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지인 배터리 팍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며 그곳에 서린 역사를 안내하는 투어는 첫째와 셋째주 월요일 낮에 실시된다.
맨하탄 남단에 위치한 배터리 팍(Battery Park)이 완연한 봄 5월부터 다양한 레포츠 프로그램을 운영, 맨하탄을 즐기는 맛을 더 해주게 된다.
배터리 팍을 관리하는 배터리 팍 시티 팍 컨서벤시(Battery Park City Parks Conservancy:BPCPC)는 야외활동 시즌을 맞아 올해는 지난해 보다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했다며 영아부터 노인까지 남녀노소 그리고 뉴욕을 찾은 관광객까지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벤트는 싱어롱, 투어, 야외댄스, 스토리텔링, 낚시, 조류관찰 등 다양하다.
9.11테러로 먼지와 잿더미로 뒤집혔던 아픔이 있는 배터리 팍이 테러 이후 시정부와 BPCPC의 부단한 노력으로 지난해부터 말끔한 모습으로 단장되면서 시민들의 공원으로 다시 자리잡아가고 있다. 1968년 공원으로 조성된 후 사적지로서의 당당한 대우를 받으며 보호받고 있는 배터리 팍은 현재 36에이커의 대지로 도시 공원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자유의 여신상과 스태튼 아일랜드, 엘리스 아일랜드로 출항하는 배의 선착지이기도 한 이 공원은 대서양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고층 마천루가 들어선 도시의 물결이 만나는 매력적인 환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이 공원은 위치와 역사적 특징에 따라 와그너 팍(Wagner Park), 사우스 코브(South Cove), 웨스트 타머스 팍(West Thames Park), 에스프라나드(The Esplanade), 렉터 팍(Rector Park), 먼싱너 존 카우스키 플라자(Monsingnor John J. Kowsky Plaza), 노스 코브
(North Cove), 월드 파이낸셜 센터 플라자(World Financial Center Plaza), 아이리쉬 헝거 기념관(Irish Hunger Memorial), 티어드랍 팍(Teardrop Park) 등으로 구별되고 있다.
맨하탄의 명문 특별고등학교인 스타이브센트 고교 남쪽부터 맨하탄 남서쪽에 위치한 배터리 팍의 프로그램은 5월1일부터 시작해 오는 10월31일까지 대부분 무료로 진행된다. 단 공휴일이 낀 5월23일·26일과 8월29일과 9월1일, 10월10일·13일은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않는다.
*일몰 싱어롱(Sunset Singing Circle): 5월과 6월 두달간 매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1시간30분동안 와그너 팍 광장에서 열린다. 테러 로취와 마리안 윌슨씨가 이끄는 이 시간은 가곡을 비롯해 비틀즈 노래를 함께 부른다.
*가든 투어: 5월5일과 19일 등 매월 첫째와 셋째 월요일 낮 12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5일은 에스프라나드와 사우스 코브 정원을 안내하며 19일은 새로 조성된 티어드랍 팍을 안내한다. 집합장소는 티어드랍 팍.
*조류관찰: 5월8일·15일 배터리 시티 팍에서 볼 수 있는 80여종의 조류를 관찰한다. 와그너 팍에서 오전 9시30분에 집합한다. 망원경 소지를 추천한다.
*워킹 투어: 5월10일은 퍼블릭 아트 투어란 주제로 1845년부터 52년 사이 완성된 예술품을 투어한다. 이날은 아이리쉬인들의 등장과 함께 배터리 팍에서 보이는 자유의 여신상과 엘리스 아일랜드의 전망 좋은 지점도 소개된다. 오후2시 베시스트릿 인근의 아이리쉬 헝거 기념탑에서 모인다. 5월18일에는 로워 맨하탄 워킹 투어가 오후 2시부터 시작된다, 집합장소는 티어드랍 팍으로 헨리 허드슨이 1609년에 뉴욕에 도착했을 때 본 맨하탄이 소개되며 인디언들의 생활 흔적을 살펴보는 투어이다.
*패밀리 스퀘어 댄스: 에스프라나드 광장에서 5월10일 오후 6시30분부터 8시까지 누구나 함께 춤을 추는 시간이 진행된다. 초보자도 진행자의 설명에 따라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낚시: 5월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물고기를 낚아다가 놓아주는 시간을 갖는다. 허드슨 강에서 서식하는 물고기를 직접 볼 수 있는 시간으로 낚싯대와 먹이를 제공해준다. 집합 장소는 와그너 팍. 허드슨강의 생태계를 소개하는 시간도 진행된다.
*수영: 허드슨 강에서 수영하는 레이디 리버티 스윔이 5월24일 오전 10시에서 열린다. 허드슨 강 정화 운동으로 가능하게 된 이 수영은 25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배터리 팍 갱웨이 원에서 시작 노스 코브에서 마치는 1.5킬로미터 길이의 수영을 하게 된다. 올해가 제 4회로 열리는 이 수영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약을 해야한다. 예약은 www.nycswim.org 또는 전화 888-nyc-swim으로 하면 된다.
*프리스쿨: BPCPC는 매주 월·화·수요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까지 와그너 팍에서 영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모나 베이비 시터가 함께 참가하는 이 프로그램은 장난감, 책, 놀이기구가 제공된다.
*프리스쿨 아트: 학령전 아동을 대상으로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30분부터 12시까지 아트 시간이 진행된다. 넬슨 라커펠러 팍에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종이, 찰흙, 나무, 페인트 등이 제공된다.
*어린이 농구: 매주 월요일 오후 3시30분부터 2시간씩 5~7세를 대상으로 농구 교실이 열린다.
장소는 넬슨 라커펠러 팍으로 5~6세는 오후 3시30분부터 1시간, 7세 이상은 오후 4시30분부터 1시간씩 진행된다.
*어린이 축구 교실: 화요일은 4~12세를 대상으로 축구 교실이 넬슨 라커펠러 팍에서 열린다. 모집 시간은 4세가 오후 2시30분부터, 5~8세는 오후 3시30분부터, 9~12세는 오후 4시30분부터다. 패스와 슛팅 그리고 드리블 방법을 가르친다.
*성인 미술 교실: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30분부터 2시간씩 와그너 주니어 팍에서 미술 교실이 열린다. 모든 재료는 주최에서 제공한다. 명암 조절, 텍스터 표현, 모형 스케치 등 연필, 차콜, 수채화, 파스텔을 가지고 미술의 기초를 배우게 된다.
*각 프로그램 문의는 21-267-9700으로 하면 된다.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