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및 화재로 인한 주차장 문 미작동 때
비상 작동 가능한 문 등으로 교체 바람직
<문> 빌딩내 정전이 발생했을 경우 세입자가 지하 차고의 문을 열 수 없습니다. 손으로 문을 열기 위해서는 전기가 다시 들어올 때까지 문에 열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열쇠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건물주는 정전 때 문이 열린 상태로 있으면 너무 위험하다며 우리에게 복사 열쇠를 주지 않고 본인만 가지고 있습니다. 건물주는 건물에 살지 않습니다.
우리 세입자 모두는 건물주가 문을 열어주지 않을 때 정전사태를 맞이하면 자동차로 오도가도 못 하는 이 상황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정전이 벌어질 때마다 우리가 건물안에 갇히는 경우는 건강 또는 안전 문제가 아닌가요? 건물주가 적어도 하나의 열쇠를 주도록 강요할 수 있는 방법은 없겠습니까?
<답> 당신 입장에서 볼 때 합당한 요구처럼 들립니다. 건물주가 안에서 전기로 작동되는 문을 작동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주 법 또는 시 조례를 찾을 수 없지만 당신은 문 또는 창문이 안에서 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는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또는 다른 안전하지 못 한 건축물 내에 세입자가 갇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당신이 문이 잠겨있을지라도 차고 바깥으로 걸어서 나올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보행자 입구가 너무 멀거나 입구로 걸어가는 길이 안전하지 않다고 가정해 봅시다. 또한 자동차로 도피해야 하는 상황이 매우 중요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전이 발생했을 때 출입문이 열려 있는 것은 우려사항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건물주는 몇 가지 다른 조건을 놓치고 있습니다. 정전이 발생했을 때 세입자가 바깥에다 주차를 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주변 지역의 치안 상황과도 맞물려 있습니다. 주차를 바깥에 하고 건물로 들어오는 것은 차고 안에 허가를 받지 못 한 사람이 들어오는 것만큼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전기로 작동하는 출입문의 제조사는 이 같은 점을 고려합니다. 어떤 출입문은 정전시에 자동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한 배터리 팩을 갖고 있습니다. 구형 출입문은 새로 개조될 수 있습니다.
당신과 건물주가 안전 문제란 같은 고민을 안고 있다면 이 문제를 찾을 방법이 있을 겁니다. 건물주가 출입문을 신형으로 교체할 수 있고 또는 새로운 출입문을 구입하든지, 또는 세입자 중 믿을 만한 사람에게 열쇠를 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세입자의 리스 계약 파기 대처방법은 꼼꼼한 관련 서류 구비
<문> 2년 전에 렌털 프로퍼티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세입자가 매번 렌트를 늦게 내더군요. 그 세입자는 우리와 맞닥뜨리자 그동안 론드리룸과 간이 차고의 전기료까지 본인이 10달치를 낸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즉시 우리는 론드리룸과 간이 차고의 전기료를 분리시켰고 그녀에게 보상비로 250달러를 지불하고 두 달치 렌트를 깎아줬습니다. 연체에 따른 비용도 물론 유예시켜줬고요. 합치면 약 1,000달러 정도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그녀가 리스 계약을 깨고 6달 먼저 이사를 가겠다고 했습니다. 그녀가 사용하지 않은 유틸리티 비용을 지불한 만큼 계약을 깬 것은 우리라면서요. 우리가 그녀에게 준 모든 크레딧 증거서류가 있지만 그녀가 우리를 상대로 소송으로 갈까요?
<답> 당신의 세입자가 리스 계약을 깬데 대한 관심을 돌리기 위한 유틸리티 문제의 유리한 점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시설의 전기료를 그녀가 부담하지 않았어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문제를 발견했을 때 당신은 적절한 상황조치를 취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문제 해결을 거부했다면 그녀는 나머지 렌트에 대한 책임이 없는 이사를 갈만한 법적 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세입자가 소송을 제기하는 상황이라면 당신은 지급한 비용이 덜 줬는지, 더 줬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하며 관계 서류를 구비해 놓아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세입자가 살던 유닛을 신규 세입자에게 렌트를 할 수 없다면 전 세입자를 상대로 미지급한 렌트에 대한 맞소송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