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기가 회복되는 시점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바이어스 마켓’임이 분명한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첫 내 집을 장만하고 싶은 주택구입자들은 연방 정부의 F.H.A.(Federal Housing Administration) 융자를 고려해볼 만하다.
특히 첫 주택구입자들을 위한 연방 정부의 8,000달러 보조 프로그램 신청 기간이 곧 마감되는데 저축해둔 다운 페이먼트가 모자라 주택 구입을 미루고 있다면 최소 3.5%의 다운 페이먼트로 최대 72만9,000달러를 융자받아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는 F.H.A. 융자 옵션을 살펴보자.
▲연방 정부 F.H.A. 융자의 장단점
F.H.A. 융자는 연방 정부가 융자를 해주는 금융기관에 주택구입자의 대출금 상환을 보험으로 보장해주는 상품으로 일단 주택을 구입하면 낮은 다운 페이먼트와 이자율을 보장받는 대신 보험금을 지불해야 한다.보험금은 전체 융자 금약의 1.5%이지만 주택을 다시 판매할 때 그 동안 거주했던 기간의 보험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파동 이후 웬만한 금액의 다운 페이먼트가 마련되지 않고는 주택을 구입하기가 거의 불가능한데 F.H.A. 융자를 받게 되면 최저 3.5%, 다운 페이먼트 보조 프로그램(DPA: Down Payment Assistant)을 이용하면 전액 융자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클로징 비용의 6%를 셀러에게 청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주택 경기가 바닥을 쳤다는 낙관론이 나오고 있는 이 때 다운 페이먼트가 모자라 주택 구입이 어렵다면 F.H.A. 융자가 승인
된 콘도 빌딩을 중심으로 ‘주택 샤핑’을 나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이다.
그러나 F.H.A. 융자는 최소한의 다운 페이먼트에 낮은 이자율을 적용받아 주택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대상 선정 기준이 엄격하다.
융자 신청인은 반드시 첫 주택 구입자로 구입한 주택에 거주해야 하며 주택을 구입하는 목적과 충분한 수입 증명을 첨부해야 한다. 수입 증명은 월수입이 구입한 주택에 관한 모기지, 보험, 재산세 이외에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 월 평균 페이먼트와 자동차 월 페이먼트 등 모든 가계 고정 지출비를 제외하고 반 이상을 저축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나머지 융자 신청 과정 및 필요한 제반 서류는 시중의 일반 융자와 같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뉴저지 지역 F.H.A. 융자 승인 신축 콘도
주택시장 붐을 타 고급 콘도가 대거 들어선 북부 뉴저지 지역에는 주택구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판촉 수단의 하나로 F.H.A. 융자 프로그램을 사전 승인받은 콘도가 다수 있다. 즉 바이어들은 다운 페이먼트가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태여도 최소 3.5%의 다운 페이먼트로 고급 신축 콘도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주택 경기가 좋았던 몇 년 전만해도 부르는 게 값이었던 북부 뉴저지 지역 부동산 시장에서 F.H.A. 융자를 승인받은 콘도, 특히 럭셔리 콘도를 찾기 힘들었다.
그러나 최근 1, 2년 사이에는 맨하탄과 교통이 편리한 허드슨 카운티, 버겐 카운티 등 북부 뉴저지 지역을 중심으로 F.H.A. 융자를 사전 승인받은 고급 콘도가 크게 증가했다.F.H.A. 융자를 사전 승인 받기 위해서는 콘도 빌딩 분양률이 50%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주택구입자들은 부동산 불경기에 새로 구입한 콘도가 혹시나 잘못되지 않을까 하는 심적 부담도 덜 수 있다. 또 부동산 개발업자 입장에서는 미분양 콘도를 하루라도 빨리 판매해 자금 유통을 원활히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어와 셀러 모두 윈-윈 입장에 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호보큰 지역의 럭셔리 콘도 아담스 스퀘어(501 Adams Street, www.adamssquare.com)와 메트로스탑(Metrostop, 800 Jackson Street, www.metrostophoboken.com), 110 Bloomfield Street 등이 각각 올 3월, 6월, 8월에 F.H.A. 융자 사전 승인을 받았다. 또 신축 콘도가 가장 많이 들어선 저지시티에서는 고급 콘도하면 떠오르는 트럼프 플라자 웨스
트(88 Morgan Street)가 지난 7월2일 F.H.A. 융자 사전 승인을 받은 것을 비롯, 호텔식 고급 콘도 맨델레이 온 더 허드슨(Mandalay on the Hudson at 20 2nd Street, www.mandalayonthehudson.com), 캔코 로프트(50 Dey Street, www.cancolofts.com), 걸스 코브(202 Luis Munoz Marin Boulevard, www.gullscove.com), 톨브라더스의 700 그로브 스트릿
(www.tollbrothers.com), 3683 케네디 블러바드(Heights at Kennedy Boulevard at 3685 John F Kennedy Boulevard) 등 F.H.A. 융자 승인을 받은 빌딩이 30여개에 달한다.
북부 뉴저지 지역에서 F.H.A. 융자를 사전 승인받은 고급 콘도를 구입하고 싶은 한인은 연방 주택개발국(HUD; 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의 F.H.A. 융자 승인 콘도 빌딩 검색 서비스(https://entp.hud.gov/idapp/html/condlook.cfm)를 이용,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 또는 우편번호, 구입하고 싶은 콘도 명칭별로 F.H.A. 융자 승인 콘도 명단 및 승인날짜, 유닛 수, 분양률 등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김휘경 기자>
저지시티 지역의 고급 콘도 트럼프 플라자 웨스트
F.H.A. 융자를 사전 승인받은 고급 콘도 맨델레이 온 더 허드슨의 모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