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5만명 통과… 갈수록 응시 늘어
고교 마치고 온 이민자 대학진학 큰 도움
시험 5개과목… 2012년부터 개정 전망
인생에서 실수는 항상 있게 마련이다. 미국 고등학교에서는 단 한번의 실수로 퇴학조치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무 생각 없이 사냥용 칼을 가방에 넣고 학교에 등교했는데 이를 무기로 간주한 학교가 학생을 퇴학시킬 수 있는 것이 미국의 교육제도이다. 꼭 이런 경우가 아니어도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에서 ‘드롭아웃’(drop-out) 즉 중퇴하는 경우가 학생에게 생길 수 있다. 이렇다고 해서 모든 것을 포기하면 않된다. 고등학교 과정을 대신하는 자격시험인 GED(General Educational Development)를 차분하게 준비하면 제2의 기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LA 한 성인학교(adult school) GED 전문 교실에서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GED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 역사와 내력
미 교육위원회(American Council of Education)가 주관하고 있는 GED는 지난 1942년 시작됐다. 당시 세계 2차 대전에 참전한 군인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참전 후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주기 위해 테스트가 시작됐다. 이후 전세계적으로 1,260만명이 이 시험에 통과했으며 현재 미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딴 사람의 7명 중 1사람이 GED 시험 통과자들이다.
또한 대학 신입생 20명 중 1명이 GED를 통하여 졸업장을 받은 학생일 정도로 GED 시험은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실시되고 있다. 할리웃의 유명 코미디언 빌 코스비와 크리스천 슬레이터가 이 시험으로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획득했으며 벤 나이트호스 캠벨 전 상원의원도 GED 시험을 통해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았다.
# 응시자 통계
현재 GED 시험 응시자는 전국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GED 시험 문제를 작성하는 GES 테스팅 서비스사가 최근 발표한 ‘2007년도 GED 시험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전국에서 72만9,000명이 응시, 45만1,000명이 GED에 합격했다.
응시자수는 전년도 71만4,000명에서 1만5,000명이 증가했으며 2007년도 응시자 수 및 합격자 수는 2001년 이후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7년 주별로는 코네티컷, 네바다, 플로리다, 인디애나, 미시시피 등이 응시자 10% 이상 증가를 기록했고, 85% 이상 합격률을 기록한 주로는 델라웨어, 캔tk스, 버몬트, 와이오밍, 알래스카, 아이다호, 메인, 노스캐롤라이나, 오리건 등이 꼽혔다.
미 교육위원회 몰리 코벳 브로드 회장은 “2014년이면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직업군의 90%가 고등교육 이상의 학력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서 고교 중퇴생들에게 또 한 번의 기회를 주는 GED 시험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만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2000년도 센서스를 기준으로 미 인구의 16%인 성인 3,000만 명이 고교 중퇴자이며 2006~ 07학년도 한 해 동안에도 전국에서 100만명의 학생들이 고교 졸업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혜택 및 장점
일단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아도 미국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민을 온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들에게 GED는 대학 진학에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대학에서 한국의 고등학교 과목들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에 유학을온 학생들 중 20세가 되어도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18세가 되었을 때 GED를 자격증을 받았다면 고등학교 졸업하지 않고 직접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로 입학이 가능하다.
장학금을 받는데도 도움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창시자 빌 게이츠와 그의 아내 멜린다 게이츠가 1999년 설립한 ‘게이츠 밀레니엄 장학 프로그램’은 성적이 우수한 소수계 저소득층 학생들의 대학(원) 학비를 지원해 오고 있다. 특히 연방 학자금 지원으로 충당되지 않는 나머지 학비를 전액 지원하는 것이 특징인데 GED 합격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군대 입대나 여러 정부 공무원직에 이력서를 제출할 때 GED가 유용하게 쓰인다. 현재 전국 2년제 및 4년제 대학 98%가 GED이수자를 받아들이고 있으며 약 96%의 기업에서 GED이수자와 고교졸업자를 동등하게 대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 응시 자격 및 시험 내용
GED 시험과목은 5개이며 에세이를 제외한 모든 과목은 객관식(multiple choice)이다.
현재 만 16세 이상으로 고교재학 중이 아니며 고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다.
단 GED 테스트를 통해 학교를 중간에 포기할 생각이라면 시험을 치기 전에 학교 카운슬러를 만나볼 것을 권하고 있다.
# GED 과목
시험은 언어(Writing, Essay) 사회(Social Studies) 과학(Science) 독해(Reading) 수학(Mathematics) 등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틀린 답에 대한 감점은 없다. 모든 문제는 기본적인 고등학교 수준의 지식에 대한 질문이며 전체 고등학교 졸업생의 40% 수준에 속하는 수준이다.
그런데 GED는 2012년부터 시험 내용이 바뀐다. 이와 함께 개정 GED 시험이 실시되는 2012년 1월1일 이후 시험을 치르는 응시자들은 2011년 12월31일 이전에 일부과목의 시험을 이미 치렀다면 전체 시험 성적을 섞어서 합산할 수 없다. 때문에 개정 시험이 실시되기 이전 또는 이후에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작문 등 5개 과목 시험을 모두 치러 합격 여부를 심사받아야 한다.
GED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2,250점을 획득해야 하고 각 과목 최소한 410점을 맞아야 한다. 대략시험의 50% 정도를 맞으면 통과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3,600개가 넘은 테스트 센터(testing center)가 있다.
GED는 시험 시간이 긴 것으로도 유명한데 에세이 작성 등 총 7시간 35분이 소요된다. 일부 주에서는 시험을 2회로 나눠 치르게 하는 것도 허용하다.
GED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참고서와 온라인 등 클래스에 등록하는 방법이 있으며 남가주 곳곳에서 문을 열고 있는 대부분의 성인학교(Adult School)에서 GED 전문 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첫 번째 시험에서 통과하지 못하면 재시험을 칠 수 있는데 지역에 따라 6개월~9개월 정도 기다리도록 하기도 한다.
문의 : www.acenet.edu
# GED 시험으로 대학 입학과 재정보조
일단 GED에 패스하면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갖추기 때문에 미국에 있는 대부분의 대학에 입학 지원서를 접수시킬 수 있다. 하지만 각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해당 대학의 사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단 해당 대학에 문의를 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GED 점수 외에도 GED 시험을 본 다음 SAT나 ACT 테스트를 칠 것을 요구한다. 이 시험과 학생의 현재 상황(고등학교를 중퇴 했던 이유 등등) 등도 입학 사정에 고려된다.
대학 학비에 대한 연방정부 재정보조에 대한 신청은 GED 시험을 통과 한 후 바로 신청할 수 있다.
<백두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