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올바른 학업습관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위해 어디에 포커스를 맞출 것인가. 이는 장기적인 교육플랜을 통해 진행해야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자녀가 공부에 최선을 다하고, 좋은 대학에 입학하기를 바란다면 어릴 때부터 습관을 바로 잡아줄 필요가 있다. 공부습관은 단시일 내에 자리를 잡을 수 없다. 데이빗 김 C2에듀케이션 대표를 통해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녀의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을 들어봤다.
무리한 목표는 좌절감, 학습의욕 떨어뜨려
초등학생
이제 겨우 초등학생인데, 지금부터 아이의 공부에 신경을 써야 하나? 물론 신경을 써야 한다. 초등학교 때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이후에 아이가 걸어갈 길이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공부는 그 시작부터 탄탄하게 다져 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초등학교 공부에서 포커스를 두어야 할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먼저 숙제 지도를 생각해 보자
초등학교 때 집에서 하는 공부의 대부분은 학교 숙제가 차지한다. 아이들은 언제나 숙제가 많다고 불평을 하지만, 숙제는 학년이 올라 갈수록 더 많아지고, 더 어려워질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가 어렸을 때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이 후에 점점 많아지는 학업 량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낼 수 있다.
숙제지도의 시작은 ‘숙제 시간 정하기’에서 시작한다.
숙제 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 놓으면, 아이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숙제를 끝내기 위해서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한다. 숙제 시간을 정할 때는 특정 ‘시각’의 개념뿐 아니라, ‘시간’의 개념, 즉 ‘일정한 양의 시간’을 정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즉 매일 ‘오후 4시’를 숙제시간으로 정하는 것 뿐 아니라, 이 후 1시간을 숙제, 혹은 공부 시간으로 배정하는 것이다.
숙제가 일찍 끝나더라도 정해진 시간이 끝날 때까지는 책을 읽거나 다른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특별히 이 방법은 숙제는 대충 해치우고 TV를 보는 아이들에게 좋은 방법이다. 숙제 ‘시간’뿐 아니라 숙제를 하는 ‘장소’도 따로 정해 놓는 것이 좋다. 충분한 조명이 있고, 소음이 적은 곳을 택해, 숙제 하는 장소로 정하고, TV나 전화 등 방해가 될 만한 요소를 제한해 주는 것이다.
2.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과 시간 계획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현실적인 목표와 시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너무 무리한 목표는 그렇지 않아도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오히려 좌절감만 심어 줄 뿐이다. 따라서 목표는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감 결여와 학습 의욕 부진이라는 문제를 갖고 있다. 그리고 이는 대개 비현실적인 목표와 기대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많은 학부모님들은 자녀들이 한 학기 내에 C나 D에서 바로 A를 받아 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기대를 이룰 수 있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
따라서 부모님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한 학생들은 더욱 더 좌절하게 되고,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며, 이는 성적을 더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와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세워진 목표와 과정의 현실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3. 정리 기술과 습관 점검
최근에 많은 학교들이 ‘정리 정돈’과 ‘깨끗하게 글씨 쓰는 것’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한 책임은 결국 부모님들한테로 돌아오게 된다.
아이가 숙제 하나를 찾기 위해 가득 쌓인 페이퍼를 계속해서 뒤져야 한다면 이 학생은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없이는 다른 사람들이 알아 볼 수 있는 문장을 쓸 수 없다면 이 또한 큰 문제이다.
4. 부모의 관심
아이의 공부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초등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아이를 도서관에 데리고 갈 수 있게, 시간을 따로 내야 한다. 가능한 자주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아이와 함께 학교생활에 대해 얘기하며, 매일 학교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물어 봐야 한다.
엄마 아빠가 아이의 학교 공부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면 보일수록, 아이들도 자신이 하는 공부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된다.
초등학교는 한 아이의 아카데믹 커리어를 시작하는 첫 단추에 해당하는 기간이다.
이 기간을 무조건 학교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학교 선생님들은 보통 25명, 혹은 그 이상의 아이들을 보살펴야 한다. 내 아이만의 특별한 필요는 대개 부모님에 의해 감지된다. 초등학교 아이들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보여, 이 후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위한 탄탄한 발판을 마련하여야 한다.
데이빗 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