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눈에 사로잡아야 집을 팔 수 있다
집 팔기가 아주 어렵다. 주택시장 침체가 계속되면서 차압 주택 등 매물이 널려 있어 웬만해서는 바이어들이 눈길도 주지 않는다. 셀러들도 필사적이다. 값을 대폭깎아주고 심지어 클로징 비용을 내주기도 하는 등 온갖 판촉 작전을 동원한다. 하지만 첫 눈에 봐서 우중충한 느낌을 주는 집이라면 다른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팔기 어렵다. 커브 어필(curb appeal)이 중요하다. 길에서 봐서 첫눈에 매력적이어야 한다. 일단 시선을 끌어야 손님이 들어온다. 어떻게 해야 커브 어필 하우스로 만들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집이 최고라는 엉뚱한 자존심을 버리고 필요하면 고치겠다는 자세가 선행돼야 한다. 평범한 집을 매력적인 매물로 바꾸기 위해서는 화장 내지 성형이 필요하다. 큰 돈을 들여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과는 다르게 들이는 비용에 신경을 써야 한다. 아래 커브 어필 포인트 몇 개만 바로 잡아줘도 집이 달라 보일 것이다.
흠은 지우고 매력 포인트는 추가하라
집 인상 좌우하는 거라지 도어 새 것으로
지붕과 사이딩에는 몰딩 넣어 생동감을
큰 돈 들이지 말고 화장하는 수준으로
▶거라지 도어 교체- 코나 눈을 성형했을 때 얼굴이 가장 달라져 보이는 것처럼 거라지 도어를 새 것으로 바꿔 달면 집이 딴 집처럼 보인다. 집을 앞에서 봤을 때 거라지 도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해 첫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나무나 비닐, 철제로 만든 오래돼 낡은 거라지 도어를 떼 내고 품위있고 멋진 신식 거라지 도어를 달아보자. 신식 거라지 도어는 대부분 몰딩과 창문이 붙어 있어 미적으로도 나을 뿐 아니라 고급스런 인상을 준다. 인건비 포함 2,000~5,000달러 소요.
▶오래된 사이딩(siding) 교체- 외벽면에 댄 사이딩이 낡고 칠이 벗겨져 있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없다. 사이딩 교체는 먼저 겉과 안의 상태를 잘 살펴보고 해야 한다. 겉은 지저분 하지만 안은 멀쩡한 경우가 있다. 낡은 알루미늄 또는 비닐 사이딩을 벗겨보니 안에는 멀쩡하게 잘 보존된 나무 보드가 숨어 있다면 사이딩을 벗겨내고 나무 처리를 한 다음 페인트를 칠해주면 아주 매력적인 집으로 바꿀 수 있다. 이 경우 1만~2만달러 소요.
사이딩에 새 칠을 하거나, 파이버 시멘트 사이딩으로 교체할 수도 있다. 파이버 시멘트 사이딩은 진짜 나무처럼 보이고 관리할 필요가 없어 인기가 높다. 1만5,000~2만5,000달러가 든다.
▶낡은 철제 난관 교체- 현관 계단이나 펜스의 철제 난관(railing)이 녹슬고 칠이 벗겨져 있다면 허름한 집이라는 인상을 주게 된다. 말끔하게 칠하거나 보기 좋은 신형 레일링으로 교체한다. 1,000~3,000달러 소요.
▶근사한 대문- 집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대문도 집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부분. 2차대전 전에 달았을 법한 노후한 문이 아직도 달린 집이 간혹 있는데 새 대문으로 교체해야 팔 수 있다. 중후하고 근사한 대문들을 쉽게 구할 수 있다. 대량 생산되는 대문이 마음에 안 든다면 오래된 저택에서 떼어낸 고풍스런 헌 대문을 사다 달 수도 있다. 품위있는 재생품(200~800달러)은 buildingreuse.org에서 구할 수 있다.
▶몰딩 추가- 신축 주택들은 대개 외부 트림이 부족해 밋밋한 느낌을 준다. 창문 주위로 멋진 몰딩을 두르거나 코너나 층을 구분하는 지점에 몰딩을 추가하면 한층 품격 있는 집으로 만들 수 있다. 셀룰러 PVC로 된 몰딩은 나무처럼 보이면서도 상하지 않고 오래 간다. 3,000~4,000달러 소요.
▶지붕을 멋지게- 일자로 된 지붕 라인은 컨테이너 같은 느낌을 준다. 돌출 창 한 두개를 지붕에 내거나 처마를 연장하거나 몰딩을 대면 밋밋했던 집이 달라 보인다. 하지만 이 성형은 건축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야 할 제법 큰 수술이다. 지붕 창은 한 개를 내는데 2,500~6,000달러가 든다.
▶전등 설비 및 하드웨어 교체- 싸구려 냄새가 나는 번쩍거리는 황동 픽서처나 검은색 집 번호 판, 메일박스는 떼 낸다. 대신 앤틱 구리나 청동, 브러시드 니켈 제품을 붙인다. 평범하던 집이 한층 가치 있어 보인다. 개당 20~75달러.
▶연중 꽃의 제전을- 5월 중에만 피고 나머지 10월 이나 11월은 꽃 없는 화단이 되면 곤란하다. 계절 따라 옷을 화려하게 바꿔 입을 수 있도록 다양한 컬러의 일년초, 다년초, 구근초, 관목, 나무들을 섞어 심는다. 관목은 50~250달러, 나무는 그루당 500~1,500달러가 든다.
▶색깔을 입힌다- 페인트를 잘 칠하면 어떤 구조물이든 멋지게 살아난다. 2천달러에서 1만달러가 든다. 페인트를 할 때는 색깔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밝은 색이나 색상 대비가 뚜렷하게 칠하면 집의 흠이 도드라져 드러나는 위험이 있다. 너무 튀게 하는 것보다는 친근하고 평화로운 느낌을 주는 색깔이 낫다.
<케빈 손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