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베이트는 발표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팀웍과 리더십을 발전시키는데 효과가 크다. 한 중학교의 디베이트 팀원들이 공부하는 모습.
왜 지금 디베이트인가
서부지역과는 달리 동부지역에서는 디베이트가 오래 전부터 활성화 돼 왔다. 특히 역대 대통령을 비롯한 유명 정치인들의 학창시절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이 디베이트 팀에서 활동한 전력을 갖고 있으며, 오바마 당선자 대선 승리에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역시 디베이트 클럽에서 활동했다. 유명 사립대 총장이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SAT와 GPA, 그리고 디베이트 중 기준을 고르라면 디베이트를 선택하겠다”고 말할 정도로 이는 장기적 안목의 학생 능력 구별에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되고 있다. ‘디베이트’(debate)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히 웅변 정도로만 인식됐던 디베이트가 개인의 능력 향상은 물론 대학입시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과외활동이란 점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정치·경제·사회분야 주제
깊이있는 조사·정리 필수
사고의 폭-깊이 업그레이드
대학서 선호… 입시에 유리
입학후 토론식 수업에도 효과
■ 디베이트란
단어 그 자체로 해석하면 ‘웅변’ 또는 ‘토론’ 정도로 인식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개념은 이보다 훨씬 넓고, 깊다.
우선 간단히 정의하자면 정해진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주제에 관한 광범위한 조사와 연구를 필요로 한다. 여기에는 명확한 판단과 논리적인 정리를 요구한다. 그리고 이를 정해진 시간 내에 상대방에게 명쾌하게 전달해야 한다.
반면 대항하는 팀에서는 상대 팀의 발표에 대해 역시 논리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잘못된 것이 무엇이고, 왜 그런지 등 합당한 논쟁을 벌이며, 자신들의 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높여 가는 것이다. 결국 공격이나 수비 모두 엄청난 준비를 하지 않으면 속수무책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
■ 왜 디베이트인가
위에서 언급했듯이 정해진 주제에 맞는 준비를 하려면 학생들은 상당한 시간투자와 노력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아프리카의 빈곤을 주제로 한다고 했을 때, 단순히 언론매체나 잡지를 통해 보도된 내용만을 간추려 나서는 것이 아니라 그 속까지 들여다 볼 줄 알아야 한다.
즉 아프리카의 빈곤에서 나올 수 있는 것이 각종 전염병이라고 할 때 학생들은 발병 원인에서부터 경제적 빈곤의 원인, 그리고 그로 인한 다각적인 현상들까지 살펴야 한다.
이는 과학과 정치, 경제 등을 모두 살펴보고, 공부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를 준비하면서 자연히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물론, 그 이상의 것들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고학년으로 진급할 경우 배우는 과목들에 대한 거부감도 없고, 이해력도 높아진다. 당연히 학교성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디베이트 능력은 대학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미국의 대학수업은 한국과 달리 토론이다. 주제를 놓고 교수와 학생들이 토론을 벌이며 공부를 한다.
반면 한인 학생들의 경우 이를 단순한 웅변정도로만 인식하고, SAT 시험 등에 치중해 왔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우수한 성적으로 명문대에 입학했던 한인학생들이 중도에 대학을 포기하는 원인중 하나가 결국 토론 수업방식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 대입에도 유리하다
디베이트가 뛰어난 학생은 대학입시에서 여러 가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과외활동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다른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고,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주에서는 페퍼다인, USC, UC버클리 등 유명 대학들이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마다 디베이트 팀이 있어 스카웃 될 수도 있다.
■ 어떻게 활동하나
고등학교 9학년부터 개인 또는 전문학원 등을 통해 NFL(National Forensics League)에 정식 등록한 뒤 토너먼트에 나갈 대마다 포인트를 쌓게 된다. 특히 매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에는 더블 포인트를 얻게 되는데, 대학 지원서 작성시 과외활동 란에 지난 4년간의 포인트를 기록하면, 대학은 NFL 자료를 통해 이 학생의 활동내용을 파악하게 된다.
8학년도 각종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디베이트 종류
▲ Policy Debate
가장 어려운 디베이트로 상당한 자료검색과 분석을 필요로 한다. 주제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 또는 방법 등을 제시해야 한다.
▲ Lincoln Douglas Debate
철학적인 면도 요구된다. Policy와 달리 일 대 일 디베이트이며, 우세한 주장을 펼치는 것에 승패가 좌우된다.
▲ Public Forum
디베이트의 기본이자 대표적인 것으로 사회적 이슈를 주로 다룬다. 시간이 정해져 있어 치열한 토론을 벌여야 한다.
▲ Congress
의회를 간접 경험하는 디베이트로 대회 전 의회와 관련된 주제를 받아 찬반 토론을 벌인다. 전문용어 사용도 필요하며 15명이 팀으로 대회를 치르기 때문에 전략도 준비해야 한다.
▲ Parliamentary Debate
대학생들에게 유명한 디베이트로 주제는 경기 시작 20분 전에 주어진다. 결의안에 대한 찬반토론을 벌이며 창의력이 요구된다.
<황성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