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for the Soul
최정화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
Reinventing the Body, Resurrecting the Soul
몸 다시 만들기, 얼 다시 깨우기
--------------------------------------------------------
If you want to change your body,
a change in awareness must come first.
몸을 바꾸고 싶다면
마음 바꿈이 먼저 와야 한다.
--------------------------------------------------------
이미 15년 전 나이 없는 몸, 시간 없는 마음이란 타이틀로 전 지구촌을 활짝 개오(開悟)시킨 바 있는 디팍 초프라 박사. Ageless Body, Timeless Mind, 그 타이틀만으로도 이미 책 전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고스란히 선사하던 몸/마음/영성 의학의 명저.
몸엔 따로 나이가 없으며, 마음엔 시간의 흐름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역설하던 디팍 초프라 [Deepak Chopra]. 이제, 귀 순해진 나이 60 이순(耳順)을 넘긴 초프라 박사, 여전히 명쾌하고 군더더기 없는 필체로 몸과 마음 그리고 몸/마음/얼이 모두 하나임을 다시 한 번 진솔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몸/마음 의학 [Body/Mind Medicine]의 새로운 장을 대중 앞에 펼쳐 보인 클래식, Ageless Body, Timeless Mind, 여러 재미있고 따끔한 교훈이 되는 얘기들 중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는 우화가 하나 있습니다.
탄광의 갱도가 무너져 여러 명이 꼼짝없이 몇 며칠 지하에 갇히게 됩니다. 깜깜한 땅 속에서 겨울 곰 동면하듯 물 한 모금 없이 여러 날 불안과 공포 속에 떨고 지냅니다. 그런데, 여럿 중 오직 한 사람만이 시계를 차고 있었답니다. 그리고, 드디어 구조대가 도착해 산 이들을 구해내던 중, 다들 살아 있었는데 유독 그 시계 찬 사람만 죽어 있었답니다. 시간의 흐름을 남들보다 예민하게 느낀 결과였죠. 시간이란 무차원(無次元)에 둔감했던 사람들은 모두 살았는데 말입니다.
--------------------------------------------------------
If you want to change your body,
a change in awareness must come first.
몸을 바꾸고 싶다면
마음 바꿈이 먼저 와야 한다.
--------------------------------------------------------
정신병동에 있는 노인환자들의 생리적 노화도 정상인에 비해 현저히 느림을 감지한 바 있는 현대과학은, “몸 위 마음” 즉 ‘Mind over Matter”란 섭리를 누차 확인해 전해온 게 사실입니다. 모든 게 마음 먹기 달렸다는 지혜는 일찍이 우리 선조 중 원효(元曉)라는 성인의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란 말씀으로도 잘 확인된 바 있습니다. 암환자의 ‘기적 같은’ [miraculous] 치유나, 전혀 치유가망이 없는 병자의 완벽한 신유(神癒) 등은 늘 “Mind over Matter” [물질 위의 마음]이란 기적을 상기시킵니다.
Reinventing the Body, Resurrecting the Soul 몸 다시 만들기, 얼 다시 깨우기. 또 한번 멋진 타이틀로 우리 앞에 다가오는 디팍 초프라. 삶의 성공을 위한 영혼법칙, 신께 가는 길, 제3의 예수, 붓다 얘기 등 전 지구적 ‘지혜의 전통’ [Wisdom Tradition]에 두루 능한 디팍의 원래 생계 수단은 의사란 직업이었습니다. 몸 고치는 의사에서 얼 다스리는 스승으로 솟난 초프라 박사의 지혜와 사랑의 안심법문(安心法門)은 언제 들어도 가슴 깊숙이 전해져 옵니다.
‘reinvention’이란 단어가 상큼하게 다가 옵니다. 다시 창조한다는 ‘리인벤~션’. 알고 보면 모든 게 ‘reinvention’일 뿐입니다. 따로 ‘창조’라 할만한 업적이 사람들 세상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 안의 세포들이 제각각 재창조의 역할을 꾸준히 실행하는 건 바로 끊임없이 부활하는 얼이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번 저술의 결론입니다.
꺼져가는 얼을 부활시킴에 [resurrecting the soul] 몸이 새롭게 만들어진다 [reinventing the body]. 몸을 새로이 하려면, 각성된 마음[awareness]의 변화가 먼저 와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한마디로, “Mind over Matter”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란 가르침에 다름 아닙니다. It’s all in your mind!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It’s all in your Soul!
OM~
-------------------------------------------------------------
English for the Soul 지난 글들은 우리말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jh3choi [영어서원 백운재], EFTS 폴더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