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친다는 것은 곧 배우는 것
교사의 질 향상 노력 지속돼야
2008년 2월 25일자 타임 매거진에서는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교사를 만들 수 있는가’(How to Make Better Teachers)라는 기사를 커버스토리로 다루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하이 퀄리티 교사를 유치하고, 계속 교직에 있도록 할 수 있느냐 하는 이슈에서, 인내심 있고, 학생들을 잘 보살피고, 지성과 능력을 갖추고, 다른 교사와 팀웍으로 일할 수 있고,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계속 배우고 연구하는 교사를 유치할 수 있는지 특집기사로 다루었습니다.
AP Biology 시험만 잘 치르도록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라 과학자처럼 사고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교사, 단어만 외우고 스펠링 시험만 치게 하는 영어교사가 아니라 에세이를 쓰고 책읽기 열정을 불어 넣어주는 교사가 능력 있는 교사인 것입니다.
미국 10학년 학생들이 다른 선진국 학생들과 비교해서 과학은 17등, 수학은 맨 밑바닥에서 다섯 번째이니 특히 수학과 과학 방면에 하이 퀄리티 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교사들의 질이니까요.
저도 15년간 교장으로 일해 오면서 많은 교사들을 채용하고 교사 평가를 하고 교사들이 계속 배우고 트레이닝을 받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배울 능력이 있다고 굳게 믿고, 학생들의 실력이 교사의 실력과 직결된다는 것을 명심하며, 학생과 부모가 학교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않고, 학생들이 긍정적 태도로 수업 준비를 하도록 만드는 것은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중요한 스킬입니다.
타임 잡지는 교사 트레이닝을 잘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예도 스탠포드 대학의 린다 달링 햄몬드의 말을 인용해서 소개하였습니다.
핀란드, 스웨덴, 아일랜드, 네덜란드, 홍콩, 싱가포르의 예를 들고, 수학과 과학 분야의 세계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 and Science Study)에서 일등을 한 싱가포르의 교과과정이 21세기 하이텍 경제에 필요한 사고(thinking)와 탐구(inquiry) 중심이므로 미국 교육계에서 배워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유능한 교사는 학생들의 성공에 긍정적 기대를 가지고 효과적인 교실 관리 및 컨트롤을 하고 학생들이 공부를 잘하도록 레슨을 디자인하고 전달할 줄 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이요 배운다는 것은 계속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교사들은 7개의 P가 갖추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assion(열정), Purpose(목적), Positive Attitude(긍정적 태도), Planning(계획), Persistence(끈기), Patience(인내), Practice(현장의 실습).
학생들의 심리 및 발달 단계를 잘 이해하고 학생들이 어떻게 배우는지 배움의 이론(learning theory)을 매스터한 후, 최근의 연구에 의한 실제 현장과의 연결, 학부모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교사, 동료교사와 늘 professional dialogue를 하고 best practices를 공유하는 교사라야 합니다.
타드 위터커 박사가 쓴 책 ‘What Great Teachers Do Differently’(훌륭한 교사는 무엇을 다르게 하는가)에서는 “학교가 좋은 학교가 되려면 좋은 교사가 있어야 하고 학교를 발전시키려면 현재 있는 교사들이 더 발전하도록 트레이닝을 시키거나 더 좋은 교사를 그 학교에 유치하도록 해야 된다”고 강조합니다.
건물, 시설, 프로그램이나 교재 자체가 아니라 교사들의 질이 학교의 질을 높입니다. 훌륭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노력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고 우리들에게 상기시켜 줍니다.
교사들을 위한 인용구를 영어로 적어 봅니다.
● All teaching repertoire is wasted if not matched to learners.
● When teachers learn together, plan together, discuss project together, reflect together, work things out together, schools are successful.
● Be the teacher you want your child to have.
● School is a place where students discover, and adults rediscover, the joys, the difficulties, and the satisfactions of learning.
● I cannot learn from you unless you can accept me and find value in me for who and what I am.
● If children are apparently unable to learn, we should assume that we have not as yet found the right way to teach them.
● The good teacher makes the poor student good and the good student superior.
● The role of a teacher is not to grade a student. The main role of the teacher is to help every student reach the highest possible level of achievement.
● The mediocre teacher tells. The good teacher explains. The superior teacher demonstrates. The great teacher inspires.
● We learn 10% of what we read, 20% of what we hear, 30% of what we see, 50% of what we both hear and see, 70% of what is discussed with others, 80% of what we experience personally, 95% of what we TEACH someone else.
교육상담 문의: DrSuzieOh@gmail.com
수지 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