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민 파동, 미국에선 안전한가
‘내 아기에게 가장 안전한 음식을 먹이고 싶다’는 세상 모든 엄마들의 소망일 것이다.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멜라민 분유사태는 이곳 미주지역에 사는 한인 부모들에게도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있다. 특히 분유를 먹이는 유아가 있는 경우 혹시나 분유가 유명 미국 브랜드라도 멜라민 성분은 없는지, 원료 성분에 중국산이 포함돼 있지는 않은지, 과자 제품은 이상 없는지 궁금증이 폭발하고 있다. FDA에서는 현재까지 미국 내 시판되고 있는 시밀락(Similac), 엔파밀(Enfamil) 등을 포함한 유명 브랜드 5개 회사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미국에서 자체 제조됐음을 강조하고 분유제품에 대해 엄격히 단속하고 있는 미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안전하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산 분유가 미국 내 유통되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안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FDA(미 식품의약국)에서는 소비자들에게 라벨을 꼼꼼히 읽을 것을 권하고 있으며 원료에 중국산이 포함돼 있는지 살펴볼 것을 권유하고 있다. 물론 미국에서 중국산 분유 판매는 불법이다. 멜라민 파동과 관련해 멜라민이 왜 유해한지, 분유를 안전하게 고르는 법, 모유와 분유 선택 등에 대해 알아본다.
아기에게 신장결석·신장기능 부전 등 야기하는 공업 물질
미국산 분유는 안전하지만 불법 유통 중국산 없는지 짚어봐야
최근 캔디·가루 커피 믹스 등 멜라민 발견돼 리콜 충격
■멜라민이 뭐지? 무엇이 문제?
멜라민이란 암모니아와 탄산개스를 합성한 요소비료를 가열해 만들어진 공업용 화학물질로 플래스틱이나 접착제, 염료, 비료 등의 원료로 주로 이용된다. 특히 깨지지 않는 멜라민 주방용품을 만드는데 많이 사용된다. 중국 분유업체들이 멜라민을 사용한 것은 분유의 단백질의 함량을 높게 보이기 하게 위해서다. 분유는 질소의 양을 측정해 단백질의 양을 추정하는데, 멜라민의 질소함량이 높아 단백질 함유량을 많게 위장할 수 있다.
의학 전문가들은 멜라민이 함유된 분유를 면역력이 떨어지는 영유아가 장기 섭취하면 신장결석, 신장기능부전 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다량의 멜라민을 섭취할 경우 심하게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FDA에 따르면 약 132파운드 나가는 성인이 하루 37.8mg씩 섭취할 경우 위험하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아주 많은 양을 장기간 섭취하지 않는 한, 인체에 크게 유해하지는 않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국에서 문제가 된 해태 미사랑의 경우 멜라민 검출량은 137ppm이었는데, 약 66파운드의 어린이가 하루 20개씩 평생 먹거나 성인은 약 132파운드의 경우 매일 40개를 먹어야 유해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중국 분유에서는 2,500ppm의 과한 멜라민이 검출된 바 있다.
■미국 내 유통 분유, 걱정 없나?
중국산 분유가 유통되는 것은 미국에서 불법이다. 물론 온라인이나 다른 경로로 분유를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미국 내 온라인 판매 분유도 대개 미국산이다.
