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비재정보조를 받기 위해 연방정부의 무료재정보조신청서(FAFSA)를 작성하는 시즌이 시작됐다. 최근 근래에 찾아볼 수 없었던 경기 불황으로 인해 전반적인 재정보조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대학 지원자들과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그 어느 때보다 신속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FAFSA를 작성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FAFSA를 작성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 점들은 Q&A 형식으로 풀어본다. FAFSA 작성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인터넷(www.fafsa.ed.gov)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
▲실수로 같은 해의 FAFSA 신청서를 2번 제출했다. 어떻게 되는 것인가?
첫 번째로 제출한 신청서만이 처리된다. 두 번째 신청서 시스템에서 자동적으로 삭제된다. 첫 번째 신청서에서 잘못된 점이 있으면 이메일로 통보되는 SAR(Student Aid Report) 내용을 고치면 된다. 진학하는 대학 재정보조 오피스에 연락해 잘못된 점을 고쳐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나의 이메일 주소는 왜 필요한 것인가?
FAFSA 신청서를 받으면 이메일을 통해 신청서 접수 여부가 통보된다. SAR 역시 이메일로 통보 되고 잘못된 점이 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이 내용이 전달되기 때문에 이메일 주소는 매우 중요하다.
▲재정보조는 어떻게 받게 되는지?
재정보조는 진학하는 학교에서 패키지로 만들어 전달된다. 전체 학비에서 장학금이 얼마이며, 융자 그리고 워크 스터디 등의 내용을 포함시켜 서신으로 전달된다. 학생은 전체 학비에서 보조된 금액 이외에 필요한 금액을 대학에 지불하면 된다. 일부의 경우 모든 학비가 지출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이 금액은 수표로 학생에게 전달된다. 학생은 남은 금액으로 교과서 등 추가로 발생하는 경비에 사용하면 된다.
▲지원자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이 FAFSA를 작성할 수 있는가?
물론이다. 하지만 지원자의 PIN 번호 대신 작성자(preparer)가 따로 받을 수 있는 PIN 번호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FAFSA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만약 누군가가 돈을 받고 신청서를 작성해 주겠다고 하면 의심을 해야 한다. 본인이 아닌 타인의 경우 현재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재정보조 담당 카운슬러가 경우에 따라서 지원자 대신 FAFSA를 작성해 줄 수 있다. 이밖에도 인터넷(www.fafsa. ed.gov/help/cs.htm)이나 전화(1-800-4-FED-AID)를 통해서도 FAFSA 작성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셜 번호를 잘못 기입했다. 문제가 있는가?
정확한 소셜 번호로 FAFSA를 모두 다시 작성해야 한다. 소셜 번호는 물론 이름이 잘못 기입되었을 경우에도 신청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한번 작성된 신청서는 FAFSA에서 자체적으로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작성자는 해당 대학에 2개의 FAFSA 신청서가 올려 있다는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물론 2개 중 어떤 신청서가 정확한 것인지도 통보해야 한다. 많은 한인 신청자들이 영어와 한글 이름을 혼돈해 불필요하게 새로 신청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FAFSA를 작성할 때는 정확한 법적 이름 기입하는 것을 잃지 말자.
▲부모가 최근에 이혼을 했다. 이럴 경우에는 누구의 인컴을 FAFSA에 기입해야 하는가?
-지난 12개월간 가장 많이 같이 살았던 부모 중 한사람의 수입만 기입하면 된다. 지난 12개월간 부모 양쪽 모두 비슷한 기간 동안 같이 거주했다면 부모 중 가장 자녀에게 재정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모의 인 컴만을 기입한다. 부모가 재혼했을 경우에는 재혼한 부부 모두의 인컴을 기입한다. 법적 보호자(legal guardian)나 위탁부모(forster parents)의 수익은 기입을 할 필요가 없다. 입양이 된 경우에는 입양 부모의 인컴을 기입해야 한다. 현재 부모 대신 법적 보호자나 위탁부모, 조부모, 형제자매, 그리고 친척과 살고 있는 경우 그들이 법적으로 입양을 하지 않은 이상 이들의 인컴 역기 기입하지 않아야 한다.
▲부모의 인컴 정보를 기입하지 않고도 FAFSA를 작성할 수 있는가?
-연방법에 의해 FAFSA를 작성할 때에는 꼭 부모의 인컴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예외(special circumstances)가 있는데 만약 부모가 현재 교도소에 수감 중이거나 지원자가 부모에게 학대를 받아 현재는 다른 보호자와 생활하고 있을 경우 그리고 지금 부모와 떨어져 있으며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예외가 될 수 있다. 그냥 부모와 같이 살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부모의 인컴을 제외시킬 수는 없다. 부모가 지원자의 대학 학비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선언해도 부모의 인컴을 기입해야 한다. 또 부모가 세금보고를 할 때 지원자를 공제자(dependent)로 기입하지 않았어도 부모의 인컴 정보는 FAFSA 내용에 들어가야 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