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자녀가 직접 고르게 해야
느낌 등을 글로 옮기면 효과 커
독서의 계절인 여름에 자녀로 하여금 책을 읽고 그 독후감을 시(poem), 광고(advertisement), 저자 인터뷰, 신문기사, 또는 설득력 있는 에세이(persuasive essay)로 써보도록 독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저자 초대
제가 일하고 있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가장 좋아하는 저자를 선택하여 그 저자가 학교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Humphrey the Hamster를 쓴 저자 베티 버니가 학생들이 선택한 최고의 저자로 초대되어 고학년 학생들이 저자에게 책을 읽은 독후감을 직접 얘기하고 질문도 하고 저자가 학생들과 토론하는 등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은 저자에게 “책을 쓸 때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습니까?” “스토리를 쓰는데 얼마나 걸립니까?” “언제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까?” 등의 질문을 했는데, 저자는 자신이 7세 때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주말 한글학교, 학원들, 교회 등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저자를 초대해 보는 것이 어떻습니까?
▲북 스왑
저의 학교에서 PTA 학부모 그룹이 일 년에 한두 번 개최하는데 학생들이 읽은 책들 중 좋아하는 책들을 학교에 가져와서 다른 학생들의 책들과 교환해 보는 행사입니다. 돈이 전혀 들지 않고 친구들이 읽은 책들을 교환해 봅니다.
▲북 페어
북 페어는 많은 학교들이 주최합니다. Scholastic 같은 출판사에서 책들을 학교에 가져와 낮은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북 파티
북 파티(Book Party)를 열어 친구들과 함께 등장인물처럼 옷을 입고 다 같이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해 짧은 연극(skit)을 해보도록 합니다.
주위에 책이 많아서 책을 쉽게 접할수록 학생들이 책을 많이 읽게 됩니다. 집이나 집 근처의 도서관에 책이 많으면 많을수록 학생들이 책을 더 많이 읽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책을 읽기 싫어하는 학생들도 주위에 책이 많으면 책 읽기를 좋아하는 학생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서머 리딩 캠프나 ‘book flood’를 통해 학생들이 읽는 시간을 많이 마련해주도록 하세요.
동네 근처의 도서관에 가서 자녀들이 직접 선택한 책들을 많이 읽는 시간을 자녀들에게 마련해 주십시오. 다양한 장르의 책들, 잡지, 신문들도 읽도록 자녀들을 유도하시고, 일반적인 북 리포트를 강요하는 대신 읽은 책 내용을 친구나 형제와 토론하거나, 스몰 그룹의 학생들이 똑같은 책을 똑같이 읽고 함께 토론하고 느낀 점을 같이 써보는 리딩 락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여름방학 때 학생들이 책을 읽지 않으면 실력이 뒤떨어진다는 연구가 나와 있습니다.
서머 리딩은 반드시 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재밌는 리딩을 해야 됩니다. 즉 재미로 읽는 pleasure reading이 영어 읽기 실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서머 리딩을 많이 하면 할수록 평소 읽기 실력이 향상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름에 책을 5권 읽을 때마다 표준학력고사 성적도 3퍼센타일(percentile)씩 올라간다고 합니다. 자유롭게 직접 자신이 원해서 읽으면, 읽기 성적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여름에 5주 반 이상 리딩을 한 학생들이 그 다음 학년도에 어휘력 및 독해력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리딩 점수가 올라간 것보다는 학생들이 읽기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서머 리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합니다.
① 학생들이 자신감 있고 능숙한 독서가가 되도록 도와주기 .
②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좋아하는 책을 읽게 하고 집안이나 도서관에 책들이 많이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③ 교사나 부모가 자녀들이 motivation이 생기도록 긍정적으로 격려를 해서 자녀들이 리딩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도와주기.
④ 책을 읽는 재미를 가지고 리딩 자체를 좋아하도록, 그래서 리딩에 푹 빠지도록 유도하기.
특히 강조하고 싶은 점은 학생들이 책 읽은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보고, 책 내용에 호기심을 가지고, 책 내용을 친구들과 토론해 보고, 독서를 즐기고 중요시 여기도록 도와주는 일입니다. 학생들이 읽은 책의 내용에 대해 비판적 판단력으로 회상해 보며 그 느낌을 자신있게 글로 써보아야 됩니다. 저자에 대한 연구도 해 보고, 저자의 의도에 대해서도 글로 써보도록 권장하세요. 리딩은 어휘력을 증가시키고 작문 스타일을 발전시키며 우리의 세계를 이해하고 타인의 생애에 대해서도 배우고 우리 자신의 삶을 더 이해하게 도와줍니다.
더욱 깊게 이해하고 의미를 묻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해보십시오.
1. At the end of this story, the main character realized that ________.(스토리 마지막에서 주인공은 _________를 깨달았다.)
2. The author’s next book will most likely be about _________. (저자의 다음 책은 아마도 _______에 대한 것일 것이다.)
3. The writer probably wrote this story mainly to tell readers that ________. (저자는 독자들에게 __________를 전달하기 위해 이 스토리를 썼을 것이다.)
4. Construct a time line (using the flow map) showing the important events in your story. (이 스토리의 중요한 사건들을 보여주는 타임라인을 만들어보세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알고 있는 thinking maps의 “flow map”을 사용할 수 있음.)
5. Tell what happened from the point of view of a minor character. (주인공이 아니고 비주인공의 견해와 입장에서 이 스토리를 말해보세요.)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