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은 재산’이라는 말이 있다. 높은 크레딧 점수는 미국생활에서 필수이다. 왜냐하면 렌더들이 소비자에게 융자 때 제일 먼저 보는 것이 크레딧 점수이기 때문이다. 크레딧 점수 가운데 가장 많이 알려진 파이코(FICO) 점수 기준으로 750~850정도면 이자율이 내려가는 것은 물론 특별 회원권 등의 혜택도 받는다. 그러나 미국인 가운데 3분의1 정도만이 이 범주에 들어간다.
크레딧 점수가 높다는 사실만으로도 당신은 주택이나 자동자 융자 때 저렴한 이자율로 융자가 가능하다. 특히 금융위기를 겪은 후에는 대부분의 렌더들이 크레딧 점수가 높은 소비자를 선호하고 있으며 낮은 이자율 외에도 디스카운트와 리워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연 1회 크레딧 리포트를 통해 자신의 신용을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 구입할 때 융자협상
카드 리워드·아파트 렌트도
점수 높으면 유리한 고지
▲크레딧 카드
크레딧카드는 평균적으로 연 14.46%의 이자율을 부과하고 있다. 그러나 크레딧 점수가 높을 경우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시몬스 퍼스프 플래티넘 비자카드는 크레딧 점수가 740점 이상일 경우 연 7.25%의 이자율을 부과한다. 시티플래티넘 실렉트 매스터카드의 경우 크레딧 점수가 좋은 신청자에게 21개월 간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리워드도 가능하다. 펜타콘 페더널 크레딧 유니온이 발행하는 비자 플래티넘 캐시백 리워드 프로그램은 개스에 대해 5%, 나머지는 1%씩 페이백을 해준다. 이 경우에도 크레딧 점수가 740이상이면 무난하다. 크레딧 점수가 높은 소비자들은 크레딧 카드사에서 경쟁적으로 보내는 각종 리워드 프로그램을 비교해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크레딧 점수가 높으면 당신은 낮은 이자율을 택할 수도 있고 혹은 연 회비를 면제받을 수 있다.
▲협상 때에도 유리
자동차를 구매할 때에도 크레딧 점수가 높다는 것은 큰 재산이다. 당신이 만약 구매할 자동차를 결정했다면 세일즈맨에게 어느 렌더에서도 융자가 가능하다고 말할 필요가 있다.
많은 자동차 딜러들은 융자를 하면서 많은 수익을 취하는 데 융자기관으로부터 이미 정해진 금리를 제공받는다. 만약에 당신이 딜러가 추천하는 렌더의 융자를 받아들일 경우에는 협상을 통해 자동차 가격에서 일부를 할인받을 수 있다.
▲자동차 보험
크레딧 점수는 증가하는 보험 클레임과도 관계가 있다.
따라서 보험료를 계산하기 위해 46개 주의 보험회사들은 크레딧 히스토리를 인슈런스 스코어로 만들어 참고로 하고 있다. 인슈런스 스코어는 클레임 히스토리, 나이, 주거 지역, 자동차 모델 등을 종합한다. 보험회사들은 크레딧 히스토리를 보험료 계산에 얼마나 반영하는지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좋은 크레딧 스코어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만약에 당신이 FICO 크레딧 점수를 50점까지 높였다면 보험회사에 문의해 연 100달러까지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별장이나 자녀의 아파트먼트
당신이 만약 여름에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별장을 빌리거나 혹은 자녀를 위한 아파트 렌트에 연대 서명할 경우 크레딧 점수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즉 렌트 때에도 높은 크레딧 점수를 보여주면서 책임 있는 세입자이기 때문에 가격을 깎아 달라고 하든가 아니면 시큐리티 디파짓을 면제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다. 상승세를 타고 있는 렌트시장에서 크레딧 점수는 유리한 렌트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 크레딧 점수 높이는 방법
카드 빚 낮추고 제때 페이먼트
무료 크레딧리포트로 점검을
크레딧 점수는 300~850점까지로 750점 이상이면 최상급으로 평가받아 융자받을 때 700점 기준보다 0.25~0.50% 낮은 이자율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융자를 받기 위해 크레딧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크레딧 관리를 평소에 잘해야 하며 융자를 받기 전에 크레딧 리포트를 확인해 본인의 크레딧 상태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기간 내에 크레딧 점수를 올려서 낮은 이자율로 융자를 받는다면 돈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요금 청구서 처리를 미루지 않는다
요금을 제때에 내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크레딧 점수는 좋아지게 된다.
▲빚을 갚는다
사용 한도가 높아지고 빚이 낮아지는 순간 크레딧 점수가 바로 오르기 때문이다.
▲크레딧카드 한도를 낮게 유지한다
크레딧 카드 한도가 낮으면 크레딧 점수가 깎일 가능성은 낮아진다.
▲카드 사용을 줄인다
카드 대신 현금으로만 필요한 물건을 구입한다면 매달 카드의 빚이 낮아지면서 크레딧 점수는 높아지게 된다.
▲필요하지 않은 크레딧 카드를 만들지 않는다
크레딧 카드는 오래된 것일수록 점수가 높다. 꼭 필요한 경우만 제외하곤 새로운 크레딧카드는 가능하면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크레딧 리포트를 조회한다
웹사이트(annualc reditreport.com)를 통해 연 1회 자신의 크레딧 리포트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크레딧 교정을 제대로 하면 최고 200점까지 높일 수도 있다.
크레딧 점수가 높으면 디스카운트, 리워드 등의 혜택으로 샤핑을 즐길 수 있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