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를 대비한 자금과 자녀의 대학 학비를 동시에 마련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자녀가 엊그제 태어난 것 같은데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를 거쳐 벌써 고등학생이 되어 있어 많은 학부모들에게 대학 학비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 돼버렸다. 만약 자녀가 5년 내에 대학에 진학하게 될 경우 연초부터 본격적인 학자금 마련에 들어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것은 자금마련을 위해 어디에 투자를 하느냐는 것. 땀 흘려 저축한 돈을 ‘엉클 샘’(Uncle Sam)으로부터 보호하고 싶다면 529 플랜이나 로스 IRA(Roth IRA)를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양쪽 모두 정기적인 불입이 가능한데 매달 100달러라도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29 플랜과 로스 IRA를 비교해 본다.
학자금 마련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자녀의 대학 학비 마련을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529플랜 또는 로스 IRA에 가입해 매월 일정액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
529플랜
선납플랜·저축플랜 두가지 복리 투자 수익에 세금 면제
로스 IRA
학비 용도 인출땐 면세 혜택 70세 넘어도 계속 불입 가능
■ 529 플랜
인상되는 학비를 감당해야 하는 부모들을 위해 연방정부에서 제정하고 각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학자금 적립 프로그램이다. 대학 비용을 위한 세금면제 저축플랜으로 연방 국세청(IRS)의 인가를 받은 주정부가 스폰서가 되고 금융회사가 운영한다. 529 플랜은 크게 등록금을 미리 지불하는 학비 선납 플랜(Pre-paid Tuition Plans)과 대학 저축 플랜(College Savings Plans) 등 2가지로 나뉜다. 529 플랜의 가장 큰 장점은 세금면제다. 이 플랜으로 30만달러까지 세금면제를 받을 수 있다. 계좌에 투자된 금액이 시간이 지나면서 복리효과로 액수가 불어나는데 투자하고 있는 동안 발생되는 수익에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며 학비 조달을 위해 인출할 때 세금이 면제된다.
■ 로스 IRA
개인 은퇴연금 계좌의 한 종류인 로스 IRA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과세대상 소득(taxable income)이 있어야 한다. 로스 IRA로의 불입 여부는 본인의 조정된 소득(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과 세금보고 기준(tax filing status)에 따라 다르며 불입 한도보다 적게, 혹은 아예 불입하지 못할 수도 있다. 로스 IRA 불입금에 대해서는 세금공제(tax deduction) 혜택이 없으며 세금을 내고 난 수입(after tax money)만을 투자할 수 있다. 로스 IRA의 장점은 자녀의 대학 학비로 인출하는 등 특정 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인출에 대해서 면세(tax free)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불입금과 투자수익 모두 인출 때 면세가 된다. 또 70세 반이 넘어도 계속 불입할 수도 있다.
529플랜은 소액 불입 가능, 로스 IRA는 최저 투자액 제한
■ 529 플랜 VS 로스 IRA 일문일답
Q: 적은 목돈이나 소액의 월 불입금으로 저축을 시작할 수 있는가?
529: 그렇다. 일부 주에선 월 최저 15달러의 불입금으로 529 플랜을 오픈, 유지할 수 있다.
로스 IRA: 아니다. 대부분 펀드(fund) 운용회사는 연 최저 2,500달러, 월 최저 200달러 투자를 요구한다.
Q: 저축을 가속화하도록 도와주는 크레딧카드나 샤핑 리워드 프로그램 같은 것이 있나?
529: Upromise, Fidelity, Tuition Rewards, Babymint 등이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들 웹사이트를 모두 이용하거나 한두 개만 선별해 이용할 수도 있다. 가족 또는 친지들도 가입하면 더 많은 공짜 돈을 계좌에 불입할 수 있다.
로스 IRA: Fidelity 등 일부 금융사는 자체발급 카드를 사용하면 사용액 일부를 은퇴계좌에 불입하는 방식의 환불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Q: 친척 또는 친구들이 내 자녀의 학자금 플랜에 불입할 수 있는가?
