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보석 자격 및 신청절차
<문> 1998년 캐나다를 통해 밀입국했으며 현재 서류 미비자의 신분으로 살고 있습니다. 그 후 미국에서 결혼해 8세 된 아이가 있으나 정신 장애자 입니다. 남편도 역시 현재 서류 미비자의 신분으로 살고 있습니다. 최근 이민단속이 더욱 심해지고 있어 체포될 경우 보석으로 풀려날 수 있는지 걱정됩니다.
<답> 일반적으로 이민단속은 외국인이 불법으로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는 믿을 만한 증거에 근거한 영장을 청구 받아 그 영장에 제시된 장소에서 그 외국인을 체포하지만 경우에 따라 그 사람이 미국의 이민법을 위반하고 불법으로 체류하고 있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으며 그 사람에 대한 체포영장을 취득하기 전에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이민당국은 체포영장 없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불시에 그 외국인을 체포 구금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민당국은 그 체포된 외국인이 강제 구금 대상인지 여부를 먼저 따지게 되는데 이민법이 규정한 강제 구금 대상은 두 번 이상 도덕성 범죄를 저지른 사람, 1년 이상 실형을 선고받은 도덕성 범죄자, 가중 중범죄자, 마약관련 범죄자, 총기관련 범죄자, 테러 등의 범죄 혐의자가 포함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조항은 이러한 범죄를 범하고 1998년 10월8일 이후 풀려난 자들에 국한되므로 1998년 10월8일 이전에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고 풀려난 사람들은 이 강제 구금의 조항의 적용을 받고 보석을 신청할 자격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시민권자가 이민법 위반으로 체포되면 이민당국은 48시간 내 그 사람을 기소할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되고 그 사람을 석방하던지 또는 이민 구치소에 감금하던지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일단 이민 구치소로 이감되면 그 재소자의 담당 오피서가 지정되고 이감된 지 수일 내 그 오피서에 의해 보석 허가 여부 및 보석금 책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범죄 행위에 의해 체포 구금된 재소자의 경우는 보석이 거부되거나 매우 높은 금액의 보석금이 책정됩니다. 또한 그 오피서는 재소자의 신원과 범죄 기록 등을 확인해 추방재판 출두명령서(NOTICE TO APPEAR)를 작성하고 이를 재소자와 이민판사에게 제출함으로서 추방재판이 본격적으로 개시됩니다.
담당 오피서가 결정한 보석 허용 여부 또는 보석 금액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면 이민판사에게 서면으로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소자가 직접 신청하는 경우는 약 2주에서 한 달 내보석의 재심 날짜가 정해지나 변호사를 통해 신청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약 3~7일 내 보석 재 심의가 이뤄집니다. 이민판사가 주관하는 보석 재심의의 주 안점은 그 재소자가 사회 안전에 위험한 사람인지 또한 도주의 우려가 있는지 이며 이를 위해 이민판사는 그 외국인의 미국 내 가족관계, 과거의 범죄여부, 지역사회와 유대관계, 처음 미국에 입국한 형태 및 미국 거주기간, 보석을 낼 수 있는 경제적 여건, 추방재판에서 구제책 유무 등을 고려해 보석의 허가 여부 및 보석 금액을 결정합니다.
귀하의 경우 비록 미국에서 불법으로 체류하고 있지만 미국에서 10년 이상 거주했고 그 동안 아무런 범죄도 저지르지 않고 좋은 도덕적 품성을 유지했으며 미국에서 추방된다면 귀하의 8세 된 정신 장애자인 시민권자 자녀에게 이례적이며 극도로 예외적인 어려움이 닥칠 것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면 추방의 취소는 물론이고 이민판사의 재량으로 영주권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기 때문에 이를 부각시킨다면 담당 오피서의 재량으로 보석금 없이 석방돼 추방재판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담당 오피서가 보석금액을 책정해 주었던 또는 이민판사에 의하여 보석금액이 책정되었던 일단 보석금이 정해지면 외부에 있는 본인의 가족 또는 제 3자가 직접 이민 단속국의 추방담당 사무소에 출두해 보석금을 내게 되면 당일로 이민 구치소에서 풀려나게 됩니다.
보석금은 최저 금액이 1,500달러로 정해져 있으면 많게는 수만달러까지 책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보석금을 이민국에 낸 그 사람이 그 보석금의 주인이기 때문에 본인의 가족 또는 제 3자의 명의로 보석금을 내었지만 그 돈이 실질적으로 본인의 돈일 경우, 이민 구치소에서 풀려나온 즉시 그 보석금의 권리를 본인에게 양도하는 절차를 마무리해 이민당국에 제출함으로써 추후 그 보석금을 돌려받을 때 생길 수 있는 불필요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석금 회사를 통해 이민 보석금을 냈다면 추방재판이 종료된 후에 그 보석금의 주인인 보석회사로 그 돈이 돌아가게 되고 본인과 보석회사간의 사전 계약에 의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보석회사로부터 그 돈을 돌려받는 절차를 그 보석회사와 계약을 맺은 당사자가 밟아야 합니다.
또한 그 이민 보석금은 그 사람에 대한 모든 추방재판 절차가 완료된 후에 돌려받게 되므로 추방재판 도중에 도주를 하거나 추방명령 또는 자진출국 명령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그 보석금은 국가에 자동으로 귀속됩니다.
일단 추방재판을 통해 구제책을 승인받고 추방재판의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그 서류를 갖고 보석금을 내었던 이민 단속국의 추방담당 사무소에 제출하게 되면 3~6개월 사이에 그 보석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개인이 직접 보석금을 냈다면 그 개인에게 보석회사를 사용했다면 그 보석회사에 보석금이 돌아가게 됩니다.
스티브 장 변호사
추방법 문의 (213)389-9021
schang@changesq.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