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열정이 있는 곳에서 위대성이 발견된다.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일구기 위해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 즉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시작해야 할까? 당신이 어릴 때에 어떤 일을 하면서 놀았는지 생각해 보고 비즈니스의 멘토를 찾아나서는 것도 한 방법이다. 생각나는 대로 좋아하는 단어를 써 본다든가 연상작용을 하다 보면 의외로 쉽게 내가 정말 정열을 쏟을 수 있는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답변이 나온다.
어린시절 즐겨했던 놀이를 회고해 보거나
생각나는 단어들을 적다보면 뭔가 떠올라
존경하는 기업가를 롤 모델로 삼아도 좋아
1. 어린 시절을 회고해 본다.
어린 시절에 당신이 좋아했던 놀이들을 리스트로 적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놀이를 지금도 좋아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미국의 가장 유명한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는 어린 시절 줄곧 나무 블락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릴 때 즐겨 놀던 것과 연관이 된 커리어를 잡거나 비즈니스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릴 때 좋아했던 음식과 추억, 이벤트 등을 더듬어본다. 이 가운데 좋아했던 것을 골라서 잘 해석을 해보고 당신의 현재 생활로 적용해 보는 것이다. 과거의 놀이경험이 현재의 비즈니스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잘 살펴볼 일이다.
2. 칠판에 좋아하는 것을 써본다.
칠판 혹은 큰 보드에 새로운 비즈니스(new business)라는 단어를 중앙에 써놓는다. 그리고 좋아하거나 연상이 되는 이미지, 문구, 기사, 시 등을 임의로 적어본다. 이렇게 적는 것은 당신이 되기를 원하거나 하고 싶은 일에 관한 이미지를 찾아보기 위해서이다. 이 과정을 통해 소재가 좀 더 집중이 되어가면서 무엇이 빠졌는지 스스로 깨닫게 되고 괄호 안에 무엇을 써놓을 것인지 생각한 후 비전을 실현하는 방법을 저절로 찾게 된다.
3. 존경하는 기업가를 찾는다.
당신이 진출하려는 비즈니스에서 성공적인 기업가를 검색해 본다. 예를 들어 요즘 같은 불경기에 부동산 시장에서 빠져 나오려는 추세가 대세이지만 반대로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어 성공을 거두는 부동산 투자가를 생각해 본다. 꼭 부동산 분야뿐 아니라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서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가를 검색해 그들의 성공비결을 철저하게 분석한다.
스몰 비즈니스 업주들은 존경하는 기업가를 마음에 담아두면 향후 사업체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투자회사를 운영할 경우 높은 지적 능력과 사업적 판단력으로 놀라운 사업의 세계를 일궈낸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최고 경영자를 롤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4. 정말 좋아하는 것은 비즈니스 플랜이 없더라도 시작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면으로 된 구체적인 비즈니스 플랜이 있기 전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엔젤 투자가들이 현금을 갖고 투자하기를 기다리다 보면 정작 아이디어가 빛을 발하지 못한다.
순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하지 못했다 할지라도 일단 당신이 즐기는 것을 시작해 본다. 너무 겁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현장에서 이것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비즈니스 네트웍을 세운 후 피드백을 구해보고 비즈니스 플랜으로 잘 연결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당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보여주게 되고 당신이 공식적으로 비즈니스를 런칭할 때 도움이 되는 자료를 얻을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과정을 거쳐서 막연한 공포심에서 벗어날 수 있고 당신의 창조성도 더 높일 수 있다.
5. 잠시 휴식을 취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너무 몰두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점을 놓칠 수 있다. 제3자에게 조언을 구해 보기도 하고 잠시 정신적인 휴식을 취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이다. 원점으로 돌아가서 당신 마음속에서 나오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다시 한 번 적어본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어떻게 쇄신됐는지 알 될 것이다. 우리가 흔히 지나치기 쉬웠던 아름다운 예술이나 자연 같은 것을 유심히 살펴본다. 그 이미지를 꽉 잡은 후에 작성하고 실행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