전문가들은 온라인으로 분유를 구입할 경우 반드시 미국산을 구입할 것을 강조하며 현재 중국산 분유를 온라인을 통해 구입하는 것을 안전치 못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FDA에서는 최근 LA를 비롯, 샌프란시스코, 뉴욕 등 아시안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에서는 멜라민 파동과 관련해 각 마켓 업소마다 조사하고 있다. 미 전역에서 1,400 개 이상 업소를 방문해 중국산 멜라민 함유 분유가 유통됐는지 여부와, 우유 및 우유 단백질이 들어간 과자 및 캔디류 등을 조사하고 있다. 분유는 현재까지 중국산이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FDA에 따르면 미국에서 제조되는 분유는 FDA 기준을 따르며, 중국산 원료가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FDA에서는 우유나 우유 단백질 물질을 포함한 중국산 수입제품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중국산 수입제품으로 우유가 사용됐을 수 있는 제품에는 캔디, 디저트, 음료 등이 포함된다. 또한 중국산 프로즌 요거트, 디저트, 캔 커피 음료 등에서 멜라닌이 발견될 수 있으나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미국 외 국가에서 발견됐다. 또한 FDA에서는 중국산 유제품을 함유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먹지 말 것을 당부했다. 미국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중국산을 사용했을 경우 중국산으로 표기된다. 유제품은 우유 단백질 농축물(milk protein concentrate), 논팻 우유 파우더(nonfat milk powder), 유장 파우더(whey powder), 락토스 파우더(lactose powder), 카세인(casein) 등이다.
한편 멜라민이 검출된 중국산 애완동물 사료, 치약 등은 미국 내 유통된 바 있다.
■미국 내 멜라민 관련 리콜(recall)은
최근 FDA의 리콜 조치를 받은 미스터 브라운 가루용 커피 믹스 제품. 대만산으로 미국 내 캘리포니아 등 20개 주에서 수입 유통됐으며 중국산 유제품이 사용돼 멜라민이 발견됐다.
현재까지 분유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캔디나 커피믹스는 FDA의 리콜이 보고됐다.
캔디의 경우 캘리포니아 소재 퀸즈웨이푸드 컴퍼니의 ‘화이트 래빗 크리미 캔디’(White Rabbit Creamy Candy)에서 멜라민이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또 지난 1일에는 FDA에서 미스터 브라운 브랜드의 가루용 커피믹스를 리콜 조처했다. 대만산 커피 믹스로 아시아 지역에서는 7가지 맛이 판매되고 있지만 미국에는 3가지 맛이 수입됐다.
분유 온라인 구입땐 ‘미국산’확인
중국산 분유 미국 유통은 불법… FDA, LA지역 등 마켓 조사중
리콜된 미스터 브라운 커피믹스 영어 제품명은 Mr. Brown 3-in-1, Mr. Brown 2-in-1 등으로 멜라민이 검출됐다. 이 제품들은 캘리포니아 몬트레이팍 소재 서니 메이드 사(Sunny Maid Corp.)에서는 수입한 제품들로 플래스틱 봉투에 30개별 포장이 돼 있다. 이 제품이 유통된 주는 캘리포니아를 비롯, 플로리다, 조지아, 아이오와, 인디애나, 캔사스, 켄터키, 매서추세츠, 미시간, 미네소타, 노스캐롤라이나, 네바다,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로드아일랜드, 테네시, 텍사스, 버지니아, 워싱턴, 위스콘신주다.
그러나 미스터 브라운 커피 캔 제품은 리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에서는 해태사의 ‘미사랑 커스타드’ 등 중국산 유제품을 사용한 과자 역시 멜라민 파동으로 리콜되는 등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신생아에게 모유냐 분유냐
아기가 태어나면 모유나 분유가 주식이 된다. 모유가 가장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산모는 모유와 분유 중 갈등하게 된다. 미 소아과학회에서는 적어도 첫 6개월은 모유를 먹일 것을 권유하고 있다. 전문가에 따라 1세에서 2세까지 먹일 것을 권하기도 한다. 하지만 생후 6개월부터는 모유 수유와 함께 이유식을 함께 시작해야 한다. 신생아는 물이나 주스, 보리차 등은 먹일 필요가 없다.
분유를 먹일 경우 소아과 주치의와 상의한다. 미국 내 판매되는 분유 제조회사에서는 모유와 영양 성분이 가장 비슷하게 제조했다고 홍보하고 있다.
분유의 경우 젖소 우유를 주원료로 만든 제품이 대부분이다. 젖소 우유 단백질에 앨러지가 있는 경우 콩을 주원료로 만든 제품, 우유 앨러지가 있는 아기들을 위한 단백질 가수 생성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품도 있다.
분유에 따라 DHA, ARA을 함유하고 있는 분유도 나와 있다.