529: 그렇다. 다양한 종류의 529 플랜이 타인들로 하여금 당신의 자녀 학자금 플랜에 세금 걱정 없이 불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로스 IRA: 있다. 하지만 자녀의 학자금 플랜에 기부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쉽다.
Q: 불입금에 대한 세금공제 받을 수 있나?
529: 없다.
로스 IRA: 없다.
Q: 불입금만 인출하게 되면 연방정부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하는가?
529: 아니다.
로스 IRA: 아니다.
Q: 투자로 발생한 수익금을 자녀의 학비로 사용할 경우 연방정부에 세금을 내야 하는가?
529: 아니다.
로스 IRA: 만 59세 반 이하이며 불입을 시작한지 5년이 채 되지 않을 경우 세금을 내야 한다.
Q: 대학학비 외에도 생활비 명목으로 벌금 없이 플랜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는가?
529: 학생이 학교를 최소한 하프타임으로 다닐 경우 그렇게 할 수 있다.
로스 IRA: 529 플랜과 마찬가지로 학생이 하프타임 신분을 유지하면 가능하다.
Q: 아이들의 학자금을 위해 돈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는가?
529: 수혜자를 다른 가족 중 한 사람으로 변경해 그 사람의 학비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 다른 용도로 인출하기를 원할 경우 투자수익에 한해 세금과 함께 10%의 벌금을 지불해야 한다.
로스 IRA: 계속 불입하다가 만 59세 반이 되면 아무 때나 벌금 없이 인출할 수 있다.
Q: 비상상황 발생 때 돈을 인출하게 되면 어떤 연방정부 세금 페널티가 있는가?
529: 수익금에 한해 소득세를 내야하고 여기에 추가로 10% 벌금을 지불해야 한다.
로스 IRA: 수익금에 한해서는 세금을 내야 하지만 비상상황 발생 때 인출하는 것에 대해서는 벌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예외조항이 있다. 예를 들면 주택을 구입하기 위한 다운페이먼트, 직장을 잃은 상태에서 지불해야 하는 의료보험비 등을 마련하기 위한 인출 등은 벌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승인받지 않은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인출하는 돈에 대해서는 세금과 10%의 벌금이 부과된다.
Q: 불입금 및 세금혜택 한도는?
529: 연방정부는 529 플랜 불입은 필요한 학자금 액수 이상은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일부 주들은 최고 30만달러까지 불입할 수 있도록 허락한다.
로스 IRA: 부부의 연 소득이 17만6,000달러 이상, 싱글의 연 소득이 12만달러 이상인 경우 로스 IRA에 가입할 수 없다. 50세 미만이고 연소득 기준에 부합하면 연 5,000달러까지, 50세 이상이고 소득기준에 부합하면 연 6,000달러까지 불입할 수 있다.
Q: 불입금에 한해 주정부로부터 세금혜택을 받는가?
529: 34개 주에 거주하면 세금혜택을 받는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알래스카, 델라웨어, 플로리다, 하와이, 켄터키, 매사추세츠, 미네소타, 뉴햄프셔, 네바다, 뉴저지, 사우스다코타, 테네시, 텍사스, 워싱턴, 와이오밍주의 경우 아무런 혜택이 없다.
로스 IRA: 일반적으로 주정부 세금혜택은 없다. 그러나 저소득층이면서 은퇴연금에 불입을 원할 경우 일부 주에서는 세금혜택을 주기도 한다.
Q: 주정부로부터 세금혜택을 받을 경우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가?
529: 평균적으로 투자금 1,000달러 당 87달러를 세이브할 수 있다.
로스 IRA: 주정부로부터 받는 세금혜택은 없다.
Q: 내가 원하는 투자를 할 수 있는가?
529: 없다. 대부분의 플랜은 가입자들에게 한정된 펀드 중에서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로스 IRA: 있다.
Q: 너무 보수적인 투자를 하지 않도록 매년 투자금을 재분배하는 펀드를 선택할 수 있는가?
529: 있다.
로스 IRA: 있다.
귀하게 키운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자금 마련이 필수다. 가능하면 재정전문가와 상의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세이빙스 플랜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