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클럽
가입·선택기준
운동기구·샤워시설·프로그램 살피고
무료패스 이용 마음에 들면 정식가입을
신묘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 결심 중 빠지지 않는 게 있다면 건강과 다이어트일 것이다. 이로 인해 매년 이맘때는 피트니스 클럽에 ‘몸짱 희망족’들이 북적이고 업체들도 다양하고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내걸며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 하지만 신년 초 피트니스 클럽에 유독 ‘작심삼일족’이 많다는 점에서 멤버십 가입은 보다 신중해야 한다. 업계에 따르면 멤버십 가입 후 얼마 안 돼 포기하는 사람은 전체의 20~30%에 달한다. 또 피트니스 클럽의 멤버십이 대개 1년 단위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입 전 계약 해지 절차, 페널티, 디파짓 반환 규정 등에 대해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피트니스 클럽 선택
△전문가들에 따르면 피트니스 클럽은 집이나 직장에서 30분 내가 가장 적당하다. 마음만 앞서다 보면 위치는 간과하기 쉽지만 부담스런 거리라면 작심삼일로 끝나기 십상이다.
△피트니스 클럽에 설치된 운동기구도 둘러봐야 한다. 너무 노후하지는 않았는지,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기구가 있는지, 관리 상태는 양호한지 등을 확인한다.
△라커룸과 샤워 시설을 체크한다. 옷을 갈아입는 곳과 샤워하는 곳은 피트니스 클럽이 잘 메인테넌스 되는지를 알려주는 척도다.
△스태프들의 태도도 살펴야 한다. 적당한 인원이 배치되어 있는지, 접촉하기는 쉬운지, 훈련은 잘 되어 있는지가 점검 포인트.
△피트니스 클럽에 처음 들어섰을 때 편안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 등의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관련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를 체크한다.
■피트니스 클럽 계약
△원하는 피트니스 클럽을 정했다면 우선 클럽에서 제공하는 무료 패스를 활용해 보는 게 좋은 방법이다. 일부 피트니스 클럽의 경우 웹사이트에서 프린트할 수 있는 무료 쿠폰을 제공하기도 한다.
△많은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적극적으로 연 단위 멤버십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한 달 단위로 멤버십을 신청하는 게 안전하다. 연 단위보다 다소 비싸긴 하지만 피트니스 클럽에 완전히 적응하고 편해진 다음에 연간 회원에 가입하는 게 현명하다. 2~3년간 계약을 유지할 자신이 없다면 최선의 선택이다.
△재정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크레딧카드가 아닌 현금으로 1년 회원권을 끊을 경우 얼마를 할인해 줄 수 있는지 흥정해 볼 만하다. 프로모션이나 특별한 프로그램도 챙긴다. 일부 클럽에서는 학생 패키지나 시니어에 대해 멤버십 비용을 할인해 주기도 한다.
△ “오늘 하루만 하는 프로그램이라 지금 사인해야 한다” 등 세일즈퍼슨이 정신을 쏙 빼놓은 상황에서는 실수하기 마련. 이럴때에는 계약서에 서명하지 말고 생각해 보겠다고 하고 집에 서류를 가져가 꼼꼼히 읽어본다. 계약서는 멤버십 해지 절차와 과정, 조기 해약 때 페널티, 반환 규정 등에 대해 차근차근 체크한다. 특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부끄러워하지 말고 꼭 물어본다.
△계약 연장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부 피트니스는 한 번 계약이 종료되면 회원의 의사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연장되기도 한다.
△멤버십 취소 절차도 알아봐야 한다. 계약 후 3~7일 안에는 페널티 없이 멤버십을 취소할 수 있는 업체가 있는가 하면 일부 업체는 디파짓의 일부 혹은 전액을 돌려준다. 또 입원이나 임신 등으로 인해 피트니스 클럽을 일시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기간을 따로 인정해 주는 지 여부도 확인한다. 멤버십을 취소하지 못할 경우 타인에게 팔거나 양도할 수 있는지 여부도 물어본다.
△이밖에 피트니스 브랜치가 문을 닫는 경우 다른 곳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부당한 약관이나 서비스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면 소비자 보호단체나 공정 비즈니스 뷰로(BBB) 등으로 연락한다.
■주류 피트니스 클럽
△발리 토탈 피트니스-40여년의 역사를 가진 피트니스 클럽으로 270곳에 35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에어로빅 등 다양한 클래스 운영. 지난 4일까지 월 26.99달러 프로그램 진행. 7일간 무료 입장할 수 있는 패스 제공. (800)515-2582
www.ballyfitness.com
△커브스 인터내셔널-토털 바디 워크아웃 등 특화된 프로그램이 강점. (800)848-1096
www.curvesinternational.com
△골드 짐 인터내셔널-1965년 캘리포니아 베니스비치에서 창업한 국제적 피트니스 클럽 체인. 미국을 비롯 25개국에 600여개의 체인과 300만명 이상의 회원이 있다. 온라인을 이용할 경우 1달러 등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800)994-6537, www.goldsgym.com
△24아워 피트니스-LA 한인타운을 비롯 전국 17개주에 400여개 센터가 있으며 가장 편리한 점은 상호 그대로 24시간 오픈한다는 것. 무료 등록에 월 34.99달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00)204-2400
www.24hourfitness.com
<이해광 기자>
귀중품 소지 말고 운동후 잘 씻어야
이런 점 조심을…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여러 사람과 직간접적으로 접촉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위생상 주의가 요구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대부분 전염성 질병의 약 80%가 직간접 접촉을 통해 옮기 때문이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피트니스 클럽에서는 더 그렇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의 땀이 많이 묻어 있는 운동기구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닦아야 한다. 또 가급적 운동할 때는 긴 팔옷이나 긴 바지를 착용하고 타월은 집에서 가져가고 탈의한 상태에서는 아무데나 앉지 않는 게 좋다.
심장마비 등 응급상황도 대비해야 한다. 미 심장협회에 따르면 갑작스런 심장마비 중 3분의1 정도가 집이나 병원이 아닌 피트니스 클럽 등 스포츠 시설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대부분 피트니스 클럽 등이 이 같은 위기상황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실제 몇 년 전에는 40대 남성이 피트니스 클럽에서 운동을 하던 중 심장마비가 발생했으나 너무 늦게 병원에 이송되는 바람에 숨지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피트니스 클럽을 선택할 때 긴급 의료장비나 잘 훈련된 스태프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또 피트니스 클럽에 갈 때는 귀중품이나 많은 현찰 등을 소지 하지 말고 번호로 되어 있는 컴비네이션 락보다는 키가 딜린 패드 락을 사용하는 게 낫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