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고 닷컴’ 인기학교 소개
▶ 저렴한 학비ㆍ수준 높은 교육ㆍ전공별 명성 높아
유타주 프로보에 있는 브리검 영 대학(BYU)은 몰몬교 재단이 소유한 대학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사립대학이다.
대학입시철을 맞아 많은 고교 12학년생들 이 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뛰고 있 다‘. 명문대’ 하면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을 위시한 아이비리그와 스탠포드, MIT, 칼텍, UC 버클리, UCLA 등이 가장 먼저 떠오르 지만 큰 학비 부담 없이 아이비리그 못지 않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대학은 얼마든지 있다. 칼리지 전문 웹사이트‘유 니고 닷컴’(Unigo.com)을 통해‘알짜배기 교 육’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인기 대학들을 소개한다.
■ 브리검 영 대학(BYU)
유타주 프로보에 있는 예수 그리스 도 후기성도 교회(몰몬교) 재단 소유의 대학으로 몰몬교라는 이유로 일반인들 의 반감도 얻고 있으나 저렴한 학비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 생들의 충성도가 높기로 유명하다. 미국에서 가장 큰 종교대학이며 두 번째 로 큰 사립대학이다.
BYU는 공부를 많이 시키기로 유명 한데 2009년 가을학기 현재 지원자 1 만409명 중 68%인 7,066명이 합격했 다. 학사과정, 68개의 석사과정, 25개 의 박사과정을 제공하며 전체 학생 중 8% 정도가 외국인 유학생이다. 2010 년 시사주간지‘ US 뉴스 & 월드 리포 트’ 미국 종합대학 랭킹에서 71위를 차 지했다. 졸업생들이 법대, 의대, 치대에 많이 진학하기로 유명하며 법대와 경 영대로 수준이 높다.
■ 윌리엄 앤 메리 칼리지 (College of William and Mary)
최근 들어 한인들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교양과목 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 중 아이비리그 못지않게 학생 간 경쟁이 치열하고 학문 수준도 높은 대학이 바로 윌리엄 앤 메리 대학이다. 버지니아주 윌리엄스버그에 위치한 공립대학으로 대부분 학부과정은 보조교사(TA)가 아닌 교수들이 직접 가르친다. 토머스 제퍼슨, 제임스 먼로, 존 타일러 등 역대 미국 대통령들이 거쳐 갔을 정도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국제정치학, 역사학, 신경학 등이 인기가 높다. 미국 대학 랭킹 31위로 학비 대비 교육과정이 알찬 대학으로 꼽힌다.
■ 노스캐롤라이나 스테이트 대학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불세출의 농구스타 마이클 조던의 모교로 유명한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UNC)과 함께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학교로 2만9,000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대학원 과정 학생도 9,400명에 달하 며 물리학, 수학, 통계학, 컴퓨터, 전자 공학, 농학 등 이공계 분야가 뛰어나다. 인근에 미국 내 최대 종합 연구단지로 불리는 트라이앵글 팍이 있어 이론과 실기가 조화를 이루는 커리큘럼을 제 공하기로 정평이 높다. 타주 출신 학생들도 큰 경제적 부담 없이 학교를 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강점 이며 메인 캠퍼스 외에 3만3,000에이 커가 넘는 광활한 땅을 교육시설로 활 용하고 있어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 뉴욕 주립대 빙햄턴 (SUNY Binghamton)
뉴욕 주립대 시스템의 ‘아이비리그’ 로 알려진 학교로 캘리포니아에서 UC 가 인기 있는 것처럼 이 학교도 뉴욕주 에서 명문으로 꼽힌다. 인문, 사회과학 분야가 강해 생물학, 화학, 정치학, 심리학 등이 대표적인 전공과목이다.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으 면 A를 받기가 하늘의 별따기로 알려져 있으며 재학생의 95%가 뉴욕주 출신이다. 재학생의 3분의2가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고 학생 세명 중 한명이 소수계일 정도로 비백인계 비율이 높다.
■ UC 어바인(UC rIvine)
캘리포니아 거주 한인들에게 너무나 익숙한 UC 계열 대학 중 하나로 화학과 물리학에서 모두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신흥명문이다. 캠퍼스가 위치한 오렌지카운티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생물학을 전문으로 하는 단과대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최근 설립된 법대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한인들에 게는 다소 생소한 비디오게임 학과도 있다. 컴퓨터, 엔지니어링, 생물학 분야 가 유명하고 졸업생들의 의대 진학률도 높은 편이다. 그 어느 대학보다 아시안 학생이 많은 것이 특징으로 한인도 상당수에 달한다.