■모유 수유, 엄마와 아기에게 모두 이득
모유가 아기의 면역력을 높이고 두뇌발전에 좋을 뿐만 아니라, 산모의 유방암 및 난소암의 발병률을 낮춘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모유는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며 무균상태라 신선하며, 특별한 준비 없이도 쉽게 아기에게 먹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한 모유에는 항세균 및 항바이러스 항체와 같은 여러 방어인자를 함유하고 있으며 아기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뇌와 시신경의 발달에 중요한 DHA를 비롯해, 아기의 성장발달에 꼭 필요한 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모유 수유를 하면 체중감소 효과도 볼 수 있다. 또 뼈에 무기질이 쌓이는 것을 촉진해 골다공증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다.
■모유를 잘 먹이려면
엄마 젖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쉽지 않지만 출산하자마자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아기에게 젖을 물리도록 한다. 처음에는 아기가 많이 빨지 않을 수도 있지만 자꾸 빨리는 습관을 들이면 엄마젖에 익숙해 질 수 있다. 특히 출산 후 1~2일 동안 나오는 초유는 아기에게 큰 도움을 준다.
아기는 하루 8~12번 정도 수유하게 된다. 매 수유마다 2~3시간 정도 간격을 둔다. 생후 2~3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하루 6~8번 정도만 먹어도 된다.
간혹 모유의 양이 너무 적어 모유 수유에 실패했다는 산모들이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양이 적은 것이 정상이다. 되도록 아기에게는 모유만을 주고, 직접 빨아 먹게 한다. 공갈 젖꼭지 사용도 모유 수유에 익숙해진 생후 1개월이 지나서 사용한다. 모유와 분유를 함께 먹이면 모유 수유를 오래하지 못할 수도 있다.
■워킹맘을 위한 모유 보관
엄마가 직장에 다니는 경우 젖을 짜서 보관해 먹이는 방법도 고려한다. 엄마가 함께 있을 수 없는 낮 시간에는 보관했던 젖을 먹이되, 퇴근 후 집에 와서는 아기에게 계속 젖을 직접 물리게 한다. 직장에 나가는 경우 2주 전부터 3~5시간 간격으로 일정하게 젖을 짜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유방염을 방지하려면 직장에서도 젖을 짜내야 하며, 한 번 먹일 만큼씩만 짜서 날짜를 기재한 뒤 즉시 냉동칸이나 냉장고의 가장 찬 곳에 보관한다. 시원한 실온에서는 짠 모유는 4시간 정도까지 괜찮다. 66~72도(화씨) 온도라면 10시간까지도 괜찮다. 냉장보관 때는 48시간 안에 먹인다. 냉동실에 얼려 보관하면 2~3개월까지도 보관은 가능하다. 냉동실에 보관해도 문을 자주 열어 온도 차이가 있는 냉동고 문쪽에 저장하면 2주 안에 먹인다.
또 데운 모유도 4시간 안에는 먹인다. 이때 작은 덩어리가 분리될 수 있는데, 이는 모유 속에 포함된 지방 성분이므로 살살 흔들면 없어진다.
또한 해동 때에는 마이크로웨이브 오븐은 이용하지 말 것.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이 있다. 또 해동한 모유를 다시 얼리지 말아야 한다.
안전한 분유 고르는 법
-분유를 구입할 때는 라벨(label)을 철저하게 살핀다.
-다른 음식제품도 중국산인지 체크한다.
-원료가 중국산인지 체크한다. 라벨에서 주의해서 읽어야 할 부분은 락토즈(lactose), 카세인(casein), 유장(whey), 우유 단백질 농축물(milk protein concentrate) 등. 원산지가 중국인 경우 중국산으로 표기된다.
-FDA 리콜 업데이트를 자주 체크해 본다. FDA 사이트 www. fda.gov/opacom/7alerts.html
-중국산 원료가 함유된 제품을 먹은 것으로 의심되면 주치의를 찾아가 신장기능 검사를 한번 받아보는 것도 좋다.
<정이온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