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문화적 기호가 있다. 가구도 그 기호중의 하나일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스타일의 가구를 좋아하는가 자신에게 물어 본다면 어떤 사람은 모던한 스타일의 가구를, 어떤 사람은 카빙이 많고 여성스러운 클래식한 스타일을 좋아한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한 단계 더 나아가면, 모든 가구를 클래식이나 모던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압축시켜 설명할 수는 없다. 클래식도 그 고유한 디자인과 풍기는 이미지에 따라 여러 가지 스타일로 나뉘어질 수 있기 때문이고 모던한 스타일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이번 주에는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트래디셔널 클래식 가구 스타일과 유럽피언 클래식 스타일을 비교해 보면서 내가 사용하는 가구는 과연 어떤 스타일에 포함되는지 알아보자.
음식도 퓨전 스타일이 대세인 것처럼 가구들이 어느 한 스타일에 치중되지 않고 여러 스타일이 접목된 가구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그러나 그 기본 틀은 클래식 디자인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클래식 트레디셔널 스타일을 알아보자. 이 스타일의 가구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위, 앤티크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가구를 말한다. 클래식 트레디셔널 스타일의 대표적인 범주에는 퀸 앤 스타일, 콜로니얼 스타일, 빅토리안 스타일등이 있다.
가구의 라인들이 유럽피언 클래식 스타일에 비해서 곡선이 완만하고 심플하다. 그리고 카빙이 굴찍 굴찍하고 금박 장식이 없이 깔끔한 디자인이면서도 전체적으로 풍기는 이미지는 여성스러 우면서도 우아한 이미지의 가구가 플래식 트래디션 스타일의 가구이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디자인이 바로 이 스타일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의자의 다리부분이 곡선으로 휘어지면서 발톱모양으로 디자인 된 것을 보면 그것이 퀸 앤 스타일의 가구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딕 양식의 직선과 약간 어두운 색감의 피니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교한 장식과 카빙으로 아름답게 장식된 디자인은 트래디셔널 클래식 중에서도 빅토리안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침대 헤드보드에 보면 사람의 형상 같은 동상이 장식되어 있고 주위가 날개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는 디자인, 또 클래식한 느낌이 들면서도 아주 단조로운 직선처리를 하여 심플한 느낌이 드는 콜로니얼 스타일의 가구도 이 스타일의 가구 안에 포함된다.
두번째로 알아볼 가구의 스타일은 유러핀 클래식 스타일의 가구이다. 이 스타일의 가구는 클래식 트래디션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카빙과 디테일한 장식을 포함하고 있다. 클래식 트래디션 스타일을 은은한 아름다움에 비교한다면 유러핀 클래식 스타일은 한껏 치장을 한 화려한 아름다움에 비교할 수 있다.
특징과 장식이 화려하고 정교하며 프랑스 르네상스 시기에 유행한 바로크 루이 14세 스타일과 루이 15세 스타일, 즉 프렌치 로코코 스타일등이 있다. 루이 14세 때는 왕권도 강력했고 나라도 번창한 시기였기 때문에 그 번영을 반영하기 위해 가구의 스타일이 웅장하고 화려하면서 스케일이 커서 궁전이나 큰 공간에 어울릴 만한 스타일로 제작되어 졌다.
이 시기에 지어진 베르사이유 궁전을 상상해 보면 이 스타일이 짐작이 갈 것이다. 로코코 스타일의 콘솔이나 옷장을 보면 목재위에 아름다운 장식을 새겨넣거나 붙여넣어 마치 옷감위에 정교한 수를 놓은 실크 옷을 연상하게 한다.
테이블이나 콘솔의 다리는 완만한 곡선이 아닌 꼬불 꼬불한 곡선을 바탕으로 나무위에 새겨 넣은 정교한 장식이 특징이다. 루이 15세 스타일은 지나친 장식과 웅장함을 강조했던 14세 스타일에서 벗어나 스케일면에서도 크지 않은, 럭셔리함 보다는 절제된 우아함과 세심한 디테일을 강조한 로코코 스타일을 탄생시켰다.
디테일 장식에서는 좌우대칭의 조개무늬장식, 꽃과 잎사귀 장식을 많이 사용하였다. 콘솔 중에 대리석 베이스에 다리는 금박을 입힌 좌우대칭의 카빙으로 장식된 콘솔스타일이 있는데 이것이 루이 15 세 스타일의 가구이다.
가구의 각 곡선이 C자 모양과 S자 모양에 각각 화려한 문양의 카빙으로 덧 입혀 있고 금박으로 칠해져 있어 상당히 화려하지만 바로크 스타일의 가구와 비교해 규모와 장식면에서 작고 디테일하다. 그 당시 살롱 문화, 집이나 궁전에서의 사교모임을 위한 작은 방에 장식된 가구가 로코코 스타일의 가구들이다.
다음 시간에는 모던한 스타일의 심플한 라인의 가구 스타일에 관해 알아보겠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