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가 최고·최선의 방법
단어 쓰임새 정확히 알아야
오래전에 LA High School에 위치한 성인학교에서 LA 타임즈 기사를 부교재로 택하여 풍부한 형용사(수식어) 사용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기자가 쓴 형용사 대신에 다른 수식어로 대치하도록 연습도 하고, 동의어 사전(thesaurus)을 보며 수식어(descriptive language)를 여러 모양으로 써보는 연습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기 전에 우선 학생들로 하여금 추측을 하여 정의(definition)를 대어보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생각하는 정의(your definition)와 사전에 나온 정의(dictionary definition)를 비교/대조해 보게 했습니다. 또 앞으로 꼭 사용해 보고 싶은 단어들은 “million dollar words”(백만 불짜리 단어)라고 부르며 몇 개씩만 명백하게 이해하도록 공책에 써서 연습을 하도록 했습니다.
영어 어휘력은 대체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합니다.
1. 자주 사용되는 단어(high frequency words): 영어 단어의 약 2,000개 정도
2. 아카데믹한 단어(general academic vocabulary)
3. 테크니컬 전문 용어(technical or specialized vocabulary)
4. 덜 자주 쓰이는 단어(low frequency words): 교육받은 사람들은 이 그룹의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Academic vocabulary에는 주로 희랍어나 라틴어원(Greek or Latin origin)의 말이 많으므로 접두사(prefix)나 접미사(suffix)의 의미를 알아 놓으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시(poetry)를 읽거나 노래가사를 외우며 단어를 배울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거나 TV나 라디오에서 들었던 단어들, 언어가 풍부한 환경(language-rich environment)에서 생활하면서 남들로부터 듣는 단어들도 열심히 귀담아 들어 단어장(vocabulary log)에 적어두면서 연습하거나 스크래블(scrabble), 패스워드(password) 또는 크로스 워드 퍼즐(crossword puzzle) 같은 단어 게임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어가 창조하는 느낌(feeling)과 모습(image)에 매력을 느낄 때 단어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많은 단어들을 접할 때 대개
● 전혀 들어보지 못한 단어
● 들어보았지만 무슨 뜻인지 모르는 단어
● 책 내용 속에서는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이긴 하나 자신이 직접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단어
● 아주 잘 알고 있는 단어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비유어(metaphor), 유사어(analogy), 한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이 있는 말(multiple meaning words) 등, 단어를 다방면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꾸준한 독서 또는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며 기계적으로 단어를 따로 암기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3, 4학년 학생들의 대부분이 필수적으로 읽는 Charlotte’s Web에서는 comfort, cunning, endure, frolic, soaked, stealthily 라는 단어들이 나옵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이해한 뒤 배운 단어들을 새로운 스토리나 글쓰기에 적용할 때 어휘력 개발의 의미가 있습니다.
“눈으로 보다”는 말에도 gape, squint, stare, scrutinize, glimpse, focus 등 여러 가지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어 하나하나의 뉘앙스(nuance)는 매우 차이가 있습니다. 동의어(synonym) 공부를 많이 해야 하며, 표준학력 고사에서도 동의어 시험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수식어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능력도 광범위한 독서를 한 학생들이 잘하게 됩니다.
부모들의 교육수준이 높고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높은 가정 출신의 1학년 학생들이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낮은 출신의 학생들보다 어휘력 실력을 두 배나 더 갖고 있다는 연구가 나와 있습니다.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 중 가장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같은 학년의 가장 공부 못하는 학생들보다 4배나 더 많은 단어들을 알고 있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최우수생의 초등학교 3학년은 공부 못하는 고등학교 12학년과 단어실력이 거의 비슷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위의 연구들은 어릴 때 저학년부터 어휘력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시사해 줍니다.
캘리포니아 초중고 공립학교에서는 지난 학년도 2학기(주로 5월)에 치른 표준학력 고사 CST(California Standards Tests) 시험 결과의 학생 리포트가 학교나 가정에 8월 하순부터 우송되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자녀의 영어시험 중 어휘력 개발 점수가 조금 낮게 나왔으면 지금 새 학년부터 어휘력 실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교 교사와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학생들의 어휘력 개발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광범위한 독서(wide reading)를 해야 합니다.
어휘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재미있는 웹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www.wordsmith.org
www.wordwizard.com
www.dictionary.com
www.eslcafe.com/idioms
www.factmonster.com
오늘은 어휘력 개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Isabel Beck(이사벨 백) 교수의 ‘Bringing Words to Life’라는 책과 Jim Cummins(짐 커민즈) 교수의 ‘Negotiating Identities: Education for Empowerment in a Diverse Society’라는 책을 참조하였습니다.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