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선 주요 이슈 활용하면
발표력과 작문실력 향상 도움
저희 학교 5학년 교사 한 분이 자기 클래스에서 학생들이 모의 대통령 선거를 클래스 액티비티로 할 것이라고 저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제 생각에는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몇 주 앞두고 5학년부터 12학년 학생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실감나는 사회생활 레슨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미국의 또한 전 세계의 여러 가지 중요한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능력 있는 대통령 후보는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또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에 대해 학생들이 리서치를 하고 디베이트와 발표(debate and presentation)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 중요한 이슈들인 경제, 이라크 전쟁, 에너지, 건강관리, 중국, 이스라엘, 쿠바, 교육, 지구 온난화, 세금, 환경, 총기 규제, 테러와의 전쟁, 이민, 등에 대해 각 대통령 후보의 입장(candidate positions)은 무엇인지 또 대통령 후보의 연설들을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대통령 후보가 가장 좋은 대통령이 되겠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Which candidate would make the best U.S. President, and why?)에 대해 글을 쓸 수도 있겠습니다. 미국 역사상 대통령 선거(1789년부터 2008년까지)와 학생들이 좋아하는 어느 한 대통령을 선택해서 그 대통령의 리더십과 업적에 대해 리포트를 하거나 미국 정당(political parties)에 대해 연구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학생들이 최근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를 읽고 스몰 그룹으로 나뉘어 디베이트 하고 에세이를 쓰기도 하고 발표를 하는 debate and presentation을 하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다. Electoral College Map에 대해서 배우고, 또 다음 대통령에게 학생들이 편지를 쓰게 하는 ‘Letters to the Next President: Writing Our Future’를 해서 전국의 학생들과 on-line으로 share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project-based learning activities를 학생들에게 경험시킬 수 있습니다.
미 전국 모의 선거 협회(National Student /Parent Mock Election Organization, website는 www.nationalmockelection.org/docs/curriculum_guide)에서는 미국 대형 출판사인 McGraw-Hill과 함께 모의 대통령 선거에 대해 상세하게 커리큘럼 가이드를 초중고 학생들과 학부모를 위해 써 놓았으니 학생들의 연령과 학년에 맞게 응용해 보세요.
학교뿐만 아니라 디베이트, 스피치 등을 전문으로 하는 학원들에게도 위의 website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설득력 있는 발표력 및 작문력,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할 것이며 다음과 같은 자료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Inside Debates: A Practical Guide
Family Focus: Reading & Learning Together
Leadership Skills Kit
Make an Election a Real-World Lab
Inaugural Addresses of the Presidents (1789―1989)
제가 자주 언급한 바 있는 TV 채널 C-SPAN이나 CNN의 대통령 선거 디베이트 연설이나 다른 유명한 사람들의 연설도 가끔 들어보세요.
⊙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제안:
어떤 초등학교는 Spelling Bee(스펠링 경시대회) 대신에 Government Bee(정부에 대한 지식 경시대회)를 열어 학생들이 미국 정부, 대통령 선거, 민주주의에 대한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초등학교는 대통령 후보 role-playing을 하고, 다른 학교에서는 ‘리더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What it means to be a Leader)에 대해 교회나 지역사회의 리더들을 인터뷰해서 글을 썼다고 합니다.
⊙ 중·고 학생들을 위한 제안:
①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가장 큰 이슈인 미국 경제의 문제와 해결책(Finding Solutions for the Problems of the U.S. Economy)
② 최근의 경제 문제가 어떻게 당신 가족에게 영향을 끼쳤는가(How Recent Economic Problems Have Affected Your Family)라는 personal essay를 쓸 수 있습니다.
Essay Writing을 잘 했는지 알기 위해서는 Word Press website인 http://wordpress. com/tag/essay-writing/으로 들어가 보면 됩니다.
대통령 선거의 5대 이슈는 경제(economy), 에너지(energy), 전쟁(war), 건강 의료보험(healthcare) 교육(education)이라고 합니다. ‘환경을 희생하지 않고 에너지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까?’(How can we solve the energy crisis without sacrificing the environment?) 하는 것이 모든 미국인 및 모든 세계인의 숙제입니다.
문제 중심의 배움(problem-based learning)은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에 대해 리서치하고 해결책에 대해 브레인스톰(brainstorm)하고, 또 더 연구하여, 여러 가지 해결책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그 해결책에 대해 커뮤니케이트 하는 과정을 통하여 배우는 것입니다.
에너지 위기(energy crisis)에 대한 Obama와 McCain의 입장(positions)을 비교, 대조하여 학생 자신들이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 또 다른 의견이 있는지 토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크라테스식 토론법(Socratic Seminar; Paideia Seminar) 형식으로 ‘자유무역이 에너지 위기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How Free Trade Can Help Solve the Energy Crisis?)라는 Wall Street Journal의 2008년 7월26일자 기사를 읽고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 및 대체 에너지(alternative energy)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도 토론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필요성과 문화적 유산 및 자연자원 사이의 밸런스를 이룰 수 있는가?’(Can there be a balance between our energy needs and conservation of cultural and natural resources?)에 대한 신문기사를 수집해서 서로 디베이트를 할 수 있겠습니다.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