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장에 참가한 아이들이 주제를 받고 무엇을 그릴까 분주한 아이들.
한국학교 북가주협의회 백일장 및 그림 그리기 대회
=====
재미한국학교 북가주협의회(회장 최미영)가 주최한 제 15회 북가주 학생 백일장 대회, 제 8회 그림그리기대회 및 제 7회 학부모 백일장 대회가 지난 10일(토) 프리몬트 센트럴 파크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백일장에 초등부 57명, 중등부 110명, 그림그리기 대회에 초등부 477명, 중등부 104명, 학부모 백일장에 11명의 학부모 등 총 759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참석했다.
최미영 회장은 개회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는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대회 진행에 있어서는 공정하고 바른 행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하였고 샌프란시스코 한국교육원 노희방 교육원장은 한국인의 긍지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격려하며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번 백일장 대회 글제는 초, 중등부는 ‘아버지’, ‘우주인’, ‘컴퓨터’, ‘쓰레기’이었고 그림그리기 대회 주제는 초등부는 ‘봄,’ ‘동물원’, 중등부는 ‘자연’, ‘한국의 자랑’이 주어졌으며, 학부모 백일장 글제는 ‘광우병 파동’과 ‘한국학교’ 이었고, 아이들은 한국학교에서 평소에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하며 솜씨 겨루기를 했다.
백일장에서 상상력과 세밀한 관찰, 감성과 남다른 생각에 평점을 두었다는 이재상 심사위원장은 이번 행사에 처음 주어진 ‘아버지’란 글제에 평소 아이들이 아버지에 대한 연민과 감사의 마음을 잘표현했다며 매년 향상되는 아이들의 한국어 실력을 칭찬했다. 특히 학부모 백일장은 참신한 내용으로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고 전했다.
또한 창의력과 표현력, 이해력, 구성 등을 고려하고 나이를 감안해 최대한 공정하게 점수를 주었다는 그림그리기 대회의 권욱순 심사위원장은 그러나 누가 잘하고 잘못했다는 것보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그린 아이들이 대견하다고 말했다.
금상의 영광을 차지한 이수진(가나다 한국학교) 양은 대학입학을 앞두고 올해가 마지막 참가였다며 좋은상을 받게 되어 더 의미가 있다며 평소 일기를 꾸준히 쓴 것이 도움이 되었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학부모 백일장에 참석해 으뜸상을 수상한 신정원(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씨는 어린시절 글쓰던 때가 생각나 우연히 신청했는데 뜻밖의 결과에 본인도 놀랐다며 딸아이 덕분에 참석했다가 잠시나마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어 즐거웠다고.
이번 행사는 총 28개 학교에서 759명의 초중등부 학생과 학부모가 참석 하는 등 총 1500여명이 모여 역대 최다 참석률을 보인 가운데 동포 사회의 큰잔치로 자리매김 했다. 또한 박은주 새싹 문학회, 오하나 파운데이션, 샌프란시스코 학국교육원, 삼성 반도체 등 많은 후원으로 이번 행사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었다.
이에 새싹문학회 박은주 회장은 아이들이 한국말을 알고 한국에 대한 뿌리를 알아야 한다며 비록 미국에 살고 있지만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지루한 아이들을 위한 올해 처음으로 준비된 한국놀이 올림픽은 투호, 짚신 던지기, 줄넘기, 공차기, 종이비행기 날리기, 줄씨름, 줄다리기 등으로 푸짐한 상품과 함께 마련된 이 시간은 한국의 민속놀이를 접하는 동시에 아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하며 뜻깊은 추억을 남기는 행사가 되었다.
한편 백일장에는 박원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그림그리기에는 강노들 (가나다 한국학교)이 으뜸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제15회 학생 백일장 대회
중등부 수상자 : 으뜸상: 박원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금상: 이수진 (가나다 한국학교) 은상: 유태식 (상항 한국학교), 홍소연 (다솜 한국학교), 동상: 이승희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원은규 (성 김대건 한국학교), 남유진 (이스트베이 침례교회 한국학교), 김지연 (세종 한국학교)
초등부 수상자 금상: 조민수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은상: 김솔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황성욱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동상: 류예린 (세계 선교 침례교회 한국학교), 박유정 (가나다 한국학교)
제 8회 그림그리기 대회
중등부 수상자 으뜸상: 강노들 (가나다 한국학교) 금상: 김하나 (뉴비전 한국학교) 은상: 김민지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오가향 (트라이밸리 한국학교) 동상: 추예리 (무궁화 한국학교), 최해연 (무궁화 한국학교)
초등부 수상자 금상: 윤선위 (뉴비전 한국학교) 은상: 김재영 (가나다 한국학교), 이준범 (데이비스 한국언어문화 한국학교) 동상: 박채연 (가나다 한국학교), 정민균 (가나다 한국학교), 이가은 (트라이밸리 한국학교), 조환희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제7회 학부모 백일장 대회
으뜸상: 신정원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금상: 김혜경 (실리콘밸리 한국학교) 은상: 전수연 (세종 한국학교) 동상: _______(무궁화 한국학교)
<권선주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