록하기 전 부모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짚어본다.
■ 선택은 현명하게
자녀를 위한 서머캠프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캠프생활 경험은 아이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가 어릴 적 경험했던 캠프, 또는 자녀의 친구가 경험했던 캠프에 무턱대고 아이를 보내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다른 사람이 좋은 경험을 했다고 아이에게도 똑같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 부모와 아이가 원하는 것
자녀의 연령과는 상관없이 부모와 자녀가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함께 충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부모는 제일 먼저 자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이유를 알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서머캠프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자녀가 심도 있게 탐구하길 원하는 것 ▲일정기간 집을 떠나 생활하는 슬립어웨이(Sleepaway) 캠프의 장단점 ▲캠프와 관련된 걱정거리·주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종류
보통 일박 이상을 해야 하는 슬립어웨이 캠프의 경우 남자, 여자, 또는 혼성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혼성 프로그램에서는 남녀가 함께 다양한 액티비티에 참여하고 식당 등 공공장소를 함께 사용한다. 보통 오전에 시작해서 해가 지기 전에 끝나는 주간 캠프(day camp)의 경우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에게 적합하다. 어떤 캠프를 고를지 결정하기에 앞서 아이가 슬립어웨이 캠프에 참가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주간 캠프보다 비싼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부모의 근무 스케줄에 맞추려면 어떤 프로그램이 적당한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도록 한다.
■ 비용
YMCA, YWCA 등 비영리 기관에서 주관하는 캠프의 경우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설 캠프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 아이를 어떤 종류의 캠프에 보낼지는 가정의 재정상황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3~4주 정도 아이를 집에서 떠나보내야 하는 슬립어웨이 캠프의 경우 수천달러의 비용이 드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대부분의 가정은 여름방학 동안 수백달러 정도의 비용으로 교육효과가 큰 로컬 캠프에 자녀를 보낸다. 몇백달러를 아끼려고 자녀를 서머캠프에 보내지 않는 것은 아이에게 소중한 경험을 선사할 기회를 놓치는 것과 같다.
■ 규모
서머캠프는 100명 이하가 참가하는 소규모에서부터 400명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그램 등 다양한 규모로 운영된다. 규모가 작은 캠프일수록 참가 학생과 스태프 간 유대관계가 강하게 형성되며 개개인이 원하는 것 또는 필요한 것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다.
규모가 큰 캠프들도 소규모 캠프의 장점을 의식해 참가자들을 작은 단위로 쪼개 스태프들로 하여금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위치
많은 부모들은 캠프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집에서 가까운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캠프의 위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캠프의 내용, 환경, 시큐리티, 의료시설, 접근성 등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자녀가 원하고,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는지 여부가 선택의 기준이 되어야지 집에서부터의 거리에 지나친 비중을 두면 곤란하다.
■ 프로그램 및 액티비티
서머캠프의 프로그램 및 액티비티 종류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다양하다. 대부분의 시간을 한 액티비티에 할애하는 캠프는 ‘스페셜티 캠프’(Specialty Camp)라고 불린다. 스페셜티 캠프의 경우 테니스, 승마, 체조 등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참가자들의 전문성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이와는 달리 전통적인 캠프들은 스포츠, 예술, 공예, 하이킹 등 여러 분야의 액티비티를 제공, 참가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