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한인들도 즐겨 찾는 중국 음식은 다양한 인종이 모여 사는 뉴욕에서 이태리, 멕시코, 일본 음식과 더불어 가장 주류화 된 에스닉(Ethnic) 음식 가운데 하나로 부상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음식은 만두처럼 생긴 ‘딤섬(Dim Sum)’으로 이를 전문화한 레스토랑도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가 됐다.
딤섬은 한문으로 점심(点心), 원래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이지만 간단한 음식이라는 의미로 쓰이며 주재료는 찹쌀이고 맛과 모양 별로 200 종류가 넘는다. 이 한 입 크기의 중국 만두는 3,000년 전부터 중국 남부의 광둥 지방에서 만들어 먹기 시작해 이제는 중국 문화권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유럽 전역 등 지구촌에서 미식가들에 의해 널리 사랑받고 있다.
뉴욕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민족이 모여사는 대도시이니 만큼 여러 에스닉 음식을 맛보기에도 가장 적합한 장소이며 딤섬 레스토랑 또한 맨하탄 차이나타운 이외에 브루클린, 퀸즈 보로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번 주말 가족 또는 친구, 연인끼리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만점인 딤섬 점심을 즐기는 것은 어떨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가장 맛있다는 평가를 받는 딤섬 집을 찾아 방문해보자.
▲맨하탄 차이나타운
맨하탄 차이나타운 지역의 딤섬은 역사만큼 가장 오래되고 맛도 토속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이나타운의 골목 골목 사이로 딤섬 레스토랑이 많이 퍼져 있으며 인기가 높은 곳일수록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도 길어진다.
중국인들이 애용하는 골든 브리지(Golden Bridge, 50 Bowery, 212-227-8831) 레스토랑은 달팽이 속살 딤섬에서부터 해산물 딤섬까지 종류가 가장 많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뉴욕매거진으로부터 최고의 딤섬집이라는 찬사를 받은 딤섬 고고(Dim Sum Go Go, 5 E. Broadway, 212-732-0797)는 퓨전 딤섬 전문점으로 24 종류가 넘는 딤섬을 고객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10가지 딤섬이 나오는 딤섬 플래터(11달러95센트)가 가장 인기있는 메뉴이다.
이밖에 그랜드 하모니 레스토랑(98 Mott St., 212-226-6603)은 가격은 8~14달러 대이며 인근 딤섬 레스토랑에 비해 기름기가 적고 양이 많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슈마이와 투명한 하코우(Har Kow)가 유명하다. 또 차이나타운에서 벗어나 최고급 레스토랑에서 업스케일 딤섬을 맛보고 싶다면 이스트 빌리지의 차이나타운 브라세리(Chinatown Brasserie, 380 Lafayette St., 212-533-7000)를 방문해보자. 차이나타운과는 분위기가 다른 깔끔한 식당에서 기름기가 없는 건강 딤섬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브루클린 딤섬
브루클린의 차이나타운(지하철 N노선 이용, 8 애비뉴 & 62가역 하차)은 선셋 팍의 8 애비뉴 선상을 따라 펼쳐져 있으며 이곳에 중국 레스토랑과 수퍼마켓, 상점들이 몰려 있다.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딤섬 점심도 먹고 차이나타운도 반나절에 구경을 마칠 수 있다.
미스터 완톤(Mr. Wonton, 73 Seventh Ave., 718-398-7088)은 현대적 느낌의 중국 레스토랑으로 3달러50센트~11달러95센트 가격대에 딤섬을 비롯해 면류를 제공한다. 또 벤손허스트의 월드 통 시푸드 레스토랑(World Tong Seafood Restaurant, 6202 Eighteenth Ave., 718-236-8118)도 최고의 딤섬 셰프 조 엥이 한때 매스터 셰프를 담당했던 곳으로 브루클린 최고의 딤섬을 맛볼 수 있어 시간을 들이고 방문해도 후회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격은 8달러95센트~17달러 대이며 새우 하 고우(Har gow)를 꼭 맛보라고 권한다.
▲퀸즈 딤섬
뉴욕 한인들은 맨하탄과 브루클린까지 이동하지 않고서도 뉴욕 최고의 딤섬을 플러싱 차이나타운에서 맛볼 수 있다. 플러싱은 아직 주류화 되지 않은 중국식 토속 딤섬 및 기타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특히 구 샤인(Gu-Shine Taiwanese Restaurant, 135-38 39th Avenue, 718-939-5468)은 대만식 딤섬이 유명하다. 또 갈라 매너(Gala Manor, 37-02 Main St,
718-888-9232)도 깔끔한 인테리어에 신선한 딤섬과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식당으로 유명하며 차시우 바오(char siu bao), 슈마이 등 메뉴가 인기 있다. 이밖에 오션 주월스 시푸드 레스토랑(Ocean Jewels Seafood Restaurant, 133-30 39th Ave, 718-359-8600)도 모던한 감각에 꽃
봉오리처럼 생긴 독특한 모양의 새우 딤섬이 유명하다.
▲딤섬 식사시 주의 사항
딤섬은 모양과 맛에 따라 200여개가 넘는 종류가 있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고 보편화된 딤섬 이름을 미리 알아야 주문시 간편하다. 딤섬은 모양에 따라 작고 투명한 것은 교(餃), 껍질이 두툼하고 푹푹한 것은 파오(包), 통만두처럼 윗부분이 뚫려 속이 보이는 것은 마이(賣)라고 부르며 이 종류를 하나씩 빠뜨리지 말고 맛보자.
조리법 또한 대나무 통에 담아 만두 모양으로 찌거나 기름에 튀기는 것, 식혜처럼 떠먹는 것, 국수처럼 말아먹는 것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염두에 두자. 또 속재료는 새우·게살·상어지느러미 등의 고급 해산물을 비롯하여 쇠고기·닭고기 등의 육류와 감자·당근·버섯 등의 채소, 단팥이나 밤처럼 달콤한 앙금류까지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되므로 해산물, 육류, 야채류 등 종류 별로 하나씩 주문하자.
이밖에 중국인들은 딤섬을 먹을 때 차를 주로 마시기 때문에 물을 원한다면 주문시 미리 얘기해야 하며 규모가 큰 딤섬 식당에서는 다른 손님들과 테이블을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 점도 미리 고려해야 한다. <김휘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