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식재료, 풍부한 먹거리가 있는 뉴욕이지만 일반 가정주부들에겐 오히려 재료의 생소함에 시장을 볼 때마다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많습니다. 이자벨의 뉴욕요리 Q&A는 이러한 주부들의 요리및 재료에 관한 궁금증을 쉬운 조리법과 함께 해결해드립니다.문의 및 상담:이자벨 리(뉴욕요리학원 원장) 718-353-4690 www.nyasiancookingacademy.com
▲문; 저의 가족모두 담백한 돼지고기를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 매번 요리를 할 때마다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로 비위가 상해 인상을 찌푸리는데요. 그래서 맵게 하면 괜찮겠지? 하고 매운 돼지갈비찜을 만들었더니 특유의 냄새와 텁텁한 국물맛, 양념도 안배인 질긴 갈비~여전하더군요. ㅠㅠ;; 돼지고기요리를 정말 맛있게 할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 헌팅턴의 김지혜)
▲답; ‘매운돼지갈비찜’ 을 만들어 보셨다구요~ ^^* 음~ 생각만 해도 매콤한 맛에 송글송글 맺히는 땀방울과 함께 돼지갈비를 뜯으며 입가에 묻은 양념맛~ 미국의 BBQ보다도 더 매력있는데~~~ 그 맛 좋은 요리를 하셨는데 결국 냄새와 텁텁한 국물맛! 양념이 배이지도 않고 질긴 고기에 맛없는 ‘매운돼지갈비찜’을 만드셨다니~정말 안타깝네요. 저는 음식의 맛을 봤을 때 제일 안타까울 때가 같은 재료를 사용하는데 주재료의 맛을 살리지 못했을 때랍니다.
요리를 할 때 신선한 재료를 구입하고 맛있게 양념해서 조리를 했는데, 왜 맛이 나지 않았을까요! 우리집 고추장이 맛이 없나? 고추가루가 이상한가?원인을 알 수 없게 어쩔 땐 맛이 좋다가 나쁘다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고기의 특유의 냄새제거와 텁텁해지는 양념 맛! 질긴 고기! 원인이 뭔지 하나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고기종류는 모두 특유의 냄새가 있답니다. 각각 다른 방법으로 냄새를 제거하는데요. 특히나 돼지고기의 누린
내가 심하면 먹기 거북스럽답니다.
첫째! 돼지고기를 담백하게 먹기 위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뺍니다. 그렇다고 너무 오랫동안 담가두면 고기의 맛이 떨어집니다.
둘째! 돼지고기 조리 전 콜라나 우유, 녹차가루를 뿌려 재웁니다.
셋째! 돼지고기를 삶을 때 ‘대파의 잎’ 부분과 월계수잎, 마늘, 생강, 청주 등을 끓여 우린 물에 넣고 삶아 냄새를 제거하는데, 그래도 냄새제거가 안될 때는 커피, 감초나 계피를 넣으면 누린내가 확실히 없어진답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양념장을 만들 때 양파즙을 사용하면 확실한 냄새 제거와 고기를 부드럽게 해준답니다.
철저하게 이와 같이 4가지 과정을 거치면 냄새걱정은 끝!! 그런데 텁텁한 양념맛과 질긴 고기는 어쩌냐구요? 간단하답니다. 텁텁해진 양념맛은 고추장과 고추가루의 비율 때문입니다. 어떠한
요리던지 고추가루와 고추장이 함께 쓰이는 요리에서는 고추가루2: 고추장1의 비율을 사용해 보세요. 칼칼한 양념맛에 쏙 빠지실 걸요!
그리고 질긴 돼지고기는 양파즙과 사과즙을 이용해 양념을 하고, 조리 전 미리 삶는 과정을 두어 부드럽게 만든 뒤 양념장을 부어 조리하면 됩니다.
돼지고기요리의 비법을 전수해 드렸으니 맛있게 해드세요. 겨울철 가족들 건강을 위해서라고 돼지고기를 즐겨드세요~ 우리몸의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듬뿍!
쇠고기의 10배나 더 되는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는 돼지고기랍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피로함과 전신권태를 느끼게 되는데요. 특히나 돼지고기는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막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아이들의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착한 돼지고기! 몸안의 술, 담배 등으로 쌓인 노폐물을 밀어내주는 돼지고기! 일주일에 한 번씩 돼지고기 요리로 가족들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주세요!
양은 냄비~ 매콤한 돼지갈비찜
주재료: 돼지갈비 1 lb, 고구마3조각, 당근2조각, 가래떡 5조각(모두 4cm 길이), 매운청고추 1개매운양념: (고추가루, 간장, 조청, 다진파) 2큰술씩, (고추장, 설탕, 청주, 다진마늘) 1큰술씩, 사과즙 1/4 C, 다진매운고추 1T, 육수 2C?? (조리전 미리 준비하여 고추가루를 불린다.)
밑손질 재료: 물 5C, 파1, 마늘2, 생강 2장, 월계수잎2, 통후추10, 청주 1/4C
만들기:
A. 돼지갈비를 씻은 후 찬물에 30분정도 담궈 핏물을 뺀다.
B. 밑손질 재료를 먼저 끓인 후 돼지갈비를 넣고 30분정도 더 끓인다.
C. 끓여낸 돼지갈비의 육수는 면보에 걸러낸다.
D. 냄비에 돼지갈비와 육수, 고구마, 당근을 담아 양념을 부은 뒤 30분 조린다.
E. 뚜껑을 열고 센불에서 가래떡과 굵게 채썬 고추를 넣고 조린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