■ 델라웨어 대학 (University of Delaware)
델라웨어주 뉴왁에 소재한 공립대 학으로 1만3,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 이다. 타주 출신 학생과 유학생들의 입 학이 까다롭지만 일단 합격하면 4년 동안 우수한 교수진으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다. 크지도, 작지 도 않은 중간규모의 캠퍼스가 장점이 다. 경영학, 심리학, 농경제학, 보건학, 체 육학 등이 인기전공 분야이다. 규모에 비해 미국에서 가장 많은 실습 프로그 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메릴랜드 대학 (University of Maryland)
워싱턴 DC 외곽 메릴랜드주 칼리지 팍에 위치한 공립대학으로 3만6,000 명의 학생이 등록돼 있다. 연방우주항 공국(NASA), 연방국토안보부 등 정부 기관으로부터 꽤 많은 연구비를 지원 받고 있다. 네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으 며 리서치, 스포츠, 과외활동 등 규모 가 큰 대학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 그램 혜택을 4년 동안 누릴 수 있다. 입학경쟁이 해를 거듭할수록 치열해지 면서 입학사정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미국 내 종합대학 가운데 스포 츠 시설이 가장 좋은 대학 중 하나로 풋볼과 농구가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 피츠버그 대학 U (niversity of Pittsburgh)
1787년 설립된 연구중심 대학으로 사립대로 출발했지만 1966년에 펜실 베니아 주정부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준 공립으로 바뀌었다. 세 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왔고 많은 한인 유명인사 들의 모교이기도 하다. 성당처럼 생긴 36층짜리 ‘배움의 전당‘(Cathedral of Learing)이 학교의 상징으로 많은 방문객들이 찾는 곳이 기도 하다. 철학, 역사학, 인류학 분야 의 명성이 높으며 심리학도 우수하다. 1만8,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 중 간규모 대학으로 아이비리그 유펜, 펜 스테이트, 카네기 멜론과 함께 주내 4 대 대학으로 꼽힌다. 대학원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GRE 점수 없이 입학을 허용하는 드문 학교이다.
■ 버지니아 대학 (University of Virginia)
워싱턴 DC에서 자동차로 4시간30 분 거리에 있는 버지니아주 샬러츠빌 에 위치한 종합대학으로 UC와 버금갈 정도로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공립대 학으로 꼽힌다. 아름다운 캠퍼스와 도 전적인 커리큘럼으로 정평이 나 있으 며 스포츠 프로그램도 전국에서 상위 권에 속할 정도로 강하다. 11개의 단과대학이 있으며 정치학, 영문학, 경제학, 역사학, 생물학이 뛰어 나다. 2만2,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 며 타주 출신은 전체의 4분의1을 차지 한다. 소수계 학생도 23%에 달하며 아 시안도 상당수에 달한다.“거짓말이나 부정행위를 절대로 저지르지 않는다” 는 명예제도(Honor System)을 시행하는 학교로도 유명하다. 매년 ‘US 뉴스 & 월드 리포트’ 지가 발표하는 전국 종 합대학 랭킹에서 25위권 안에 들 정도 로 높은 경쟁력을 자랑한다.
<구성훈 기자>
‘우리도 최고 대학’
■ 최고의 교수진 보유
1. Oklahoma Wesleyan University(OK)
2. U.S. Air Force Academy (CO)
3. U.S. Military Academy (NY)
4. Marlboro College (VT)
5. Carleton College (MN)
6. Clarke University (IA)
7. North Greenville University (SC)
8. Wellesley College (MA)
9. Master’ s College and Seminary (CA)
10. Whitworth University (WA)
(출처: 포브스, 2011년 현재)
■ 지워자수 탑10 학교
1. UCLA - 5만7,670명
2. St. John’ s University(NY) - 5만4,871명
3. UC Berkeley - 5만393명
4. Drexel University(PA) - 4만8,718명
5. UC San Diego - 4만8,093명
6. Cal State Long Beach - 4만7,673명
7. UC Santa Barbara - 4만6,671명
8. UC Irvine - 4만5,742명
9. San Diego State - 4만4,848명
10. Tulane University(LA) - 4만3,815명
(출처: US 뉴스 & 월드 리포트, 2010년 가을학기)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