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직은 파트타임으로 적당하며 경기 룰에도 정통해야 한다. NFL의 한 경기에서 심판이 선수를 일으켜 세워주고 있다.
은퇴를 앞두고 있는 노령인구의 은퇴시기가 점차 늦춰지고 있다.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대부분이 일을 해야 하거나 일자리가 필요한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증시가 폭락하면서 투자 수익은 점차 감소하고 제로금리가 유지되면서 예금이자 수입은 크게 줄었다. 게다가 주택가격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주택 소유주들은 에퀴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50~60대의 미국 근로자들 5명 가운데 3명 이상은 65세 이상까지 일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47%는 현금이나 건강보험 등의 이유 때문인 것으로 지적했다. 현재 실업률까지 높아지면서 노령인구가 은퇴시기를 늦추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경험 풍부한 현재 직장서 멘토역할
근무시간 단축·파트타임 전환 타진
새로운 곳으로 이직하는 옵션도 검토
■ 현 직장을 유지한다.
대부분 노령층의 근로자들에게 가장 쉬운 방법은 현재 직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이 직장에서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로자들은 가능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아서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최신의 테크놀러지를 최대한 이용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최근의 작업환경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는 직원이라는 인식의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오랫동안 일한 직원들은 경험을 토대로 한 노련함과 완숙함으로 젊은 근로자들의 멘토 역할을 해줄 수도 있다.
올해 70세의 한 근로자는 신발판매회사의 탑 세일즈맨으로 일하면서 부인의 불구를 커버하기 위한 보험혜택을 받기 위해 지금까지 일하고 있지만 여전히 일을 즐기고 있다.
또 다른 옵션은 근로자들이 점차로 일하는 시간을 줄여가는 것이다. 즉 회사 측과 상의해서 업무시간을 줄이길 원하는 다른 근로자들과 협력하여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파트타임으로 줄일 경우에는 건강보험이나 401(k)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지 회사 측에 알아볼 필요가 있다.
■ 다시 시작한다.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가 아닌 다른 직장을 찾아본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다시 한 번 검증할 필요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같은 분야에서 당신의 네트웍과 경험을 활용하여 전직을 하는 것이다.
만약에 당신이 다른 분야로 이직을 하고 싶다면 현재의 기술을 새로운 직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본다. 50세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는 AARP(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 AARP.ORG), 즉 ‘은퇴자협회’라는 단체에 문의하면 노령인구 근로자를 주로 고용하는 회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계속 저축을 한다.
언젠가는 퇴직할 경우를 대비해 계속 저축을 해두어야 한다. 50세 이상의 근로자들은 401(k)에 5,500달러를 더 적립할 수 있고 IRA에도 1,000달러씩 더 적립할 수 있다. 또한 은퇴플랜에 적립하면서 연 소득이 5만5,500(부부 기준)일 경우 2,000달러의 세금 크레딧도 받을 수 있다. 소셜 시큐리티 혜택을 가능하면 늦게 수령하는 것이 낫다. 늦게 받을수록 더 많은 액수를 수령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은퇴 후에 적합한 일자리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생활을 위해서 70~80세까지 일해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다. 은퇴 후에 다른 직종에서 일하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은 일자리가 적합한 것으로 추천되고 있다. 이들 직종은 유연한 스케쥴 덕택에 여행을 할 수도 있고 손자손녀를 방문할 수도 있다.
1. 안내인
극장이나 스테디엄 등에서 자리를 안내하고 티켓을 수거하거나 프로그램을 건네주는 일을 하며 관중들이 몰릴 때 잘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당 보통 8.12~10.50달러를 받을 수 있다. 공연장에서 음악이나 쇼를 감상할 수 있고 스테디엄에서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는 특전이 있다. 극장, 스테디엄 혹은 대학, 박물관 등에 문의해 본다.
2. 심판
심판은 스포츠 이벤트의 심판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룰에 정통해야 하며 시간당 임금은 8.74~16.39달러이다. 시즌이나 파트타임 직이 많다. 심판 일자리는 캔사스, 콜로라도, 위스콘신, 유타, 미주리 등에 더 밀집해 있다.
3. 식당 호스트
고객들을 안내하고 예약을 받는다. 컴퓨터를 잘 다루고 대인관계가 좋아야 한다. 시간당 임금은 8.07~10.07달러이다. 무료로 식사를 제공받을 수 있다.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도시에서 일자리 잡기가 더 쉽다.
4. 제품 실연자
샘플을 나눠주고 실연을 한 후 질문을 해주면 된다. 그로서리 코너의 시식 코너 혹은 트레이드쇼의 시범쇼를 생각하면 된다. 시간당 임금은 9.33~15.12달러이며 파트타임과 단기간의 계약직이 많다. LA, 뉴욕, 달라스, 시카고, 워싱턴 DC 등 대도시 주변이 유리하다.
5. 보모
유아에서부터 틴에이저까지 어린이들을 돌본다. 부모 경험이 큰 도움이 된다. 시간당 임금은 8.28~11.46달러이며 아이들과 함께 있다보 면 몸과 마음이 젊어지는 이점이 있고 운동도 된다.
6. 소매업소 직원
고객들을 돕고 계산을 해주며 재고를 정리한다. 시간당 임금은 8.58~13.29달러이다. 또한 디스카운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