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학교 일반 사립교보다 등록금 저렴
명문 사립일수록 학생 선정 까다로와
학년.과목 따라 실력차 달라
킨더가튼과 프리킨더가튼 등록 시기를 맞아 다수의 학부모들이 공립학교가 좋으냐 아니면 사립학교가 더 나은 가를 놓고 한번씩 고민하게 된다. 아무리 미국의 학교 시스템이 좋다고 하지만도 일부에서는 사립학교가 더 낫다고 하는가 하며 공립학교에서 적응을 잘못하면 사립학교로 옮기라고 조언하는 카운슬러가 있다. 반대로 사립학교에 다니다가 공립학교로 옮기는 경우도 있다. 교육 카운슬러들이 밝히는 미국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를 살펴본다.
*대표적인 하드웨어 차이
-등록금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대표적인 차이는 등록금이다. 공립학교는 연방정부, 주정부, 그리고 타운에서 거둬들인 세금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재산세를 낼 때 학교세금이 포함돼 따로 등록금을 내지 않는다. 따라서 공립학교는 연방정부와 주 그리고 타운 정부의 교육법을 따른다.
반대로 사립학교는 세금 보조를 전혀 받지 않아 등록금을 받는다. 따라서 학교 교육과정도 정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 의지대로 결정할 수 있다. 미 전국 사립학교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의 통계에 따르면 2005~06학년도 미 사립학교의 중간 등록금은 1~3학년이 1만4,000달러, 6~8학년은 1만5,000달러, 9~12학년은 1만6,600달러이다. 기숙사가 있는 사립학교의 중간 등록금은 1~3학년인 2만9,000달러, 6~12학년이 3만2,000달러였다. 미 전국사립학교협회에 등록된 학교는 2만8,384개교이다.
가톨릭 학교는 일반 사립학교보다 등록금이 덜 비싸다. 2005~06학년도 가톨릭 학교의 평균 초등학교 등록금은 2,607달러였다. 1학년 등록금은 5,870달러. 가톨릭학교가 사립학교보다 저렴한 것은 학생수가 평균적으로 사립학교보다 49% 많기 때문이다.
-등록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또 다른 대표적 차이는 학생 대상에 있다. 공립학교는 특별 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포함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등록에 필요한 서류만 제공하고 작성하면 나이에 알맞은 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다.그러나 사립학교는 선택권이 있다. 명문 사립학교일수록 학생을 까다롭게 선정, 입학을 허가한다. 명문일수록 경쟁이 치열하다.
*소프트 웨어 차이
-커리큘럼
사립학교는 학생들을 위해 특별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립학교는 한 교실에서 미술과 과학을 함께 할 수 있다. 현장학습을 늘릴 수도 있고 여러 가지 학습 상태를 혼합해 놓을 수도 있다. 학교 교육 과정도 정부나 타운의 규정에 따를 필요가 없으며 학교의 특징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반대로 공립학교는 연방교육법은 물론 주정부의 규정과 타운의 교육법에 따라 운영되며 커리큘럼도 결정된다.
-교사
공립학교의 정식 교사들은 모두 주정부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적은 시간 학교에서 일하는 경우는 규정하고 있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사립학교는 교사증 취득과 무관하게 교사를 고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이 대학교나 대학원 이상의 교육을 받은 교사를 채용하며 한 분야의 전문가를 채용할 때도 있다. 명문사립학교의 경우는 박사 소지 교사들도 많다.
*우수성의 진실
-읽기와 수학
일반적으로 사립학교 학생들이 공립학교 학생들보다 평가 시험에서 놓은 점수를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2006년 미 전국 교육 통계센터(NDES)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반드시 사립학교가 더 나은 것만은 아니고 학년이나 과목에 따라 차이가 난다. 평가시험결과 4학년의 경우 공립학교 학생들이 수학과 읽기 모두 사립학교 보다 좋은 성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8학년의 경우 사립학교 학생들의 읽기 실력이 공립학교 학생보다 높았다.
-리더십
그러나 리더십에 있어서는 사립학교 출신이 공립학교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리더들의 12명중 11명이 사립하교 출신이다. 일리노이주 대학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가 발표됐었다. 사립학교 출신의 리더가 더 많으며 사회 봉사자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교육
공립학교는 연방정부와 주정부 그리고 타운이 규정하고 있는 특별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해당 거주지의 학생이 입학했는데 특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이를 위해서 교사를 훈련시킨다. 그러나 사립학교는 학교가 제공할 수 없는 특별교육이 필요한 학생은 입학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특별 교육이 제공되지 않으며 그런 학생도 없다. 사립학교의 경우 특별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받아들이지 않지만 만약 입학한 학생에서 특별 교육이 필요하다면 이를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결론
자녀의 특징 그리고 능력에 따라 사립학교가 더 좋을 수도 있으며 공립학교가 더 좋을 수도 있다. 단 사립학교가 보장하는 것은 사립학교의 경우 소규모 수업이 확실하게 진행된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이 성실히 이뤄진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공립학교는 사립학교 이상의 좋은 커리큘럼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스타이브센트 특수목적고의 경우는 미국의 어느 사립 고등학교와 겨루어도 우수하다고 매년 평가받고 있다.
자녀의 필요한 교육에 따라 학교를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입학을 결정하기 전 학교를 방문해 자녀들이 좋아하는 지는 살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공립학교나 사립학교 모두 마음에 안들 경우는 홈스쿨이나 차터스쿨이 추천된다.
*차터 스쿨
미 전국적으로 차터스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1990년부터 늘어나고 있는 차터스쿨은 기본적으로 공립학교이지만 각 반의 규모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차터 스쿨 입학은 관련 학군에서 결정한다.따라서 차터 스쿨 입학생 선발 과정 중 차별이란 발생해서 안된다. 차터 스쿨의 커리큘럼은 연방과 주의 교육법 및 타운의 결정에 따라 만들어진다.
차터스쿨의 차이점은 공립학교보다 좀 더 유연하고 교과 과정이나 다를 수 있으며 형태가 자유로운 점이다.차터스쿨은 공립학교보다 학급반은 물론이요 전체적인 학생 규모가 작다. 일반적으로 차터스쿨은 저소득층이나 소수민족들이 많은 지역에 설립돼 있으며 크고 작은 사업체나 지역 단체, 비영리 기구, 센터에 의해 운영된다.
<이민수 기자>
여자 사립학교 학생들이 수업에 열중하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