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
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 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 문의 및 상담: 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718-813-5101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만두를 너무나 좋아하는 만두광 입니다. 한국에서 즐겨먹던 중화요리점 군만두를 비롯하여 찐만두, 김치만두등 다양한 만두를 즐겨먹는데요. 얼마전 친구를 따라 차이나타운에서 딤섬 전문점이라는 곳에서 쇼마이라고 하는 만두를 먹어보았는데 너무 맛있었어요. 딤섬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합니다. (맨하탄에서 심윤철님)
답: 딤섬(點心) 은 우리한자 원어로 점심으로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이지만 중국인들이 아침이나 점심, 간식으로 간단하게 차와 함께 즐겨먹는 Brunch같은 음식을 뜻합니다. 그 뜻으로 조그마한 그릇에 담긴 정성스러운 맛과 멋이 마음을 다스린다는 의미도 담겨있습니다. 쟈스민이나 오룡차 같은 차와 같이 즐겨먹는다고 하여 홍콩에서는 딤섬을 얌차(飮茶)라고 부르는데 그 종류만 해도 무려 200여가지가 넘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만두 같은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연잎같은곳에 싸서 찐밥, 볶음요리나 데친요리등 다양한 요리들이 두세점의 양으로 조그만 대나무찜통이나 작은 접시에 담아져 나옵니다. 일부에서는 반드시 밀가루나 쌀가루, 혹은 전분으로 감싸 빚은것만 딤섬이라고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처럼 그 모양과 조리방법에 따라 부르는 이름도 다양한데 모양에 따라 한국의 미니찐빵모양의 소룡포같이 껍질이 두툼한 것을 파오(包), 작고 투명한 것을 지아오(餃), 그리고 윗부분이 뚫려 소가 보이는 것을 마이(賣)라고 합니다.
또 조리방법에 따라 烝(zheng, 찜요리), 煮(zhu, 삶은요리), 炸(zha,튀김요리), (kao,구운요리), 煎(jian, 부침요리)등으로 나뉩니다.
한인들이 많이 모여 사는 플러싱이나 맨하탄 차이나타운에 가면 어렵지 않게 이런 딤섬집을 만날 수있는데요. 항상 긴 줄이 늘여서 있고 안으로 들어가면 마치 시장의 상인들처럼 아주머니들이 조그만 카트에 여러 종류의 딤섬을 담아 돌아다니며 주문을 받습니다.가격대는 한접시에 $2 ~$3 하는데 간단히 차와 즐기는 음식이지만 포만감을 느껴야 식사를 한 것같이 느끼는 분들은 여러 접시를 주문하게 되어 예상보다 많은 돈을 지불하기도 한답니다.
오늘 우리는 대표적인 딤섬요리중 하나인 새우쇼마이를 만들어 볼것입니다.
해물요리이지만 전통 중국식은 돼지고기를 섞어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도록 좀더 담백하게 생선살과 새우만 사용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쇼마이를 찌고 나면 간혹 약간 느끼한 맛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럴 때 채썬 생강을 넣은 초간장을 만들어 찍어 먹으면 자칫 비릿해 질 수 있는 맛을 생강향이 은은하게 감돌아 보다 뛰어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또한, 대나무 찜기등을 이용 찜을 찔 경우 달라붙지 않도록 배추 잎이나 얇게 썬 무를 깔아주면 좋습니다. 차이나 타운까지 갈 필요 있나요 ^_^~ 집에서 모처럼 홍콩 무술영화를 시청하며 새우 쇼마이와 함께 향이 은은한 쟈스민차를 곁들여 즐기세요~
새우쇼마이
소재료(A): 흰 생선살1/2포 (80g), 41-50 size새우10개(80g), 소금 1/4ts, 참기름 1ts, 후추가루 약간
소재료(B): 다진부추 2T, (다진양파, 다진당근) 1T씩
장식재료(C): 작은 새우, 완두콩알 10개씩, 만두피10장, 지름 3-4cm 길이 그릇 (소주잔)
만들기
1.생선살은 물기를 닦고, 새우는 내장을 제거 후 푸드 프로세서에 곱게 갈아준다.
2.부추와 양파, 당근을 곱게 다져 갈은 생선, 새우살과 양념하여 섞는다.
3.만두피 둘레에 물을 바르고 소주잔에 주름을 잡아 집어넣는다.
4.만두피 속에 딤섬소를 2/3정도 채워 넣는다.
5.딤섬을 꺼내어 작은새우1마리와 완두콩1알씩 얹어 모양을 잡는다.
6.김이 오른 찜통에서 7분 쪄낸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