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변대회나 모의 유엔총회 등과 같은 대회는 논리력과 분석력 등을 키우는 것은 물론 리더십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웅변대회 발표력·리더십에
경시대회는 수학만 있는 것이 아니다. 웅변대회, 모의 유엔총회, 과학경시대회 등 다양하다. 특히 가장 활발한 웅변대회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양의 독서와 분석, 토론, 그리고 발표로 이어지기 때문에 리더십 훈련은 물론 분석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지난번에 이어 나머지 주요 경시대회를 소개한다.
모델 유엔-각국 대사역 맡아 연설·협상·중재
모의 재판-법률지식·사고력·발표력 기를 수 있어
■ 주요 웅변대회(Major Speech & Debate Competitions)
1. CHSSA (California High School Speech Association)
고등학교 스피치 대회로서 구역별 초청 대회를 거쳐 매년 State Tournament가 열린다.
http://www.cahssa.org/
2. NFL (National Forensic League) regional competitions
1925년 창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직된 미국내 최대, 최고의 debate & speech 기구이다.
구역별 초청대회에서 일정 점수를 획득한 팀이 매년 여름에 개최하는 전국 대회에 참가. 2008년에는 라스베가스에서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대회가 열렸다.
http://www.nflonline.org/Main/HomePage
3. NJFL (National Junior Forensic League)
수차례 구역별로 초청대회가 열리며, 매년 여름에 지역을 돌며 전국 대회가 개최된다. 올해에는 Western Kentucky University에서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열렸다.
■ Model United Nation Conference(모의 유엔총회)
Model 유엔은 유엔 총회와 위원회 등을 본뜬 것이다. 모델 유엔에서 학생들은 유엔 회원국에서 파견되어온 대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대사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각 기구의 의제로 올려진 최근의 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대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생 대표, 즉 ‘delegates’는 연설하고, 결의문 초안을 준비하며, 동맹자뿐 아니라, 반대자들과도 협상을 전개하며, 갈등을 풀어나가고, 모델 유엔 회의의 규칙을 지켜나간다. 이들은 모두 전 세계 여러 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는 문제들을 풀기 위해 국제적인 협조상태를 가동시키는 훈련을 시도한다. 오늘날 미국에서만 9만명 이상의 중고 및 대학생들이 컨퍼런스에 참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40만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고등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주요 Model UN 대회
-UCLA Model UN High School Conference
www.bruinmun.org/high-school_conference.asp
-Stanford Model UN Conference
www.stanford.edu/group/sias/cgi-bin/smunc/outreach.html
- UCSD Model UN
www.ucsdmun.org/
-UCI Model UN High School Conference
www.ucimun.net/index.html
- Harvard Model UN
www.harvardmun.org/
■ 과학 경시대회
(Science Competitions)
매년 900만 명이상의 초중고 학생이 과학 경연대회에 참가한다. 이 가운데 수 천명은 아래에 소개하는 매우 상위 레벨의 대회에 참가한다. 주요 대회는 다음과 같다.
-Intel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Intel Science Talent Search (Intel STS): 고등학교 12학년 대상. 대상에게는 장학금 10만달러 지원
-Siemens Competition in Math, Science and Technology: 고등학생 대상. 장학금 10만달러 지원
-Junior Science and Humanities Symposia (JSHS): 고등학생 대상.
- sanofi-aventis International BioGENEius Challenge: 생명과학 부문, 고등학생 대상. 우승자에는 7,500달러 수여.
■ 기타 대회
1. Writing Contests
2. Literature- Literary Essay Contests
3. History Essay Writing Contests: Concord Review
■ Mock Trial(모의재판)
Mock Trial 활동은 법률가를 희망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와 발표력을 기르고 싶은 학생들에게도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모의재판이라고 불리는 Mock Trial은 실제 재판과정을 앞둔 법률가들이 자원자로 구성된 공판을 열어 서로의 이론을 검증해 보거나 실험해 보는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방과 후 활동의 하나로서 학생들이 참여하는 Mock Trial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서로 경연하기 위해 고안된 모의 즉 유사한 형태의 재판과정을 가리킨다. Mock Trial은 실제 법정과 같이 꾸며놓고, 법정의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재판관, 검사와 변호사 그리고 증인 등 법정의 주요 구성원의 역할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Mock Trial 활동을 통하여, 법률에 관한 유용한 지식과 더불어, 질문 요령,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구두 발표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
일부 초등학교 학생들도 Mock Trial에 참여하고 있지만, 대체로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Law School, 즉 법과 대학원 등의 레벨 별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1. California Mock Trial Competition-
http://www.crf-usa.org/law_government/mock_trial.html
2. National High School Mock Trial Championship
www.nationalmocktrial.org
3. Nineteenth Judicial Circuit Court-
www.19thcircuitcourt.state.il.us/bkshelf/resource/mt_conduct.htm
4. Mock Trail Academy
www.mocktrialacademy.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