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음 없이 작동 안할 땐 ‘리셋’누르라
부엌 싱크대 아래 부착되어 음식 찌꺼기를 처리해 주는 가비지 디스포절(garbage disposal)은 자칫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갑자기 쇳소리가 심하게 나거나 물이 새기도 하고, 때로는 스위치를 올렸는데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그럴 때 플러머나 핸디맨을 찾기 전에 몇 가지 점검해 보면 의외로 쉽게 문제를 해결하여 정상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 음식 찌꺼기 처리기는 비교적 간단한 부품의 연결로 만들어진 기계이기 때문에 기본 상식만 있으면 작은 고장은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처리가 가능하다. 집에서 쉽게 시도할 만한 음식 찌꺼기 처리기의 기본 수리방법을 문제별로 구분하여 알아본다.
■ 스위치를 켜도 소리가 나지 않을 때
스위치를 올리는 순간 딸깍 소리 이후 작동하는 기계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다면 전기 연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1. 제일 먼저 확인할 것은 음식 찌꺼기 처리기의 아래 부분에 위치한 재가동 리셋 버튼(reset button)이다. 일반적으로 붉은색이나 검은색으로 처리된 버튼을 올라 와 있다면 기계가 무리하여 스스로 작동을 멈춘 상태. 이럴 때는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2. 그래도 기계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 경우 전기 패널에서 회로 차단기 서킷 브레이커를 확인하여 스위치를 올려준다.
3. 또 다른 가능성은 음식 찌꺼기 처리기의 스위치에 문제가 생긴 것. 이 경우에는 스위치를 새 것으로 교체해 주고, 그래도 작동하지 않으면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 허밍 소리 같은 기계음이 들릴 때
스위치를 올렸을 때 낮은 기계음이 들리는 것은 플라이윌(flywheel)이 회전을 못하고 걸려 있는 경우이다. 플라이윌 자체, 또는 임펠러(impeller)와 슈레더 링(shredder ring)에 이물질이 걸리거나 기계가 무리했을 때 회전을 멈추는 것.
1. 먼저 음식 찌꺼기 처리기의 코드를 뽑거나 전기 패널의 스위치를 내려 전력을 차단한다.
2. 수저나 포크와 같은 이물질이 끼어 있을 경우에는 싱크 쪽에서 손을 넣어 꺼내준다.
3. 그래도 플라이윌이 멈춰 있다면, 구입 때 기계 부품으로 포함된 앨런 렌치(Allen wrench)를 사용하여 기계의 밑 부분 중앙에 위치한 6각형 헥스 홀(hex hole)에 꼽고 양쪽 방향으로 번갈아 돌려준다.
이와 같이 하면 멈춰선 플라이윌을 풀어줌으로써 다시 작동하게 해준다. 앨런 렌치가 없으면 음식 찌꺼기 처리기의 모델 번호에 맞는 것을 홈센터에서 구입하여 사용한다.
3. 또 다른 방법은 싱크대 위쪽에서 접근하는 것. 대걸레나 빗자루 손잡이와 같이 튼튼한 나무 봉 두개를 사용하여 마주보도록 임펠러에 꽂고 천천히 힘을 주어 한쪽 방향으로 밀어서 틀어주는 것. 이렇게 하면 완전히 멈췄던 플라이윌이 한 순간 풀리면서 회전을 시작하게 된다.
■ 물이 샐 때
물이 샐 수 있는 가능성은 크게 세 군데로 구분할 수 있다. 음식물 빛깔이 나는 물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은 하수관 파이프나 음식 찌꺼기 처리기 연결부분에 틈이 생겼기 때문이고, 물이 따뜻하다면 디시워셔 쪽, 그리고 맑은 물이 샐 때는 수돗물이 음식 찌꺼기 처리기로 진입하기도 전에 싱크에서 새어나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1. 물을 틀고 음식 찌꺼기 처리기를 작동하면서 물이 새는 지점을 찾아본다.
2. 싱크와 만나는 이음 부분인 플랜지(flange)가 잘 물리지 않았을 경우, 전력을 차단하고 싱크대 아래 부분에 매달린 음식 찌꺼기 처리기를 몸통 째로 돌려 마운팅 플랜지(mounting flange)로부터 떼어낸다. 마운팅 볼트(mounting bolt)가 풀려 있다면 나사를 조여 주는 것만으로 물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볼트가 단단히 고정되어 있다면 플라이 윌 접합(seal)을 바꿔주거나 기계를 구입한 상점으로 가지고 가서 서비스를 받는다.
3. 디시워셔(dishwasher)와 연결하는 호스가 샐 때는 호스를 교환해 주고 음식 찌꺼기 처리기와 연결되는 부분에 틈이 없도록 나사를 조여 준다.
4. 하수관이 새는 경우에는 먼저 하수관 파이프와 음식 찌꺼기 처리기가 만나는 지점의 나사를 조여보고, 그래도 문제를 찾지 못하면 파이프를 떼어내서 결합부의 개스킷(gasket)을 새 것으로 교체하는 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 음식 찌꺼기 처리기 관리 및 유지법
*하수관이 막혔을 시 화학제품을 사용하면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음식물 찌꺼기 처리기를 떼어내고 하수관의 막힌 부분을 해결한다.
*감자 및 감자 껍질, 밥 등과 같은 곡류는 하수관을 막히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커피 찌꺼기, 계란껍질 등도 작은 찌꺼기를 남기기 때문에 오랜 시간 쌓이면 하수관을 막아 버린다.
*정기적으로 레몬 껍질 조각이나 얼음을 갈아 내리면 음식 찌꺼기 처리기를 깨끗이 관리할 수 있다.
*음식 찌꺼기 처리기를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식초 반 컵과 베이킹 소다 반 컵 정도를 섞은 용액을 부어 놓고 한동안 기다렸다가 거품이 올라오고 다시 가라앉을 때 물을 부으면서 기계를 작동해서 씻어 내리면 모든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고은주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