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뉴욕주 공인 홈 인스팩터)
현대인에게 전기의 역할은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류문명과 경제활동을 가능케 한 전기 에너지의 역할은 전기 스위치 하나로 인류의 역사를 편리하게 변모시켰고 그 무엇보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의 원천이 되어왔다.너무 편리하다보니 그 사용이 급증하였고 전기에너지 공급을 위한 엄청난 발전비용을 유발하게 됨에 따라 이제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구호가 일상화되어 버렸다. 점차 고갈되어 가는 에너지원을 보호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나 결국은 절약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다.전기절약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전구(Light Bulb)를 교체하는 방법이다.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구의 사용양은 전체 전기요금의 약 15%를 차지한다고 한다. 예전이나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발생하는 열을 통해 빛을 내는 백열등(Incandescent Bulb) 대신 컴팩트 형광 등
(Compact Fluorescent Bulbs:CFLs)으로 교체함으로서 밝기는 동일하면서 전구사용의 비용을 50-75%까지 절약할 수 있다.
CFLs의 가격이 일반 백열등에 비해 비싼 편이나 전구의 수명이 백열등에 비해 평균 6-10배 정도 더 길고 전기에너지를 거의 75%정도 밖에 소비하지 않아 장기적으로 훨씬 많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구입시 ‘ENERGY-STAR?’제품을 구입하면 좋다. ENERGY-STAR?는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후원프로그램에 따라 제작된 제품에 표시되고 있다.각 가정의 필수품인 냉장고도 ENERGY-STAR제품이 일반 신형 냉장고에 비해 최소한 20%이
상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1년에 팔린 구형 냉장고에 비해서는 무려 40%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적당한 온도 조절 또한 중요한데 냉장실의 온도는 35-38°F, 냉동실의 온도는 5°F가 적절하다. 아울러 냉장고 문에 달려있는 고무 테두리가 틈새 없이 냉장고 본체에 잘 부착되어 찬 공기가 밖으로 새지 않는지 유의해야 한다.
요리시 전기오븐에 비해 70-80%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또한 에너지 절약에 유익하며 밤에 필요한 건물 밖 보안등은 Timer나 Motion Detector를 설치해 꼭 필요할 때만 램프가 켜지고 자동적으로 꺼지도록 하면 역시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HDTV는 LCD모델이 Plasma모델에 비해 거의 50%가량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자에는 LED모델이 나와 전기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컴퓨터, 스테레오, VCR, TV 등 전기기구의 선을 전기소켓에 꽂아 놓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Off시켜 전기를 끄고 있다. 그러나 실상은 전기를 껐다 하더라도 전기소켓에 선이 계속 꽂혀 있으면 이는 소위 “Phantom Load” 혹은 “Stand-by-Power”형태로 남아 전기를 완전이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전기를 소모하게 된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이로 인한 전기소모가 전기기구 전체 사용요금의 7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전기기구에 관련된 비용 중 75%가 도깨비처럼 사라져 버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전기선을 소켓에서 빼 놓는 것이 중요하다. 창문걸이용 에어컨의 경우 SEER(Seasonal Energy Efficiency Ratio)가 높은 ENERGY-STAR제품을 이용하도록 하고 가능하면 햇볕이 덜 미치는 북쪽이나 동쪽 아니면 그림자가 지는 창문 쪽에 달게 되면 직사광선을 통한 열을 피할 수 있어 절약할 수 있고 만일 중앙냉방식이면 정기적 관리가 중요한데 공기 중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Filter)를 자주 갈아주고 콘덴서 코일과 핀(Condenser Coils and Fins)사이에 끼어있는 먼지나 이물질들을 자주 닦아주면 통풍(Vents)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역시 에너지 절약에 도움을 준다.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 통계에 의하면 여름에 매 1도씩 낮출 때마다 3%씩 전기요금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를 들어 온도를 75에서 78도로 높여주면 약 10%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아울러 프로그램이 가능한 디지털 온도조절기(Digital Programmable
Thermostat)가 수동조절기에 비해 평균 18%의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전기요금중 가장 많은 전기난방시스템 다음으로 많은 전기를 사용하는 온수기(Hot Water Heater)를 통해 온수를 사용하는 경우, 온수통탱크의 열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방열재로 싸주고 온수온도를 120°F정도로 맞추되 만일 자동 세척기(Automatic Dishwasher)를 사용할 시 120-140°F로 맞추어 놓으면 역시 에너지 절약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