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이란, 위 아래층을 연결 통행케 하여 주는 화려한 일반 계단뿐 아니라 지하실 또는 다락방으로 통하는 극히 기능적인 역할의 계단이 있는데 어떤 것이든 계단은 주택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구조적 부분으로써 미적으로도 중요한 건축적인 요소라 하겠다.
통상 계단을 뜯어 고치거나 다른 곳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비교적 다른 공사에 비해 공사 비용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데, 이는 첫째로 계단 공사는 구조적으로 현행 건축법규에 맞도록 안전하게 시공되어야 할 뿐 아니라, 둘째로 비교적 입구에 위치하여 주택 내부의 건축 장식적 요소로 인하여 자재의 고급화 및 인건비 비중이 아주 높은 주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핵심 부분이라 하겠다.
계단 설계 시 양쪽 계단이 끝나는 지점은 충분히 여유 공간을 두어야 불편하거나 어색한 공간을 피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식과 장식이 된 계단이 존재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 주택과 조화되는 범위에서 시공되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잡지나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사전에 충분히 조사 검토해 계획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시공
계단은 다양한 형식 크기 재료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한 기능과 방법으로 시공되는데 목제 계단을 예로 들어보면 기본적으로 계단을 구성하는 기본 구조물로서 아래층 바닥과 2층 바닥을 연결하기 위하여 경사로 세워 서로 연결하는 14인치 이상 높이의 기다란 보(Stringer)를 톱니같이 일부 잘라내어 그 잘려진 부분을 디딤판(Tread)과 벽판(Riser)으로 덧대어 계단의 기본 모습을 완성하게 되는데 계단의 폭과 하중에 따라 보의 두께와 수량이 결정되어 진다.
외부로 노출되는 계단의 한쪽 끝에는 주로 Skirt Board라 하는 마감 목재로 덧대어 마감하게 되며 벽쪽으로는 손잡이(Handrail)를, 계단 외부 쪽으로는 주기둥(Newel Post)과 장식기둥 살(Baluster)과 손잡이를 조합해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장식적으로도 아름다운 계단을 창출해낼 수 있다.
계단의 주 재료는 전문 목재상에서 구할 수 있으며 충분히 건조되어 후일 재료의 변형이 없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계단의 디딤판과 벽판은 일반 합판 보다는 구조적으로 강하고 변형이 없는 가구용 합판을 시공한 후, 마감은 카펫으로 바로 시공하거나 충분히 건조된 (Kiln-Dried) 참나무(Oak Wood)나 하드우드 재질로 마감해야 한다.
▲법규(Code Requirement)
각 주(State)의 계단에 관한 건축 법규가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계단 손잡이의 높이는 34인치에서 38인치이며 만일 계단이 44인치 폭이 넘으면 벽쪽으로 다른 손잡이가 설치되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기둥 살의 간격은 아이들의 머리가 빠지지 않는 간격인 4인치 미만으로 설치 시공되어야 하며 각 계단의 디딤판과 벽판의 합계가 17이나 18인치가 되는 조합으로, 예를들어 디딤판이 7일 경우 벽판은 11인치가 되는 것이 이상적인 조합이다.
또한 각 계단의 깊이와 높이는 반드시 일정하게 시공되어야 하며 적어도 3/8인치 이상 틀려서는 안된다.
참고로 디딤판은 깊이가 최소 10인치 이상, 벽판의 높이는 최대 8인치 미만으로 시공되는 것이 표준 시공이라 하겠다.
▲보수공사(Repair Works)
오랜 시간 계속된 통행과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한 충격과 수축 변형으로 인해 통행 때 소리가 난다든지 손잡이 기둥 등이 흔들거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목재의 이음새가 헐거워지거나 접합된 못 등이 빠져 움직일 때 나는 현상이다.
시간이 갈수록 이 현상이 심하여 질 수 있으므로 주로 디딤판과 손잡이 기둥 등을 못으로 재고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 때에는 못을 될 수 있는 대로 하부에서 경사지게 보강해 주어야 외관과 견고한 시공이 된다.
계단이 하드우드인 경우 못을 설치하기 어려우므로 미리 드릴로 구멍을 일부 내어 시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주 기둥 등이 흔들릴 경우에는 나사 못(Screw)이나 나무 못(Dowel)을 풀(Glue)을 병행하여 수리하는 것이 좋다.
▲나선형 계단(Spiral Stair)
요즈음 로프트 콘도 등에서 볼 수 있는 나선형 계단은 공간의 효율성 외에도 일단 그 희소성과 외관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선망의 계단이라 하겠는데, 그 재원을 간단히 살펴보면 규격이 최소 구경 5피트까지 가능하며 높이는 15피트까지 중간에 계단참(Landing)이 없이 시공할 수있으므로 협소한 공간에 설치가 가능하여 공간 효율에 뛰어나다 하겠다.
임우성 /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