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학년생의 여름방학은 대학진학을 위한 구체적 플랜을 구체화하고, 실행에 들어가는 시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학교 선택 빠를수록 에세이에 여유
Q : 11학년 학생 부모입니다. 학기도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서 이번 여름방학 동안 대입지원에 미리미리 신경 써서 지원서 작성에 온 힘을 다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지원해야 할 학교를 어떻게 선정하는 것이 좋은지, 또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서질 않습니다.
A : 11학년 학생은 이제 대학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10학년 11학년 학교 성적에 있어서는 크게 변동사항이 없는 셈입니다. SAT 등의 시험점수도 나와 있는 경우라면, 대개 어느 학교에 합격 가능성이 있는 지도 윤곽이 잡힙니다.
학교 선정은 크게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기를 원하지만 가능성이 적은 대학들, 자신이 가기를 원하면서 합격 가능한 대학들, 마지막으로 만일의 경우 이들 대학에 합격하지 않을 때 진학할 대학들, 즉 100% 합격할 대학의 세 그룹입니다. 적정한 학교 선택을 빨리하면 할수록 지원준비도 더욱 차근차근 준비할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은 이 모든 선택된 대학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지원서를 보내주길 요청하고 나면 일단 시작은 순조로운 셈입니다.
다음으로는 각 대학이 원하는 에세이(personal statement)들의 주제들을 알아낸 후 써보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제 6월 초이니 UC의 경우 5개월 정도, 사립대의 경우 6개월여가 남아 있으니, 매주 한 두 시간씩만 에세이에 쓴다고 하면, 남의 도움을 감안해도 충분히 여러 번의 개정을 거쳐서 훌륭한 글을 만들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이렇게 학교들을 선정해 놓았으니 학교별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들을 생각해 보아 현실적으로 약점을 보완할 방안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 여름 방학 내에 할 일들을 몇 가지 정하고 착수해야 합니다.
이 여름방학이 잘 계획되고 잘 진행되고 있다고 느낄 만큼 만반의 준비를 한다면, 나중에 뜻밖의 결과에 만족할 수도 있고 자칫 방심하면 뜻하지 않은 실망스러운 결과에 후회할 수도 있으니 아무쪼록 완벽한 지원서 작성 준비에 부족함 없기를 바랍니다.
대학·전공·직업 선택은 어떻게
적성검사로 관심분야 파악을
Q : 11학년 학생입니다. 대입지원을 앞두고 앞으로 나는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겠는지, 그러기 위해 대학은 어떤 대학으로 가야하는지, 또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지 여러 가지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럴 때 주실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요.
11학년 학생입니다. 대입지원을 앞두고 앞으로 나는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가지면 좋겠는지, 그러기 위해 대학은 어떤 대학으로 가야하는지, 또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지 여러 가지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럴 때 주실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요.
A : “나는 어른이 되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살 것인가?”라는 질문을 아직 해보지 않았다면 지금 꼭 해보아야 하겠습니다. 이런 질문은 사실 “어리석은 질문일지도 모르겠다”라고 필자 자신도 생각하면서 수백, 수천의 학생에게 해보지만, 이것에 대해 시원한 대답을 하는 학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때쯤이면 막연하게나마 한두 가지 미래에 대한 소망은 있게 마련입니다.
만약 학생이 자신의 기본 능력이나 관심 있는 분야 등을 파악하고 그를 통해 구체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면 전문성 있는 적성 검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을 좀 더 분석해 보는 과정을 밟아보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한두 가지의 잠정적 목표라도 세우도록 한다면 앞으로 전공 선택이나 대학 선택 등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적성 검사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상에서 할 수 있는 커리어 테스트(career test)도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러나 전공이 뚜렷하지 않아서 미정인 채 대학에 들어갈 수도 있으며 대학에서 좀 더 시간을 갖고 3학년 올라가기 전까지 생각해 보고 결정해도 무방합니다.
다음은 무료 커리어 테스트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주소입니다
▲Transferable Skills Survey
www.d.umn.edu/student/loon/car/ self/career_transfer_survey.html
▲Assessment on the Rutgers
University site
http://careerservices.rutgers.edu /PCCPinterests.html
▲True Colors
www.truecolorscareer.com/quiz.asp
▲Work Importance Locator
www.onetcenter.org/WIL.html
수 양
(213)738-0744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