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대학 입학은 물론 사회에 진출해서도 알찬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생활 속 작은 결정권 맡겨라
우리가 우리 자녀들을 잘 교육시키려는 것은, 우리의 자녀들이 배울 것을 잘 배워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며, 다방면에서 부족함이 없이 골고루 발전하여 이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훌륭한 성인으로 자라나, 가족과 이웃 그리고 사회에서 모범적이며 존경받는 행복한 인격체가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교육의 목적 중의 한 국면은 leadership 개발인데, 이는 어느 누구나 크던 작던 간에 leader의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학생의 leadership은 대학 입학에 크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므로, 부모로서 어떻게 하면 이런 면들을 발전시켜 줄 수 있을까 늘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Q : 이번 가을에 10학년에 올라가는 남학생 학부모입니다. 아이가 내성적이면서 너무 숫기가 없고 남 앞에 나서기 싫어하는 성격입니다. 그래도 10학년부터 학교클럽의 서기로도 일한다 하니 기쁜 마음입니다. 대학입학 사정 때 과외활동에서의 leadership을 중요시 한다는데 아이들의 leadership 개발을 위해 부모가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 성격이 외향적이고 활동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leadership을 배우기가 쉽겠지만, leadership도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덕목 중 하나입니다. 뉴욕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인 Lawrence Balter 박사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leadership을 가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눈에 띄는 8가지 특성들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남들로 하여금 자신을 좋아하게 할 수 있는 면(likeability) ▲남들로 하여금 자신의 계획을 따르도록 설득할 수 있는 능력(persuasiveness) ▲실패의 가능성을 무릅쓰고 어려운 일에 뛰어들 수 있는 기상(daring) ▲일을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는 원기(energy) ▲결정해야 할 일 앞에서 결단하는 능력(decisiveness)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은 과감히 탈피하며, 가능성 있는 새로운 방법을 흔쾌히 수용할 수 있는 융통성(adaptability) ▲결국에 가서는 성공하리라는 낙관적인 사고방식(optimism) ▲목표하는 일을 성취하려는 추진력(goal-directed approach) 등 입니다.
잘 짚어보면 정말로 인정받는 지도자들은 위와 같은 성향들을 골고루 잘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들이 좋아할 수 있는 면이 있고, 남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잘 피력하여 이해시킬 수 있으며, 좀 어려운 일인 경우에도 하고자 마음먹을 수 있는 용기와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서, 일을 착수할 때에나 계획을 수정하는 경우에도 항상 결단력이 있고, 그 일을 꾸준히 밀고 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이와 같은 성향들을 가질 수 있다면, 그는 자기가 속한 그룹에서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지도자가 될 것이고, 자기가 하는 일들에서도 성공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leadership은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의 과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y)을 바라 볼 때에 찾아내고자 하는 가장 귀한 덕목 중에 하나입니다.
<리더십 가진 사람의 특성>
1. likeability
2. persuasiveness
3. daring
4. energy
5. decisiveness
6. adaptability
7. goal-directed approach
8. optimism
자신의 의견 잘 표현하도록 연습
남을 설득하는 대화 능력 개발
의사결정 동참시켜 책임감 갖게
Q : 아이의 리더십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이 따로 있나요.
A : 부모가 생활 속에서 자녀의 leadership의 발전을 위해 취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겠는가 생각해 봅니다. 자녀와 나누는 대화중에서 어려움을 이기고 남들을 이끌어 일을 되게 하는 지도자들의 훌륭한 면들을 언급할 수 있는 공통의 화제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거나, 부모 스스로 가정 내에서나 학교 PTA에서, 교회에서 그리고 직장과 사회에서 지도력을 발휘하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본이 되도록 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위의 8가지 면모들을 발전시킬 수 있는 연습들을 생활 내에서 할 수 있게 배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부족한 대화기술을 발전시켜 줄 수 있다면, 자녀는 친구들이 좀 더 좋아하는 사람이 될 것이고, 남들과의 대화 중에 자신의 의견을 잘 나타내거나 더욱 나아가서 설득력이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가족 일상생활의 수많은 의사결정 과정에 자녀도 함께 참여시켜 결정에 동참하게 하거나, 자신의 수준에 맞는 일인 경우에는 그 결정권을 자녀에게 부여함으로써 결정하는 능력을 서서히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때로는 어떤 일에 있어서는 자녀가 leader가 되도록 하여 가족들이 따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녀가 일에 나서거나 앞장을 서려할 때 건방지다고 꾸짖을 것이 아니라,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 한에는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하겠으며, 실패를 아쉬워하지 말고 자녀의 노력을 축하할 수 있을 때 자녀는 떳떳한 leader로 자라날 수 있을 것입니다.
수 양
(213)738-0744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