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매거진 2010년 5월10일 이슈에서는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을 지도자, 예술가, 영웅, 사고가로 분류하여 선정했습니다. 시사주간 타임지가 매년 한 해 뉴스 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들을 발표하는 것으로 지면 관계상 각 분야별로 몇 명씩 제 칼럼에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 지도자들(Leaders)
1. Luiz 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
저소득층 근로자의 권익을 대표하는 챔피언이라고 불리는 Lula 대통령은 브라질의 빈부의 차이를 현저하게 줄이고 저소득층 working class와 그들의 healthcare를 위해 싸워왔다고 합니다. 2002년에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2006년에 재선되어 ‘아무도 굶는 자가 없는 나라’(Zero Starvation) 프로그람을 만들어 실시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미국이 브라질 대통령으로부터 배울 점이 있다고 Times지는 말합니다.
2. Barack Obama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20대의 나이에 Harvard Law Review 편집장직에 출마하였을 때 그의 정치적 세련감 때문에 당선되었다고 합니다. 이제 미국 대통령으로 의료개혁 때에도 정치적으로 반대 입장을 지닌 사람들을 설득시켰으나, 외교정책으로는 중국, 인도, 러시아, 브라질과 핵무기, 민권운동, 기후변화 등을 코디네이트 해야 하는 도전을 안고 있습니다.
3. Nancy Pelosi 하원의장
미국 연방 하원의장인 70세의 낸시 펠로시는 볼티모어 시장의 딸로서 정치가 집안에서 자라났고 캘리포니아주를 대표하는 연방 하원의원으로 20년 이상 경험이 있는 미국의 첫 여성 하원의장으로서 특히 여성과 젊은 여학생들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 예술가들(Artists)
1. Oprah Winfrey
필 도나휴(Phil Donahue)는 자신의 TV 쇼인 ‘The Phil Donahue Show’를 29년간 연출해 온 사람으로서 Oprah Winfrey를 극구 칭찬합니다. 그는 오프라는 미디어 역사에 보기 드문 전설적인 인물이라고 말하면서, 20년 동안 TV 쇼를 성공적으로 호스트해 오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오프라 윈프리를 “한 세기에 한 사람 나올 정도로 재주 있는 사람”이라고 추켜세웁니다.
2. Marc Jacobs
47세의 패션 디자이너인 Mark Jacobs는 Louis Vuitton에서 일하다가 지금은 자신의 Marc Jacobs line을 유행에 맞추어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통적이지 않고 자기만의 독창적인 정열과 아이디어로 디자인 세계의 이노베이션을 불러일으키고 세계 유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3. David Chang
한국계 요리사인 32세의 David Chang은 뉴욕에서 Momofuku 식당을 열었고 Momofuku 요리책도 선보였다고 합니다. 동양 음식을 유럽식을 융합하여 종전의 요리법의 경계를 넘어 음식을 창조하고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4. James Cameron
Avatar 영화를 만들어 전 세계에 알려진 55세의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은 수퍼 휴먼(superhuman)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그는 인간이 할 수 있는 능력의 제한성을 믿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임스 캐머론 감독 밑에서 Avatar 촬영 때 모든 영화 제작진과 배우들이 하루에 18시간씩 일했다고 합니다.
■ 사고가들(Thinkers)
1. Lee Kuan Yew 전 싱가포르 수상
지금은 그의 아들인 Lee Hsien Loong이 싱가포르의 수상이지만, 싱가포르를 GNP 연간 4만달러의 경제 강대국으로 만든 Lee 전 수상은 싱가포르의 다양한 민족들인 중국인, 말레이인, 인도인들을 잘 교육시켜 싱가포르를 아시아에서 지성과 테크놀러지의 중심으로 만든 장본인이라고 헨리 키신저는 썼습니다.
2. Steve Jobs
Apple회사 CEO인 55세의 스티브 잡스는 젊은 시절부터 ‘컴퓨터계의 비틀즈’(Beatles)가 될 생각을 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컴퓨터를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이상으로 삼고 스티브 잡스는 Macs, iPhone, iPad를 우리들에게 선사했습니다. 그는 이노베이션과 낙관주의의 신화를 이루었으며 그를 일컬어 Apple회사의 상징이요 비전이라고 말합니다.
■ 영웅들(Heroes)
1. Bill Clinton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글로벌 인도주의자’라고 하고 Haiti의 가장 좋은 친구라고 불렀습니다. Haiti 지진 때 조지 부시 전 대통령과 Haiti를 방문하여 구조작업을 했으니까요. 세계 어디를 가나 빌 클린턴은 록스타처럼 가장 많은 군중을 모으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2. 김유나
한국의 유명한 피겨 스케이터의 운동 경기와 예술적 기교에 대해 미국의 피겨 스케이터인 중국계 미국인 미셸 콴이 김연아의 Vancouver 동계올림픽 세계 기록을 칭찬했습니다. 미셸 콴이 1998년 동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을 때 김연아는 겨우 7세 어린이였지만 그 때 미셸 콴의 모습을 보며 김연아가 그를 role model로 삼았다고 합니다.
스쿨 리더로서 위의 Time지 기사를 읽고 저는 리더십에 대한 다음과 같은 말을 되새겨봅니다.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은 위험한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려운 변화를 거치며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이 중요하나 그것은 사람들의 친숙한 일상 습관, 연장, 충성심, 사고방식을 도전하면서도 단지 가능성만을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Ronald Heifetz─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